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톡X맘키즈 : 육아발언대] 잠투정, 이렇게 극복했다

 

"계속되는 잠투정, 언제쯤이면 통잠을 잘 수 있을까?"

 

잠투정하는 아기를 보며 여러분은 생각합니다.
'나 때문에 아기가 잠을 못 자는 건 아닐까?'

아기가 잠들지 못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거예요.
늘 어둡지만 안락했던 엄마의 뱃속에서 나와, 밝음과 어둠이 함께 공존하는 세상은 매우 혼란스럽겠죠?

아기의 잠에 고민 많은 초보 엄마와 아빠를 위해 맘톡이 준비했습니다:)
현직 육아맘, 육아파더의 경험이 듬~뿍 담긴 잠투정 극복법!
육아발언대 6화, 시작해볼까요? 

 

 

[육아맘, 육아파더가 들려주는 <잠투정을 막는 기본 STEP>]

 



1. 자기 전 충분히 먹도록 해주세요.
시간 조절을 하여 일정한 시간에 분유를 먹이도록 하세요. 속이 편하면 더 잘 자더라고요. 그러나, 자기 전 분유 먹는 습관을 들이면 아이의 살이 많이 찔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밤이 되면 잠자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밤이 되면 잠자는 시간임을 알려주기 위해 집에 있는 불을 모두 끄세요. TV 또한 켜지 않는 것이 좋겠죠? 놀고 싶어 잠을 거부하는 아기들에게는 특히나 밤에 말을 걸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무리 소리를 내도 뒤척이더라도 놀아줄 사람이 없음을 각인시켜주어야 하거든요! 아기의 작은 반응에도 즉각 반응하지 않도록 하세요.

 

 


 

3. 기저귀가 보송보송 한지 확인해주세요.
축축한 기저귀를 차고 있다면 잠이 들다가도 깨어나겠죠? 잠자기 전 미리 기저귀를 확인해주세요.

 

 


 

4. 잠 신호가 왔을 때, 재빠르게 눕혀주세요.
만약 잠 신호가 왔는데도 늦게 자리에 눕힌다면! 그날의 밤은 매우 길 것입니다...

 

 


 

5. 자기 전, 신나게!!! 놀아주세요.
자기 전에 충분히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놀아주세요. 정말... 쓰러질 때까지 함께 놀아야 합니다!!

 

 


 

6. 수면 교육도 중요하지만, 수면 의식에 집중해주세요.
아이에게 맞는 적정 수면 시간과 놀이 시간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해두세요. 수면패턴을 잡아주는데 좋은 목표가 될 것입니다.

 

[실패... 또 실패... 그 끝에 찾은! <나만의 잠투정 극복법>]

 


 

1. 아기에게도 수면 교육이 필요해요.
아이가 잠투정을 시작하면 아이를 혼자 두고 그 공간을 나오세요. 울음이 그치면 다시 문을 열고 들어가 아이 곁에 있어주세요. 한 일주일 반복했을까요...? 그 후 아이는 울지 않고 잘 자고 있답니다! 참고로 조리원에서 나오자마자 수면 교육을 했답니다.  

 

 


 

2. 내 아기만을 위한 잠자리 노래를 들려주세요.
아기가 잠드는 시간에 매번 같은 노래를 들려주세요. 그 노래가 잠이 드는 밤이 찾아왔음을 알려주는 신호처럼 말이죠. 이때 중요한 건, 아기의 울음소리에 묻히지 않게 노랫소리를 잘 조절해야 한다는 겁니다!!! (노래가 너무 크면 아기의 귀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

* 육아맘, 육아파더가 뽑은 최고의 선곡은 '섬집아기' 였답니다!
이외에도 '자장가', 가사 없는 흥얼거림에 아기는 잠이 스르륵~ 들었다고 해요:) 

 

 


 

3. 아기와 눈을 마주치지 마세요. (밤중 수유는 유령처럼!)
포근하고 따뜻한 아빠 엄마의 눈빛을 보면 편안함을 느낄 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옹알이를 하며 아기는 놀자고 눈을 반짝일 거랍니다. 눈도 마주치지 말고 수유만 한다면, 아기는 먹자마자 바로 쿨쿨

 

 


 

4. 산책을 하러 나가보세요.
드라이브를 하거나 유모차를 태워주세요. 자동차와 유모차를 탈 때 느끼는 진동과 소음은 엄마 뱃속에 있었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푹 잔다고 생각하면 오산! 침대에 눕히는 순간! 잠자던 우리 예쁜 아기는 어디에...

* 자동차를 탔을 때, 멀미로 인해 잠이 드는 아기도 있다고 하니, 꼭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5. 자기 전, 목욕 + 마사지 + 음악을 풀코스로 해주세요.
우리 아기를 VVIP 고객으로 생각하며 따뜻한 물에서 목욕을 하도록 해주세요. 목욕이 끝난 후에는 잔잔한 음악과 함께 마사지를 해주면 잠이 들 거랍니다. 아기는 늘 성장통에 몸이 아플 테니 마사지에 심혈을 기울이시도록!! 

 

 


 

6. 공갈젖꼭지를 물려보세요.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어서 툭툭- 뱉어내지만 계속 물려보면 오물거리면서 잠이 들 거예요. 

 

 


 

7. 흔들 침대 혹은 바운서를 이용해보세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했는데도 실패를 하였는데... 친구가 빌려준 흔들 침대에 올려둔 순간부터 평화가 찾아왔답니다! 

 

 


 

8. 곁에 항상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계속 안고 있다는 착각이 들도록 해주세요. 아기와 배를 계속 맞댄 채 체온을 유지시켜 주세요. 내려놓을 때도 아기가 팔을 움직이도록 못하도록 잡아주세요. 아기의 옆에 누워 손을 꼭 잡아주면 아마 안정감을 느낀 채 잠에 들 거예요.

 

 


 

9. 푹신푹신 잠이 솔솔 오는 침구류 / 애착 인형 / 애착 베개를 준비해주세요.
안고 빨 수 있도록 부들부들한 면 재질의 애착 배게 혹은 인형을 안고 자도록 해주세요. 애착 인형을 안겨주며 인형이 말하듯이 아기와 대화를 나눠보세요.
오늘 즐거웠어? 잘 자~ 오늘 밤 우리 꿈속에서 만나자~” 이런 얘기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아기와 함께 애착 인형을 토닥토닥 두드리며 “(인형 이름) OO아, 잘 자~”라고 함께 이야기하면서 재우면 인형과 함께 꿈나라로 갈 거예요. 

 

 


 

10. 울자마자 바로 안지 마세요.
아기가 울면 5분 동안은 울음을 그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5분이 지나도 울음이 그치지 않는다면 안아주세요. 이때, 아기를 흔들거나 돌아다니지 않도록 하세요.

 

[그 외의 경험담들...]

 

1. 물 소리, 비닐봉지 소리, 드라이기/청소기 소리, 시리얼 소리, 백색소음 (라디오 잡음)을 들려주세요.

2. 귀를 만져주세요. 귀를 파주는 것처럼 귓속 부분을 만져주면, 신기하게도 잠이 스르륵 들어 있답니다.

3. 아기를 안고 짐볼을 타보세요. 신기하게도 아기가 잠이 들었답니다!

4. 아기의 잠투정으로 잠을 자지 못 하는 엄마들 많으시죠? 이럴 땐 가족 찬스를 사용하여 못 잤던 잠을 보충하고, 다시 아기를 케어해보세요. 이전과는 달리 여유 있게 아이를 무한 애정 할 수 있을 거예요!

5. 잠자기와 관련된 책을 함께 읽어보세요. 

 

이번 잠투정 설문을 하면서...  사실 가장 많은 육아맘과 육아파더의 대답은 이러하였습니다.
"시간이 약이에요. 큰 해답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내 아이가 조금이라도 더 깊고 편하게 재웠으면 하는 마음에 여러분은 잠투정을 해결하고 싶으신 거겠죠!
세상이 너무 낯설어서 울고 있는 아기에게 '너는 잘 적응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해주세요.
아기도 아마 여러분의 응원에 힘을 내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Kapa****'님께서 남겨주신 <잠투정> 시를 끝으로 맘톡X네이버 맘・키즈 [육아발언대] 여섯 번째 이야기 '잠투정, 이렇게 극복했다'를 마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선배 아빠 엄마의 경험에 기반을 둔 콘텐츠입니다. *

 

 #잠투정 #잠투정극복 #아기잠투정 #육아발언대

Editor  HEA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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