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 1

 

우리 아기 첫 건강검진!

#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1(#신생아기본검사)

 

10달 동안 엄마 품속에 있던 아기가 태어나면, 

부모님들은 아기가 건강하게 잘 태어났 는지가 가장 궁금하죠.

이런 부모님의 염려를 덜어주고자 아기가 태어나면 신생아 기본검사가 이루어 집니다. 
이 검사를 통해 아이의 정확한 상태를 알 수 있는데, 어떤 검사를 하는지 예비 부모님들이 미리 알고 있으면 좋겠죠?
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에 대해 맘톡이 알아 보았어요. 

 

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 1. 신체검사
 
[이미지: 셔터스탁]
신체 발달 검사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태어난 아기의 몸 전체를 검사해요. 
키, 몸무게, 가슴둘레, 머리둘레, 척추 모양, 근육의 긴장도와 신경학적 성숙 상태, 목에 덩어리가 있지 않는지, 누워있을 때 목이 한쪽으로 기울지 않았는지 등을 체크해요.

청진기 검사 
이제 갓 태어난 신생아는 심장과 장기가 다 자라지 않는 상태라 심장음을 들어보고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요. 
그 다음은 양쪽 폐의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호흡수와 호흡법을 살펴본 뒤 장이 있는 부위를 청진기로 짚어봐요.



피부색 검사 
신생아의 피부색은 선홍색이 정상이에요. 
너무 하얗거나 청색 이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해요.
 


머리 모양 검사 
머리 윗부분부터 아래까지 쓰다듬으며 살펴본 뒤 혹이 있는지 보고, 혹시 엄마의 산도를 빠져나오면서 상처를 입지 않았는지 검사를 해요.



귀 검사 
손으로 귀 안쪽과 바깥쪽을 만져보고 혹이 있는지 체크하고 구멍이 제대로 뚫려 있는지 확인해요. 
후에는 귓바퀴 모양이나 양쪽 귀 모양이 일치하는지 한번 더 본답니다. 귀의 이상은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요.



입안 검사 
손가락을 신생아 입 속에 넣어 잇몸과 혀, 입천장 등이 제대로 모양을 갖췄는지 살펴봐요. 
만약 혀뿌리가 입 바닥에 많이 붙어 있으면 조기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아요.


황달 검사 
신생아 황달은 생후 2~3일쯤부터 적혈구가 파괴되어 혈액 속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 온몸이 노래지는 증상이에요. 
황달은 갓 태어난 신생아에게 흔히 보이는 증상이고 과선 치료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해요. 



항문 검사 
잘 소독한 온도계를 항문에 넣거나 손가락으로 항문을 직접 만져 보며 항문이 제대로 뚫렸는지 확인해요. 
배설은 태어나서 바로 이루어져야 하는 신진대사이기 때문에 중요한 항목이에요.



성기 검사 
성기가 제대로 형성이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에요. 
여자아기는 외음순과 소음순이 잘 맞물려 있는지 확인하고 남자 아기는 음남의 크기가 같은지 확인해요. 
만약 한쪽 음낭이 2~3배 정도 크다면 물음낭증이거나 서혜부 탈장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어요.



고관절 탈구 검사 
양다리를 손으로 나란히 펴서 다리 길이에 차이가 없는지 다리를 벌리는 모습에 이상이 없는지 무릎은 잘 굽혀지는지 확인해요. 
고관절이 탈구되면 다리를 벌리는 것이 부자연스럽고 양쪽 길이가 달라요.



선천대사이상 검사 
신진대사에 필요한 효소가 없거나 적으면 지적 장애나 심신 장애를 일으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검사하는 것으로 생후 2일째에 받게 돼요.

 

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 2. 반응 검사 
 
[이미지: 셔터스탁]
긴장성 목 반사 
누워 있는 신생아의 머리를 한쪽으로 돌리면 아기의 머리가 향하는 쪽의 팔다리는 펴지는 반면 반대편 팔다리를 구부려요. 
이번 반응은 신생아를 목욕시키거나 옷을 입힐 때 흔히 나타나는데 보통 생후 2개월 이후에는 없어지게 돼요.



모로 반사 
안고 있던 신생아를 살짝 내려놓으면 갑자기 두 팔과 다리를 벌리고 손가락을 폈다가 급히 안쪽으로 포옹하듯이 모으는 자세를 취하게 돼요. 이 반사의 경우에는 보통 4개월까지 지속돼요. 
이 반사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나 한쪽 팔만 나타날 경우에는 뇌성마비일 가능성이 있어요.



쥐기 반사 
신생아의 손바닥을 살짝 건드리면 무의식적으로 손바닥에 닿는 손가락을 강하게 쥐려는 욕구가 있어요. 
신생아라도 쥐는 힘이 생각보다 강하며 이 반사는 엄마에게 매달리려는 욕구와 관계가 깊다고 해요.
걸음마 반사 
신생아를 겨드랑이 쪽으로 들어 발을 땅에 딛게 하고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이면 아기가 걸음마 반응을 보이는데요. 
걸음마라고 말하지만 실제 걸음마는 아니고 발을 높이 드는 등의 걸음마와 비슷한 흉내를 내는 것을 말해요.

먹이 찾기 반사 
먹이 찾기 반사는 본능에 가장 충실한 반사 반응이에요. 
신생아의 뺨이나 입술 가까이 부드러운 자극을 주면 자연스럽게 엄마 젖을 찾듯 자극이 있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거나 입술을 내미는 반사를 말해요. 
생후 1개월 안에 가장 활발하고 3개월부터는 대부분 없어져요.

 

출산 직후에 받는 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에 대해 알아봤어요.
종류가 여러 가지 많아 보이지만 신생아에게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검사랍니다.
이외에도 병원마다 다르지만 추가적으로 더 받을 수 있는 검사항목이 있어요.  다음 시간에는 그 검사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Editor  YEGRINA

이 정보도 유용해요!

출산준비물, 아이용품 준비 중이시라면? 이 글은 꼭!! 읽고 가세요.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