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대표검사 4가지

 

조기발견이 중요해요!

#신생아 대표검사 4가지

 

부모가 되면 아이에게 가장 바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나고 자라는 일 일거예요.
아기가 태어나면 우선 병원에서는 기본 검사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따로 병원에서 권하는 검사 항목이 있는데요.
이것들은 비용이 추가되며, 부모의 선택이기 때문에 출산 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출산 직전이나 직후에 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예비아빠들께서 미리 내용을 숙지 후에 검사를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신생아 대표 검사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신생아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이미지: 셔터스탁]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이란?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은 유전자 이상으로 신생아가 섭취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각 화합물을 대사시키는 효소의 결함 및 결손으로 인해 생체기능에 장애를 일으켜 지능장애, 뇌장애, 간 장애, 신장장애 및 중복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에요.

검사의 필요성
선천성 대사 이상은 보통 생후6개월부터 2살이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치료를 하더라도 이미 손상 받은 뇌세포가 치유되지 않아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갖게 되므로 조기진단, 조기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광범위 신생아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50종)는 유전성 대사질환 50가지에 대해 검사를 실시해요.
기존(6종)의 검사방법에 비하여 정확성이 매우 높아 정확하고 정밀하게 대사 이상 질환을 선별 할 수 있어요.

검사시기
생후 3일에서 7일 사이로 대사 이상 검사를 통해 질환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면 정상아로 성장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출산병원에서 3일이내 많이 받는답니다.

검사종류
무료검사 (6종) - 페닐케톤뇨증. 부산과형성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갈락토스혈증, 단풍당뇨증, 호모시스틴뇨증
유료검사 (무료6종+ 52종추가검사) - 아미노산질환23종, 유기산 대사질환 16종 , 지방산대사질환13종 

검사방법
신생아의 발 뒤꿈치에서 혈액을 채취합니다.

검사비용
약 80,000 ~ 100,000원 (병원마다 상이)

 

2. 지스캐닝검사 (G스캐닝검사) 유전체 검사  
 
[이미지: 셔터스탁]

지스캐닝 검사란?
지스캐닝검사 (G스캐닝검사)는 최첨단 DNA칩을 이용해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학습장애, 발육부진, 정신지체, 자폐, 간질 등 23쌍 염색체의 중요한 1440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유전체 이상질환을 단 한번의 검사로 신속,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신개념의 검사에요.

검사의 필요성
출산 직후 유전자발현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외적 요소로는 진단이 어렵고 증상이 나타난 이후 적절한 치료시점을 놓칠 수 있어요.
이 역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를 통해 증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받는 검사입니다.

검사항목
신체적 발달 장애. 정신지체, 지능장애. 자폐증. 과잉행동장애. 신체특정부분의 기형. 염색체이상의 가족력. 기타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증후군 등

검사시기 
출산 시 제대혈 또는 출산 후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시 함께 시행가능.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조기검사 권장

검사방법
출산 시 - 태아 분만 후 버리는 태반의 탯줄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하므로 태아에게 전혀 무해합니다.
출산 후 - 태아의 발 뒷꿈치에서 소량의 혈액만 채취하여 검사하므로 안전해요.

검사비용
약 250,000원

 

3. 청력 및 난청검사 
 
[이미지: 셔터스탁]

청력 및 난청검사란?
1000명당 1.5~3명꼴로 난청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선천성 기형 중 가장 흔하게 발병되는데 대다수는 2-3세 나이에 발견되어 치료에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조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의 필요성
선천성 난청의 조기진단은 생후 3개월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늦어도 생후 6개월 이전에 보청기나 인공 와우를 이용한 청력 훈련 및 특수 교육을 실시해야 정상에 가까운 청력과 언어발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에 훈련을 받지 못해 언어 재활이 어렵게 되며, 행동장애와 학습장애 등을 초래하게 됩니다.


검사방법
 AABR검사는 아기가 수면 중에 실시하며, 신생아의 이마와 귀에 전극을 붙이고 특정 뇌파를 발생시켜 확인하게 됩니다. 약 10~20분 정도 소요되며, 통증은 없어요.

검사비용
약 50,000 ~ 100,000원 (소득에 따라 보건소 무료 쿠폰 지급)

 

4. 신생아 시력 종합검사
 
[이미지: 셔터스탁]

신생아 시력 검사란?
선천성이상, 망막이상, 백내장, 안저기형 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평생 시력을 좌우하는 신생아 시기의 선천성, 유전성 질병에 대해 병변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 실시해요. 검사 후 일시적으로 눈꺼풀 부위가 빨갛게 부어 오를 수 있으나 다시 원상복구 됩니다.

검사시기
분만 후 12시간 이후~ 1달 이내

검사비용
약 150,000원

 

이상으로 총 4가지의 #신생아검사항목 들을 알아보았어요.
소중한 우리 아기를 위해서, 각각의 검사들이 무엇인지, 꼭 필요한지 따져본 후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죠?
산모님의 순산과 아가의 건강을 맘톡이 응원할게요!

Editor  YEGRINA

 

이 정보도 유용해요!


신생아 기본 검사항목, 미리 알아두세요! 


0~1개월 신생아 육아정보를 알아볼까요?



신생아 배꼽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