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발언대 9화] 공갈젖꼭지 찬성? 반대?


 

"공갈젖꼭지를 사용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육아맘에 따라 공갈젖꼭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죠. 그래도 해야만 하는 선택!

육아발언대 설문을 통해 육아 선배맘들이 공갈젖꼭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셨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공갈젖꼭지(노리개) 사용을 찬성합니다!]



 


 

01 손을 빠는 현상이 줄어든다.

공갈젖꼭지 없이 손가락을 빨게 되면, 위생상 좋지 않죠. 침 독이 오르거나 침 냄새가 많이 나게 돼요. 심하면 손가락 변형까지 올 수도 있고요. 빨기 욕구가 있는 시기에는 충분히 그 욕구를 채워줘야만 정서 상이나 발육 과정에 좋답니다.

 

02 짧은 시간 안에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외출 시 조용한 곳에서 폭풍 옹알이를 하거나, 잠투정을 할 때 잠시 물려주면 좋아요.

 

03 엄마의 스트레스 완화에 조금은 도움이 돼요.

독박 육아를 하게 되면 아이의 울음이나 보채는 소리에 예민해지죠. 울지도 않는데 우는소리가 들리는 것 같은 환청도 들리고요. 공갈젖꼭지 떼기가 어렵다고는 하지만... 아이를 건강하게 돌보기 위해서는 엄마의 스트레스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04 잠들기까지 시간이 단축된다.

낮잠 재울 때 늘 안고 재울 수는 없죠. 공갈젖꼭지라도 물리고 눕혀서 재우는 연습을 해보세요. 일찍부터 눕혀서 자는 연습을 하면 자라서도 잠투정 없이 취침한답니다. 특히 잠투정이 심한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숙면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아이템이에요.


05 청결하게 관리한다면 위생적이다.

아이들은 뭐든 입으로 가지고 가죠. 이것저것 만져보니 손은 쉽게 더러워지고요. 만약 공갈젖꼭지가 없다면 손을 빨게 될 텐데... 매번 욕실에 가서 씻기기는 어렵겠죠. 공갈젖꼭지는 따로 씻어서 새로 물릴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겠죠?

 

* 청결하게 관리하기

틈틈이 세척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세요. 요즘엔 공갈젖꼭지 홀더가 있어서 떨어뜨렸을 때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 공갈젖꼭지 찬성 사연 :)

 

"환경으로 인해 불안할 경우, 안정감을 위해 찬성해요!"

 

직업 특성상 부득이하게 아이가 70여 일 째부터 직장을 다녔습니다. 구강기가 되자 아이는 손을 입에 넣기 시작했어요. 혹시 손을 심각하게 빨게 되는 건 아닌가 걱정이 되어, 주변 지인들과 공갈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았습니다. 모두 한때이니 공갈을 사용하라는 의견이 없었어요. 하지만 아이는 계속해서 손을 빨았어요.

엄마가 출근하고, 할머니가 양육을 하게 되며 환경이 바뀌자, 아이는 손을 더 빨기 시작했고요. 뒤늦게 100일쯤 공갈을 시도했으나 실패하였고, 26개월인 지금도 손을 빨곤 합니다. 불안한 아이에게 안정감을 조금이라도 주는 공갈이라면 추천합니다.

 

 

"엄마의 단호한 자세만 있다면, 공갈젖꼭지 떼기 쉬워요!"

 

돌이 지나면서 젖꼭지를 빨다가도 툭툭 내뱉으며 놀더라고요. 그럴 때, ‘이렇게 물다 뱉었다 하면 더러워져서 배가 아파. 또 이러면 버릴 거야.’라고 말해줬어요. 세 번의 기회를 줬었는데, 세 번째에 뱉었을 때 ‘엄마랑 약속했지? 이제 이건 버리는 거야. 이거 없이도 잘 지낼 수 있어.’라고 말하면서 아이 보는 앞에서 공갈을 가위로 잘랐어요. 아이 손으로 쓰레기통에 직접 버리게 했고요. 그 뒤로 한두 번 찾더니 완전히 떼었어요.

 

[공갈젖꼭지(노리개) 사용을 반대합니다!]

 


 


 

01  자랄수록 공갈에 의지하고 집착해요.

자다가 공갈이 빠지면 울기를 반복해요. 외출 시 안 갖고 오면 큰일 난다니까요!

 

02 고르지 않은 치열과 이 변형, 부정교합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요.

손가락을 빠는 것만큼 공갈젖꼭지도 이 변형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03 공갈젖꼭지의 철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해요.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지 않으면 위생상 좋지 않아요.

 

04 공갈젖꼭지에 의존하게 되면 끊기가 어려워요.

 

 

* 손가락 빠는 습관 고치는 노하우

 - 아기가 손가락을 빨게 된 원인을 찾아보세요.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손가락을 빨며 모유를 먹을 연습을 해요. 생후 3개월 무렵이 되면 손가락을 입안 가득 집어넣기 시작해요. 손의 활동이 자유스러워지는 생후 6개월부터는 손가락 빨기가 자연스럽게 줄어든답니다. 그러나 3세 이후에도 손가락을 빠는 경우는 환경적인 영향이 크답니다.

 

-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음을 알게 해주세요.

손가락을 빠는 것은 보통 관계로부터의 불안감에서 시작합니다. 가족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며 사랑받고 있음을 알게 해주세요. 친구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 좋지 않은 버릇임을 설명해주고, 다른 것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말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연령이라면, 손가락을 빠는 것은 좋지 않다고 정확하게 전달해주세요. 또한 다른 놀잇감(장난감, 그림 그리기, 인형 등)을 줌으로써 관심을 돌려주세요.

 



* 공갈젖꼭지 반대 사연 :)

 

"공갈젖꼭지 때게 된 것은 추석 때!"

 

공갈젖꼭지를 그만 사용하게 된 계기는 추석 때입니다. 친척들과 열심히 신나게 놀아서 피곤한지 바로 잠들더라고요. 그 후 오후부터 신나게 놀아주고 재웠더니, 공갈젖꼭지는 안녕~했습니다!

 

 

"공갈젖꼭지를 때게 한 나만의 노하우는 물기 싫게 유도하기!"

 

아기에게 +자를 낸 공갈을 물려서 공갈젖꼭지가 싫어지게끔 유도하세요. 되도록이면 아이 눈에 안 보이도록 해주시고요. 돌 이후엔 말을 알아듣기 때문에 꾸준히 공갈젖꼭지는 이제 안 된다고 말해주세요. 중요한 건 엄마의 단호한 의지와 마음가짐!

 

육아 선배들이 남겨주신 공갈젖꼭지에 대한 생각 잘 보셨나요?

늘 육아에 대한 고민은 '적당히, 각자에 맞게'로 마무리 지어지는 것 같아요.

공갈젖꼭지를 적당히, 그리고 아이의 성향에 맞게 쓰인다면 좋은 육아템이 되겠죠?

 

맘톡X네이버 맘키즈 '[육아발언대 9화] 공갈젖꼭지 찬성? 반대?'를 마칩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래요!!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선배맘의 경험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

 

Editor  HEASUN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