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떡궁합을 이루는 이유식 음식 궁합

찰떡궁합을 이루는
시기별 이유식 음식 궁합

아기 이유식을 만들어야 하는데 어떤 재료로 만들지 항상 고민되지 않나요?
이유식을 만들 때 어떤 재료를 같이 사용하느냐에 따라 체내 영양소의 흡수 율이 다르답니다.
아기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이유식 음식 궁합!
아이의 건강을 위해 찰떡궁합을 이루는 이유식 재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왜 음식 궁합을 따져야 하나요

[이미지: 셔터스탁]

몸에 좋은 재료를 다 넣어 조리하면 좋을 것 같지만 각 재료마다 서로의 맛과 영양을 높이는 ‘좋은 궁합’이 있어요. 


체내흡수율

아무리 영양소가 풍부해도 체내에 흡수되는 양은 한계가 있어요. 함께 조리했을 때 영양을 높일 수 있는 재료가 있으니 궁합이 잘 맞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흡수율
아직 소화기관의 발달이 미숙한 아이에게 몸에 좋은 재료만을 넣을 이유식은 아기의 소화에 무리가 될 수 있어요. 아기의 성장발달 단계, 개월 수, 치아 수 등을 고려하여 재료의 종류와 양을 정해주세요.

재료와 아이 간의 궁합
미세먼지, 농약, 환경 호르몬의 노출 등 안좋아 지는 생활환경으로 인해 아이들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재료의 종류도 늘어났습니다.
아이마다 차이가 있어 이유식의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없으므로 아이의 알레르기 반응 정도와 체질, 건강 상태에 따라 재료를 달리 해주는 것이 좋아요. 

 

찰떡궁합을 이루는 시기별 이유식 재료

초기이유식 (생후 4~6개월) 

 


초기 이유식은 우유나 모유에 익숙한 아이가 처음으로 다양한 맛과 서서히 친해지는 시기에요.

초기 이유식 시기에는 채소와 쌀, 육류 모두 곱게 다지고 체에 내려 쌀미음, 찹쌀미음, 고기미음, 당근미음 등과 같은 형태를 통해 음식을 먹는 습관을 들이고, 흐르는 듯한 농도, 그리고 부드러운 질감의 이유식을 먹습니다. 간식을 먹는다면 간식 역시, 물기가 있는 형태의 ‘퓨레’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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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이유식 (생후 7~8개월) 



※새로 추가되는 재료만 명시

중기 이유식 시기에는 본격적으로 알갱이가 있는 ‘죽’의 형태로 이유식을 먹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채소는 잘게 다지거나 3mm정도로 사용하고, 쌀은 밥알이 보이되 조금 흘러내릴 정도로 쌀알을 2등분 또는 3등분하는 크기의 입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도는 너무 되거나 너무 묽지 않은 중간 상태를 유지합니다. 

소고기와 아욱
중기 이유식의 단골 재료 중 하나인 소고기는 아이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특히 뇌 신경 발달에 도움을 주고, 철분 공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죠. 그렇다고 소고기만 먹으면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기 어려우니 다른 재료도 첨가해야 하는데 아욱은 영양가가 아주 높다고 알려진 시금치보다 단백질은 두 배, 지방은 세 배, 칼슘은 두 배나 많다고 해요.
아기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무기질과 칼슘이 풍부하답니다.

단호박과 달걀노른자
보통 아이들은 단맛이 나는 음식을 좋아하는데요. 단호박은 천연 단맛을 내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단호박은 비타민과 미네랄, 무기질이 풍부해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높여주고 단호박과 궁합이 좋은 재료는 달걀입니다. 

달걀은 각종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 식품으로 단호박에 없는 단백질과 지방, 칼슘을 보충해 준답니다. 단, 흰자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돌 이전에는 먹이지 말아야 해요. 

닭고기와 콜리플라워, 배추
닭고기는 단백질의 보고로 아기들이 먹기에 정말 좋은 음식이에요. 

이때 영양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슈퍼 푸드’의 대표 채소인 콜리플라워는 몸 속의 독소를 해독하고, 유해 물질을 배출하고, 저항력을 키워주며,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 되는 배추까지 이 세 가지 재료를 이용한 이유식은 비타민과 무기질은 물론 철분까지 보충해주기 때문에 찰떡 궁합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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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이유식 (생후 9~11개월)



※새로 추가되는 재료만 명시

이유식 후기부터는 무른 밥과 다양한 재료로 씹는 연습을 하게 돼요.
하루 세끼 식습관을 준비하는 단계로 밥과 고기, 채소, 과일 등 재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 이유식 시기에는 채소를 3~5mm로, 쌀은 진밥의 형태로 또 육류는 3~5mm의 크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무른 밥’ 형태의 음식을 먹게 되는데요, 이 때는 음식이 흘러내리지 않고, 뚝뚝 떼어진다고 보면 쉬워요

두부와 미역
두부의 재료인 콩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많이 섭취할 경우 몸 속 요오드가 빠져나간다고 해요. 

이때 요오드가 풍부한 김이나 미역을 함께 먹으면 요오드뿐 아니라 철분도 보충할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양송이와 두부, 달걀
양송이버섯은 섬유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 및 원기 보충에도 좋아요. 

두부는 우유와 멸치 다음으로 칼슘이 가득 들어있는 식품으로, 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답니다. 양송이와 두부, 달걀을 넣고 찜을 하면 영양소 높은 이유식이 완성된답니다.


대구살과 시금치, 당근
육류뿐만 아니라 생선으로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한데요. 특히 대구살은 단백질과 더불어 칼슘이 풍부한 음식 재료죠. 대구 뼈를 우린 국물 또한 칼슘 함유량이 높답니다.
대구살과의 절묘한 호흡을 보여줄 수 있는 재료로는 시금치를 들 수 있어요. 시금치는 철분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철분 함유량이 높답니다. 또한 엽산과 칼슘도 들어 있어 아이 성장 촉진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당근도 철분이 많고 면역력을 강화해 주며 식욕을 돋아주는 색감을 갖는 당근과 함께 이유식을 만들어 주세요.

닭안심과 단호박, 비트, 양파
비트의 가장 큰 효능은 빈혈 예방과 면역력 강화라고 할 수 있어요. 영양가가 풍부한 양파와 달달한 단호박, 단백하고 고소한 닭고기 안심은 최고의 궁합을 이루므로 입이 짧은 아기도 잘 먹는 이유식 재료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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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기 (생후 12개월 이후)



※새로 추가되는 재료만 명시

이유식을 서서히 마무리하는 완료기에는 무른 밥과 어른이 먹는 밥의 중간 단계인 진밥을 먹여요. 아직은 씹는 능력이 부족해서 물기가 살짝 도는 무른 질감으로 조리하고 아이가 편식하지 않도록 고른 식단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우유와 토마토, 감자
우유는 고열량이면서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지만 비타민 C와 무기질은 부족하므로 두 영양소를 풍부하게 갖춘 감자나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상호보완이 됩니다. 

반면 우유의 비타민 B1 성분 섭취를 방해하는 설탕은 피해 주세요.

연어와 파프리카, 양파
연어는 면역력을 높이고 오메가 3와 DHA가 많아 두뇌 발달에 좋은 데다 아이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D를 보충해 주는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다만 지방 함량이 높으니 살짝 삶아서 기름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고 큰 생선은 중금속 함량이 많으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검은깨와 연두부, 파프리카
검은깨는 DNA 활성 작용을 돕는 성분이 풍부해서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꾸준히 먹으면 피부가 건강해 져요. 또한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이유식뿐만 아니라 아기 간식으로 검은콩과 검은깨를 넣은 두유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아요.

 

궁합을 이루는 식재료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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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 전 이 음식은 피해주세요


 

 

이유식을 건너뛰고 밥을 먹이게 되면 아이가 편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답니다.
힘들더라도 찰떡궁합을 이루는 음식 재료를 통해 건강한 이유식을 만들어주세요. 

 

Editor YEGRINA

 

▼이 정보도 유용해요! 


초기이유식 식단표



중기이유식 식단표



후기이유식 식단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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