유아변비, 원인과 치료법

우리 아이 장 건강
유아 변비의 원인과 치료법
 

"우리 아이 장이 튼튼해야 건강해져요" 


아기들은 장이 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물이 조금만 달라져도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요.
특히 모유나 분유에서 이유식으로 넘어갈 때 변비가 많이 생기는데 아기 변비는 변과 장내 유해균들이 대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조속히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 변비, 왜 걸리는 지와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 볼게요.

 

 

유아 변비, 왜 생기나요?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 모유나 분유를 먹던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상의 음식이 아닌 고형분의 음식을 섭취하면서부터, 고형의 음식으로 인한 장의 운동과 흡수 기능 등의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장내 미생물이 급격히 늘기 시작하고 아직 완전하지 않은 장이 민감하게 반응해서 배변에 문제가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수분 섭취 부족은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아기가 똥 누는걸 더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장이 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물의 변화와 컨디션에 따라 변의 상태가 달라지므로 그날 그날 엄마가 확인해 아기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유아변비의 증상은 어떤가요?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 변비는 변의 모양이 작고 딱딱한 토끼 똥 같을 때, 변의 양이 적을 때, 변이 단단해서 배변이 어려울 때, 배변 시간이 오래 걸릴 때, 배변 시 통증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체로 변을 보는 횟수가 일주일에 두 번 이하이고, 매일 변을 보더라도 변 모양이 염소 똥 모양이고 양이 적으며 변을 보는데 힘들어 한다면 변비라고 할 수 있어요.

 

유아 변비, 반드시 치료해야 하나요?

 

장이 튼튼해야 배변활동을 잘 할뿐만 아니라 영양소 흡수 및 면역력도 높여주기 때문에 아기에게 장은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어릴 적 장 관리가 아기 성장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하고 변비일 경우 치료를 해야 해요. 또한, 대변의 상태는 아기의 식습관 및 영양상태 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엄마가 매일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 변비, 이렇게 치료하세요

 

변비는 집에서 식이조절 등으로 치료가 가능해요. 의사에게 어떠한 처방이 있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물어보세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세요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아이의 몸은 80%가 수분이며, 뇌와 심장 또한 수분으로 구성돼 있어 아이들의 성장에 물 마시기는 매우 중요해요. 

특히 물 섭취는 장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유아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아기 건강에 좋아요.
영유아에게는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을 먹이기보다 30도의 미지근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 마사지를 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자기 전 엄마가 아기 배를 시계방향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만으로 아기 장 운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배를 마사지하면 따뜻한 손의 온도가 장에 전달되고 살살 문질러주는 것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도와줘서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아기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되며, 아이와의 애착을 형성하는데도 좋습니다.
마사지는 수유한 후 1시간 정도 지나서 마사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주세요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과일과 채소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효과적이에요.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고, 지방과 결합하여 대변을 부드럽고 끈끈하게 만들어 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세에는 하루에 14g정도의 식이섬유가, 4세의 경우는 하루에 17~20g 정도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식이섬유의 섭취량이 적은 아이라면, 일주일에 3~4g정도로 식이섬유의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양이 늘어나면 배가 아프거나 가스가 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사도 할 수 있으니 조금씩 늘려주세요.
 

+ 과일은 색깔 별로 골고루 먹는 것이 좋은데, 과일주스보다는 생 과일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바나나의 경우 섬유질이 풍부하지만 일부 성분이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변비도 식습관이 개선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는 유산균을 섭취하세요

[이미지출처 : 쁘띠앤락토유]

아무리 채소와 과일 등을 열심히 먹여도 아기 변비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아기 장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대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배변훈련을 시켜주세요
아기에게 음식 섭취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배변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에요.
잠 들기 전, 배 마사지를 하여 아침에 일어나서 배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음식 섭취 후 장 운동이 활발해 지는데 이를 이용하여 변기에 앉아 있게 하는 등 아기 생활 리듬에 맞게 배변시간을 설정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용변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배변습관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적정량의 운동을 하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와 함께 걷거나 운동장을 뛰는 등 아이가 운동을 자주 하고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면 자연히 장 운동도 활발해 규칙적인 배변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도 아이가 힘들어 한다면?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변비약을 처방 받을 수 있어요.
지사제나 하제를 받게 되는데 지사제는 아이의 장을 비우는데 도움을 주고, 하제는 배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을 통과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제입니다.
부모의 판단으로 아이에게 변비약이나 좌약을 주어선 안되며 반드시 의사의 진찰 후 지시를 따라 주세요.  

 

아이의 장이 튼튼하면 배변활동뿐만 아니라 영양소 흡수 및 면역력도 높여주므로 장 관리는 어렸을 때부터 해주는 것이 좋아요.
유아 변비!
아무렇지 않게 방치하면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초기부터 예방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원장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소아탈장의 증상과 치료법



기저귀발진 원인과 예방법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아기변비 #아기똥 #유아변비 #변비에좋은이유식 #이유식아기변비 #아기변비증상 #아기변비마사지 #변비에좋은음식 #아기식이섬유 #아기유산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