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외출할 때 알아야 할 교통법규


이것만은 꼭!
아이와 외출할 때 알아야 할 교통법규


길거리에 조금씩 봄꽃이 눈에 띄어요. 따뜻해지는 날씨만큼 아이와의 외출도 잦아지실텐데요. 
아이를 태우고 운전을 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교통법규를 쏙쏙 집어드릴게요.


 

전 좌석 안전벨트 사용 의무화, 카시트 사용 필수



이미지 출처: 조이 (아이 연령/몸무게에 맞는 기능성 카시트)


카시트 거부하는 아이, 남의 얘기같지 않으실거에요. 잘 앉아있다가도 카시트에서 내리고 싶다고 하는 아이, 처음부터 거부하는 아이.. 다양한데요. 자가차량으로 외출할 때 이제 '예외'는 허용되지 않아요.
2017년 3월부터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어,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됐기 때문인데요. 특히 6세미만 영유아가 카시트에 앉지 않거나, 13세 미만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는 '6만원(종전 3만원에서 인상)'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이를 위해서, 아이의 연령/몸무게에 맞는 기능성 카시트는 필수겠죠?



 이미지 출처: 파파앤코 (도노비 팬텀 주니어 카시트)

또, 카시트를 설치한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카시트에 앉히고 꼭 안전벨트를 해주셔야 해요. 주니어 카시트의 경우에는 차량 내 안전벨트를 사용해야 하니 이를 잊지 마세요.



터널 내 차로 변경 단속강화


이미지 출처: 한국도로공사 (CCTV단속화면)

터널 내에서 차선 변경은 위험이 크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바로 어제도 터널 내 사고가 발생했답니다. 그만큼 위험도 피해도 큰 것이 바로 터널 내 사고에요. 이를 막기 위해 '법규위반 스마트 단속 시스템'이 도입되었어요.
이 시스템은 터널의 양방향에 2대씩 지능형 CCTV가 설치되어 2개차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번호판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적발되면 벌금3만원,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사고 발생 시 인적사항 의무 제공


이미지 출처: 셔터스탁

혹시 운전하다가 주차된 차와 접촉사고가 났다면 꼭 연락처를 남기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위반시 20만원 이하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또 뺑소니로 간주되어 형사처벌까지 가능해질 수 있다고 해요.
마찬가지로, 타인에 의한 접촉사고 과실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블랙박스도 설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긴급자동차 우선 통행


이미지 출처: 셔터스탁

차를 타고 가다보면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소방차' 와 '구급차'를 종종 만나요.  아이들에게 책에서 보던 소방차 구급차가 여기 있다고 알려주기 이전에 먼저 통행이 원활하도록 비켜주세요. 도로 우측 가장자리 뿐만 아니라 도로의 중앙, 좌측 등 가능한 곳으로 비겨서 진로를 양보해주는 것이 먼저랍니다. 만약 긴급자동차의 통행을 방해하면 2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어요.



급한 진입 불가


이미지 출처: 셔터스탁

녹색신호가 끝나갈 때, 또는 황색신호로 바뀌었을 때 급하게 액셀레이터를 밟지 않으시나요?
녹색신호에 출발했는데 횡단보호다 교차로에 진입한 이후에 적색신호가 바뀌었다면, 그것도 교통법규 위반에 해당합니다. 황색 신호에서 속도를 내어 횡단보도나 교차로로 진입하는 것 역시 보행자와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행위랍니다.평소에는 물론 아이와 운전할 때는 더욱더 천천히, 주행해주세요.

 

안전운전으로 더 신나는 외출하세요!


▼ 아이가 카시트를 거부한다면, 이 제품 추천해요.




#카시트거부 #카시트장난감 #차량용장난감 #카시트의무 #카시트벌금 #카시트규정 #카시트위반 #유아카시트의무 #카시트범칙금 #카시트법규 #카시트과태료 #아이와외출하기 #교통법규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