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기관지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쌕쌕거리는 아기 숨소리, 

그치지 않는 기침소리, 

영유아 호흡기 비상!

모세기관지염의 원인과 치료법

(감수: 창원 상남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여기 저기 아이들의 기침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어요. 

춥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 모세기관지염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특별한 케어와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리 아이 괴롭히는 모세기관지염의 원인과 치료법을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모세기관지염이란


모세기관지염은 호흡기에서 가장 작은 가지인 세 기관지에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기관지의 구조적 약점을 많이 갖고 있는 생후 2세 이전의 영아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기관지가 더 좁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모세기관지가 막혀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세기관지염의 원인


모세기관지염은 겨울과 초봄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영유아들이 잘 걸리는 이유는 기관지가 워낙 작고 약해서 조금만 붓거나 분비물이 들어오면 쉽게 막히기 때문인데, 실제로 만 2세 전후로 빈번하게 일어나며,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급성감염으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모세기관지염의 증상

 

[이미지:셔터스탁]

모세기관지염의 증상은 초기에는 가벼운 콧물이나 재채기 정도이나, 

몇 일 이내에 갑자기 숨을 쉴 때마다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많이 보채거나, 호흡이 빨라지면서 가래가 많아지게 됩니다.

기침 횟수가 많지 않더라도 모세기관지염에 걸리면, 

작은 기관지들의 염증과 부종으로 숨을 가쁘게 쉬면서 쌕쌕, 또는 풍선 바람 빠지는 소리 등이 들리면서 호흡을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모세기관지염을 반복적으로 앓게 될 경우 증상이 천식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으며 합병증으로 폐렴이 걸릴 위험도 있기 때문에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요.


 

모세기관지염의 치료법


모세기관지염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는 주로 증상의 완화를 위한 것 입니다.


- 38도이상의 열이 있을 때는 해열제를 처방할 수는 있지만 6개월미만의 영아들은 시원하게만 해줘도 열이 잘 조절됩니다.

- 콧물이나 코막힘이 심할 때는 식염수를 코 안에 떨어뜨린 후, 코 안의 분비물을 흡입기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숨쉬기를 도와줍니다.

- 평소보다 적게 먹거나 수유를 거부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수준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 중이염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 호흡곤란이 있는 영아의 경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선천 심질환이나 미숙아의 경우에는 더욱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모세기관지염 예방법


외출을 자제해 주세요

찬바람이 불고 건조한 날씨에는 최대한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하도록 해 주세요. 이 질환은 전염성이 강하므로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어린이집, 키즈카페, 쇼핑몰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아요.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호흡기가 건조하면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많기 때문에 적정 습도(실내습도 50~60%)를 유지해 주면 코막힘을 해소하고 가래 배출에 도움을 줘요.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주세요

손을 깨끗이 닦는 것은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 기본습관이죠?외출 후 돌아오면 반드시 손을 깨끗이 닦도록 해주세요.


실내환경을 깨끗하게 해주세요

담배 연기는 아이의 호흡기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야 해요.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절대 흡연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최근 심각해진 미세먼지로 인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집 안 청소, 먼지 제거 등 실내 환경 개선에 힘써주세요.


수분보충을 해주세요

날씨다 춥고 건조하면 호흡기가 건조해지면서 발병하기 쉬우니 조금씩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외출을 자주하거나 단체 생활을 하기 시작하면 병원에 자주 가게 되죠?

전염성이 강하고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질병인 만큼 개인 위생에 항상 힘써주세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원장


 

Editor  YEGRINA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독감의 증상과 치료법


 

목감기 대처법



 



#아기 #아파요 #울어요 #열나요 #감기 #모세기관지염 #아기기침 #기침 #기관지염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