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태열, 원인과 치료법

오돌토돌, 울긋불긋

신생아 태열, 원인과 치료법

[감수 : 창원 상남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우리 아기 ‘꿀피부’에 티끌만한 트러블만 생겨도 엄마는 마음이 참 아프죠?

혹시나 아프진 않을까 가렵지 않을까 하루 종일 아이의 피부만 보게 되죠.

아이들의 피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여리기 때문에

작은 환경 변화에도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 특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답니다.

특히 신생아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인

'태열'에 대한 궁금증을 맘톡이 모두 풀어드릴게요!

 

 

'신생아 태열'이란?

[이미지 출처: 셔터스탁] 

신생아태열은 태아가 양수 속에 있다가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어 적응하면서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입니다. 

약 생후 2주부터 피부가 붉어지면서 오돌토돌하게 올라오는 양상을 보여요.

 

'신생아 태열' 왜 생기나요?

 

먼저 신생아 피부의 특징은,

첫째. 신생아 피부는 피부장벽이 약해 외부물질에 예민하게 반응해요!

둘째. 신생아의 피부는 얇고 털이 적어, 가벼운 마찰에도 피부 자극이 생길 수 있어요!

셋째. 신생아의 피부는 땀샘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땀띠가 쉽게 생겨요!

 

신생아는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체온이 높은 편이라 체온 조절 시, 머리나 이마, 얼굴로 더운 기운을 많이 배출하는데요.

이때 붉은 반점 등이 생기거나 오돌토돌한 물집이 생기게 되는 것을 신생아 피부에 생기는 습진성 발진, 태열이라고 합니다.

보통 붉은 반점 안에 오돌토돌한 물집이 생기는 정도지만, 심하면 짓무름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신생아의 약 70%가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태열 치료는 이렇게 해주세요

 

태열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생후 2개월 즈음 발생해, 12개월 이후에는 없어지는 게 보통입니다. 

 

1. 서늘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집안 온도는 겨울철에도 20~22도 정도로 조절해 너무 덥거나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고, 봄 여름철에는 23~24도 정도로 시원함을 유지해 주어야 해요.

습도는 50~60% 정도로 서늘하게 유지해주세요. 

 

2. 목욕물은 뜨겁지 않게 해 주세요.

목욕은 너무 장시간 뜨거운 물에 노출시키지 말고 10~15분 내외로 짧게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3.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세요.

목욕 후에는 화학 약품이 들어 있지 않은 로션과 크림 등을 수시로 발라 촉촉하게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열에 관한 Q&A

 

Q. 태열이 지속되면 아토피가 되나요?

A. 아닙니다.

태열이 지속되어서 아토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토피 소인을 가진 아기들에게 태열이 많이 생겨 그런 아기의 경우 아토피가 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태열이 오래되어서, 치료가 되지 않아서 아토피가 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가 예민하고 알레르기를 가진 아기들의 태열 증상이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아, 이후에 아토피 피부염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태열이 오래되어 아토피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태열이 있는 환아 중에서 아토피가 될 수 있는 아기들의 빈도가 높으므로 아기의 증상을 살펴보고,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태열은 목욕을 자주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많은 엄마들이 태열 치료를 위해 다양한 민간요법으로 자주 목욕을 시키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오히려 피부가 자극이 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보통 태열은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주일에 3~4회 정도 온기가 느껴질 정도의 온수로 목욕을 하고, 특히 얼굴 부위에는 건조한 수건보다는 젖은 수건으로 톡톡 두드린 후에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하지 않은 신생아의 경우 매일 목욕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하루에 1회 이상 목욕하는 것은 건조해질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Q. 태열도 유전인가요?

A. 아닙니다. 

알레르기 질환인 아토피가 유전인 것과는 다르게 태열은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랍니다.

 

Q. 태열에는 일반 베이비로션,크림을 발라주는 것보다 수딩젤을 발라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가요?

A.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름에는 로션제재를 겨울에는 크림제재를 발라 주시고, 로션이나 크림이라도 약간 차갑게(잠시 냉장고에 넣어두면 좋아요)하여 바르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딩젤도 약간 차갑게 해서 바르면 피부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태열로 빨개진 아이 피부를 보면 너무 속상하죠~

조금만 관리해 주면 금방 사라질 수 있으니 너무 속상해하지 마시고, 아이가 이겨내고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세요


#신생아 #아기피부 #태열 #태열원인 #태열관리 #태열치료 #신생아피부관리 #신생아태열관리 #아기태열 #신생아태열아토피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원장


 

Editor  YEGRINA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소아탈장의 증상과 치료법



기저귀발진 원인과 예방법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