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아이 두상 만들기

물리고 납작한 우리아이 머리 
예쁜 두상 만들어 주기 

"예쁜 짱구머리였으면 좋겠는데, 
납작하게 눌려버린 우리 아기 두상"


에디터의 아기는 임신 20주 후반 경부터 한쪽에 치우쳐 골반에 머리를 두고 있었어요. 자리를 이동도 안하고 골반에 머리를 박고 약 3달간을 지내다가 세상 밖으로 나왔는데...

두둥! 아기 머리가 비대칭이지 않겠어요! 
병원에서는 이런 비대칭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돌아오지만 관리를 안하고 오래 둘 경우 안면 기형이 올 수 있고 입 안을 보여주며 잇몸도 한 쪽으로 기울여 있으니 잘 관리해주라고 하셨어요. 
자연히 동그랗게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인지 
잘 관리하라는 말이 무슨 말씀인지...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그냥 집에서도 관리 할 정도인지 궁금하기만 했죠.
에디터와 같은 고민으로 걱정 반 초초 반인 초보맘을 위해 맘톡과 사두증과 단두증에 대해 알아보아요. 

 

 

 

 

사두증과 단두증이란?



단두증은 아기의 머리 뒷부분 전체가 납작하게 들어간 머리 모양을 말하고,
사두증은 뒷부분 좌측이나 우측 어느 한 쪽이 평평하거나 툭 튀어나온 모양을 말합니다. 

 

왜 두상 비대칭이 생기나요? 

아기는 누워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아기의 두개골은 부드럽고 유연해서 모양이 쉽게 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쪽 방향으로 바닥에 오래 누워있으면 단단한 압력에 의해 두개골 한쪽이 시간이 지나면서 편평해지게 되는 것이죠. 
특히 생후 4~5개월 미만의 아기는 스스로 머리를 움직이기 힘들기 때문에 편평해진 두개골 쪽으로 눕기가 편해 계속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데요, 이로 인해 비대칭이 점점 심해지면서 사두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디터의 아기처럼 뱃속에서 한 쪽에 치우쳐서 지냈거나 자궁수축, 출산 시 압력 때문에도 생길 수도 있어요. 

 

사두증 왜 위험한가요?

[에디터의 아기는 뱃속에서부터 두상 비대칭이 심해 얼굴까지 비대칭이 진행되어 입이 왼쪽으로 치우쳐 있어요.] 

사두증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아질 수 있는 가벼운 증상이지만 만약 3~7세에도 사두증이 있다면 편평해진 두개골에 맞춰 얼굴형이 자라므로 안면골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한 사두증을 방치할 경우 나이가 들면서 학습 장애나 성격이 불안정할 수 있고 뇌가 비대칭으로 자랄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단두증, 사두증 자가 진단 방법 

사진을 찍어보기 

아기 머리 모양을 위에서 아래로 사진을 찍어요.
머리를 일직선을 만든 후, 정 위에서 아래로 확인하면 한 쪽이 치우쳤는지 또는 머리가 평평한 지의 사두증과 단두증을 알아낼 수 있어요

아기 귀에 손가락을 대보기 

 [이미지: 셔터스탁]

 

아기를 눕히거나 앉혀서 양 손가락을 아기의 귀에 정확하게 가져다 대주세요.
손가락과 귀의 위치가 비뚤지 않은지, 이마가 비대칭인지 않은지, 잇몸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지 않은지 등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 두상 예쁘게 만드는 홈케어법 

 

before VS after 

[지속적인 홈케어로 비뚤어졌던 코와 입이 점차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어요]

 

 [튀어나온 오른쪽 두상이 조금씩 들어가고 있어요]

 

전문가는 머리뼈의 대각선 길이가 20mm 이상 차이 날 경우 반드시 교정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합니다. 
사두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리 뒤쪽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도록 자세/위치를 교정하는 것이에요.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정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고개를 바꿔주세요
아기가 혼자 앉을 수 있는 생후 4~6개월쯤 되면 아기의 두개골도 압력을 덜 받게 돼, 두상도 자연스럽게 둥근 모양을 찾아가요. 아기가 잘 때나, 먹을 때, 누워서 놀 때 등 일상 생활 중에서 엄마가 고개만 바꿔줘도 교정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자는 방향을 바꿔주세요
아기들은 보통 같은 방향으로 얼굴을 돌려 자는 걸 좋아해요.
엄마가 돌려놔도 계속 같은 방향만 보려고 고개를 돌리는데요. 이때는 아이가 같은 방향을 보도록 아이의 몸의 방향을 바꿔주면 좋아요.

짱구베개를 사용하세요 

아기를 눕힐 때, 머리의 평평한 면이 아닌 둥근 부분이 매트리스에 닿도록 해주세요. 
'짱구 베개'라고 불리는 가운데가 뚫린 베개를 활용하는 것도 아기의 머리가 눌리지 않아 교정에 도움이 돼요. 

고개를 자주 돌리도록 해 주세요
아이의 주의를 끌 수 있는 모빌이나 딸랑이 등을 반대쪽으로 놓아주거나 흔들어 주세요.

뒤집기를 연습해 주세요
아기가 목을 가누려고 한다면 아기 배가 바닥에 닿게 엎어놓는 연습(터미타임)을 해주세요.
처음엔 몇 초부터 1~2분 정도 연습을 시키고 목을 제대로 가누게 되는 100일 이후엔 엎드린 자세로 놀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저 가볍게 여겼던 아기의 머리모양이 나중에 안면 기형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 놀랍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사두증과 단두증, 일찍 교정을 시작할수록 효능이 더 좋다고 하니, 조금 더 세심하게 우리 아기들을 살펴 봐주세요^^

 

Editor YEGRINA

 

▼이 정보도 유용해요!


출산준비물, 아이용품 준비 중이시라면? 이 글은 꼭!! 읽고 가세요. 

 

아기 베개 선택법과 제품추천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아기두상 #두상교정 #납작머리증후군 #두상비대칭 #아기뒷통수납작 #아기머리비대칭 #두상헬멧 #짱구베개 #옆으로재우기 #사두증교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