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속싸개 4종 전격비교

에디터가 직접 체험해 본
국민속싸개 4종 전격비교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약 백일까지 사용한다는 속싸개!
에디터는 둘째 아이 출산 준비를 하면서 가장 위시리스트였던 것이 바로 '기적의 속싸개'라 불리는 보낭형 속싸개였는데요.
첫째 때는 기본형 속싸개만 써봤던 터라 ‘통잠’의 기적을 바라며 스와들업과 에르고파우치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병원과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기본형 면 100% 속싸개,
여름 아기에게 좋다는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
기적의 속싸개의 원조 스와들업 오리지널 & 뱀부 라이트,
요즘 떠오르는 차세대 기적의 속싸개 에르고파우치 코쿤,
이 네 가지를 직접 써본 맘톡 에디터가 각각의 속싸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왜 속싸개를 해야 하나요?


아기가 태어났을 때 속싸개를 하는 이유는 엄마 배 속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아기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신생아는 뇌의 운동신경이 발달하는 중이기 때문에 팔다리 움직임을 자기 의지로 조절할 수 없어서 속싸개를 하고 있지 않으면 팔다리를 움직이다가 스스로의 몸이 닿아 깜짝 놀랄 수 있어요.
또한 아기의 아기의 깊은 수면을 도와주고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기 힘든 아기에게 속싸개로 감싸줌으로써 체온 조절을 도와줍니다.
 

 

국민 속싸개 4종 비교

1. 디자인&재질

디자인은 크게 일반 사각형 속싸개와 보낭형 속싸개 두 개로 나뉘어요.
왼쪽부터 왼쪽 위는 기본형 병원용 속싸개 왼쪽 아래가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거즈면), 그 다음 스와들업 오리지널S, 스와들업 뱀부라이트 M, 에르고파우치 코쿤 0.2tog입니다.

기본형 속싸개

병원, 조리원용 속싸개는 직사각형 형태로 100%면으로, 사계절 사용할 수 있는 너무 두껍지도 얇지도 않은 두께감입니다.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는 정사각형 형태로 속이 비치는 얇은 거즈면으로 되어 있어요. 
아주 얇은 거즈면이긴 하지만 반으로 접은 후 속싸개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한여름에는 더울 것 같아요. 


스와들업 오리지널 S사이즈




 

스와들업은 나비잠 자세를 만들어 주는 디자인으로 지퍼가 양방향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퍼를 올렸을 때 얼굴에 닿지 않게 천이 덧대어져 있어요.

그리고 가슴 쪽이 좁게 디자인 되어 아기의 가슴을 눌러주는 효과가 있어서 아기의 놀라지 않고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오리지널은 100% 면으로 약간 빳빳하고 힘있는 소재여서 
안에 배냇 저고리를 입고 착용하는 제품인 만큼 여름에 입히기에는 더운 소재에요. 


스와들업 뱀부라이트 M사이즈




 


 

뱀부라이트는 찰랑찰랑 거리는 느낌에 손을 대어도 시원한 감이 드는 뱀부 소재로 통기성이 뛰어나요. 뱀부라이트는 늦은 봄부터 여름까지 입히기 좋고, 태열이 올라오려는 아기에게 입히면 좋아요. 


에르고 파우치 코쿤


 


 

에르고 파우치 코쿤은 엄마 뱃속에서 익숙했던 웅크린 자세 그대로를 재현해주는 속싸개에요. 
양쪽 팔부분에 똑딱이가 있어 밤에는 팔을 넣고 낮에는 자유롭게 팔을 뺄 수 있도록 되어있고 양방향의 지퍼 역시 얼굴이나 턱이 보호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어요. 



소재는 스와들업 오리지널보다도 얇고 힘이 없는 얇은 면 소재로 한여름을 제외하고 사계절 사용해도 큰 무리 없는 두께감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

 

2. 신축성


기본형 속싸개
 

병원용 속싸개는 길이가 긴 쪽의 신축성이 좋아요.

따라서 길이가 긴 쪽에 아이를 눕히고 싸는 것이 아이도 편하고 잘 풀리지 않아요.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는 신축성이 거의 없습니다. 

거즈면 특성상 신축성도 없고 힘있는 소재가 아니기 때문에 단단히 감싸줘도 많이 움직이는 아기라면 잘 풀려요.

스와들업 오리지널

 

스와들업 오리지널의 신축성은 보통이에요. 

쫀쫀한 면 소재이다 보니 많이 늘어남은 없지만 아기가 답답하지 않게 어느 정도는 움직일 수 있어요. 

다른 보낭형 속싸개들과 비교해서 아기를 안정감 있게 잡아주는 느낌이 가장 강합니다. 


스와들업 뱀부라이트

뱀부라이트는 사방으로 아주 잘 늘어나요. 
그래서 아기의 움직임이 자유로우며 이러한 근육의 움직임이 아기의 두뇌발달와 근육 발달에 좋다고 해요. 

하지만 아주 신축성이 좋은 만큼 놀람이나 모로반사를 오리지널만큼 잘 잡아주지는 못합니다. 

에르고파우치 코쿤
 

 

에르고파우치 코쿤은 면이 얇아 신축성이 좋은 편입니다. 
처음엔 아기를 잘 잡아주지만 아기가 많이 움직이면 면이 늘어나버려요. 
스와들 업은 아기가 팔을 위로 뻗어도 잘 늘어나지 않는데 에르고파우치는 가슴 앞으로 아기가 손을 뻗어서 가슴 쪽이 많이 늘어나요.
하지만 다시 세탁을 하면 복원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

 

3. 사이즈 & 사용시기

일반형 병원용 속싸개

 

기본형 속싸개는 100*80사이즈로 생후 한달 정도 사용했어요.

그 이후에는 아기도 깨어 있는 시간이 늘고 움직임이 많아져 자연스럽게 움직이기 좋은 스와들업 오리지널로 바꿔줬습니다.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는 120*120으로 사이즈가 커요.

따라서 반으로 접은 역삼각형 형태로 놓은 다음 속싸개를 싸면 됩니다. 크기가 넉넉해서 아기가 속싸개를 잘 하고 있는다면 100일까지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에요. 

스와들업

[오리지널 S사이즈 VS 뱀부라이트 M사이즈 비교] 

스와들업 사이즈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분 많으실 텐데요.

위 사진에서 왼쪽 오리지널은 S사이즈, 뱀부라이트는 M사이즈 입니다. 
저희 아기가 3kg일 때부터 4.5kg까지 오리지널 S사이즈을, 4.5kg~6kg까지 뱀부라이트 M사이즈를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6kg인 아기가 S사이즈를 입어도 맞긴 하지만 길이가 짧고 가슴 쪽이 조여서 아기가 M사이즈를 더 편안해 해요. 

Editor’s Tip!
에디터의 아기는 2.8kg에 태어났는데도 불구하고 조리원 2주 후부터 S사이즈를 한달 가량밖에 사용하지 못했어요.

일반 속싸개를 잘하는 아기라면 한달 가량은 일반 속싸개로 하고 한달 후 점차 활동이 많아질 때 M사이즈를 입히는 것이 보다 오래 입힐 수 있는 팁입니다.

에르고파우치 코쿤

[스와들업 오리지널 S사이즈 VS 에르고파우치 코쿤 S사이즈] 

 

에르고 파우치 코쿤 S사이즈는 스와들업 오리지널 S사이즈에 비해 길이도 더 길고 가슴 폭이 크게 나온 편이에요. 
위 사진과 같이 다리부분과 가슴폭이 넉넉하여 백일이 지나서도 입힐 수 있다는 분도 계시지만 팔을 밖으로 빼고 입힐 때에는 안타깝게도 현재 6kg인 아기 팔부분이 조여서 백일 이후까지 입히기에는 무리일 것 같지만 만약 M사이즈라면 백일 이후에 수면조끼처럼 입히기에 좋은 아이템이에요. 


사이즈는 아기마다 크는 속도가 다르고 키나 몸무게에 까라 사용 기간에 차이를 보이므로 에디터는 아기의 무게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

 

4. 안정감

기본형 병원용 속싸개
일반 속싸개는 갓 태어난 아기들이 사용하는 만큼 잘만 감싸준다면 모로반사와 놀람을 가장 잘 잡아주어 아이가 안정감을 찾을 수 있어요.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는 시원한 소재이긴 하나 신축성이 없어서 아이가 움직이면 금방 풀려버려 긴 시간 잡아주는 기능은 떨어져요. 
아기가 움직여서 속싸개가 아기 얼굴을 덮고 있던 적도 있어서 에디터는 첫째 때 사용해 보고 둘째는 사용하지 않고 담요와 덮개의 기능으로만 사용하고 있어요. 

스와들업


스와들업 오리지널 S는 쫀쫀한 재질과 좁은 가슴폭 디자인으로 가슴을 잘 잡아주는 느낌이 있어요. 그리고 나비잠 자세를 취해주어 아기가 편안함을 느끼는지 잠도 잘 잤고 어느 정도는 움직일 수 있어서 아기도 답답해하지 않았습니다. 

스와들업 뱀부라이트 M 역시 오리지널과 비슷한 착용감이지만 신축성이 좋아 오리지널에 비해 아기를 잡아주는 기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아기가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요. 
에디터의 아기는 2월 생으로 추울 때 태어났지만 3월 말경에 태열이 올라오는 듯하여 뱀부라이트로 바꿔주었는데요. 마침 활동이 많아질 시기라서 오리지널보다 움직임이 자유로운 뱀부라이트가 이 시기에 딱 맞았습니다. 


에르고파우치 코쿤

 

에르고파우치 코쿤 역시 웅크린 자세가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의 자세와 같고 얇은 면 소재지만 아이의 움직임을 잡아주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는 듯 했어요.

또한 낮에 노는 시간에는 팔을 빼주어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 

 

각 속싸개별 장단점

기본형 병원용 속싸개

장점 : 적당한 신축성에 아기의 모로반사와 놀람을 가장 잘 잡아줘요. 속싸개 외에도 기저귀 패드나 외출용 담요 등으로 사용 가능해요.
단점 : 속싸개를 잘 싸지 못하면 속싸개로서의 기능이 사라져요. 또한 여름에는 태열이 올라올 수 있고 답답해하는 아기도 있으며 기저귀 갈때 모두 풀어서 갈아야 하므로 수고가 들어요.

스와들 디자인 라이트
장점 : 얇은 거즈 면으로 속싸개 이외에도 외출용 패드, 여름이불, 유모차 덮개 등으로 활용이 가능해요.
단점 : 아기가 많이 움직이면 잘 풀려 속싸개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 못할 때가 있으며 기저귀를 갈 때 모두 풀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해요.

스와들업  

[아기가 팔 부분을 계속 빨아서 흠뻑 젖을 때가 있어요] 


오리지널 S
장점 : 아기의 가슴을 잘 잡아주면서 어느 정도 움직일 수 있어서 아기가 답답해 하지 않고 편안해해요.

양방향 지퍼로 기저귀 갈 때 아래만 열어서 갈 수 있어서 편해요.
단점 : 속싸개로서의 기능 뿐 다른 것으로 활용이 불가능 하며 사계절 용이지만 사실 늦은 봄부터 여름에 사용하기에는 아기가 더워요.

뱀부라이트 M
장점 : 오리지널과 기능면에서 같고 매우 시원한 소재로 여름아기에게 좋아요. 특히 신축성이 좋아 움직임이 많아지는 아기가 답답해하지 않습니다. 겨울을 제외하고 봄 여름 가을에 입히기 좋아요.
단점 : 신축성이 너무 좋아서 태어난 직후인 신생아가 쓰기에는 놀랄 수 있어요.

에르고 파우치 코쿤 0.2tog
장점: 팔 부분을 뺄 수 있어 노는 시간에는 팔을 빼주어 아기가 놀기 좋고 넉넉한 길이감으로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M사이즈를 사면 보통 돌까지 수면조끼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에르고 코쿤 또한 양방향 지퍼로 기저귀 갈 때 아래만 열어서 갈 수 있어서 편해요.
단점: 잦은 빨래 시 보풀이 생기기 쉬우며 지퍼 코팅이 벗겨지고 아기의 움직임이 많으면 늘어나버려요.

보낭형 속싸개 사용Tip
에디터의 아기는 겨울에 태어나서 추운 봄까지는 오리지널과 에르고 코쿤을 잘 입혔지만 따뜻한 봄부터 태열이 올라오려고 했어요. 

하지만 짧은 기간 사용하는 속싸개 치고 비싼 가격에 활용을 하지 못하면 많이 아깝겠죠?
이때 속싸개를 꼭 해줘야 하는데 뱀부 소재를 다시 사기엔 얼마 못쓸 것 같다면 아기를 기저귀만 채우고 면소재의 보낭형 속싸개를 입히면 아기 태열 걱정도 없어지고 아기가 더워하지 않아 좋아요. 또는 밤에만 사용한다면 이불대신 사용해주면 속싸개의 기능에 수면조끼의 기능까지 더해져 아기도 따뜻하게 잘 수 있으니 좋겠죠?

 

총정리

 

각 속싸개별 특징 비교


기본형, 보낭형 속싸개의 장단점


 

정말 통잠 자나요?


이것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점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에디터의 대답은 ‘속싸개를 안 하는 것보다 낫다’라는 것입니다.
에디터의 아기는 속싸개를 하고 잔 날, 더 깊고 길게 수면을 취했어요. 

만약 기본형 속싸개를 답답해 한다면 보낭형 속싸개로 교체해주면 아기도 덜 답답해하고 모로반사를 잡아주어 좀 더 편히 잠을 잘 거예요.
현재 80일인 지금은 낮에는 풀어주고 밤에 잘 때는 꼭 속싸개를 해주고 있어요.

 

아기들에 따라 속싸개를 잘하는 아기도 있고 답답해하는 아기도 있죠? 

무엇보다 아기가 태어나고 한 달가량은 속싸개를 해주어야 아기도 푹 잘 수 있고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우리 아기가 편안해 하고 좋아하는 속싸개를 골라주세요!


* 본 콘텐츠는 에디터가 직접 구매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아기들의 성장속도와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ditor YEGRINA


▼이런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속싸개 구매법과 제품추천



가슴안정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국민속싸개 #기적의속싸개 #통잠 #속싸개비교 #스와들업 #스와들디자인라이트 #에르고파우치 #신생아 #아기통잠 #속싸개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