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추천 - 양보하지 않는 아이에게 : 안 줄거야

양보하지 않는 아이에게

책 추천 : 안 줄거야

 
24~36개월 만 3살을 전후로 아이들은 '분류'를 하기 시작합니다. 쉽게는 우리 집에 있는 장난감, 아빠 엄마의 옷, 형제자매의 것 등등을 나누고
종류와 위치를 익힐 수 있게 되지요.
이런 분류와 더불어 한 가지 더 시작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소유'의 개념을 알게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내꺼야!” “내꺼!” 라는 말을 자주 들으셨을 거에요. 물론 집안에서 ‘혼자’ 놀 때에는 그 소유의 개념에 대해 큰 문제가 없답니다. 하지만 또래와 함께 했을 때는 ‘소유’와 양보의 개념이 충돌하게 돼요. 그 때 읽어줄 수 있는 책을 소개해드릴게요


 

Editor's Pick : 이 책을 추천해요

마치 발달 과정을 그대로 읊듯이, 양보도 잘 해주고 또래와 다툼도 거의 없던 아이가 30개월을 전후로 ‘내꺼야’ 라는 말을 굉장히 자주 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자주 만나 잘 놀던 친구와도 가끔의 투닥거림이 생기곤 했어요. 무조건 ‘친구가 놀러왔으니 다 양보해’라고 말하는 건 좋은 해결책이 아닌 것 같았고, 그렇다고 ‘그래 다 네꺼해’ 라고 하기에는 함께 노는 방법을 알려주지 못할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책을 찾아봤답니다. 아이는 이 책을 통해 공감과 양보, 그리고 표현 방법을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았어요. 더불어 엄마인 저도 훈육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내꺼야 안 줄거야. vs 나도 그 장난감 가지고 놀고싶어




주인공 코마와 아미는 친구에요. 코마의 집에 친구 아미가 놀러와 함께 노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코마가 간식을 가지러간 사이에, 아미가 자신이 좋아하는 호랑이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내꺼야! 라고 소리치면서 호랑이 인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잡아당기는 모습이 그려져요. 팽팽하게 당겨진 인형. 즐겁게 놀던 두 친구는 어색한 사이에 됩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코마의 엄마는 호랑이 인형과 함께 코마와 아미를 놀이터로 데리고 가요.
다툼이 있은 후로 여전히 서먹한 두 아이는 놀이터에서도 각자 따로 놀지요. 심심함을 느낀 코마. 아미는 천천히 코마에게 다가가 그네를 밀어주며 함께 놀기 시작해요. 그러다가 코마는 자신의 호랑이 인형을 데리고 와서 셋이 함께 그네를 타고 그간의 갈등은 사라진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아이는 아미와 코마의 마음에 스스로를 대입하면서, 예전에 본인이 겪었던 이야기를 엄마에게 말해주었어요.



양보의 필요를 깨달아요 : 아무도 양보하지 않으면 즐겁지 않아.




만약에, 코마가 자신의 호랑이 인형을 가지고 노는 아미에게 “안돼. 그건 나한테 제일 소중한 거야. 다른 거 가지고 노는 게 어때?” 라고 말했다거나 아미가 “내가 한 번만 놀고 다시 돌려줄게” 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왔다면 아이들에게 ‘정답’을 알려줄 수 있었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아이들이 다투는 상황은 서로의 입장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이지 않아요. 눈 깜짝할 새에 생각과 감정이 급변하기 때문일 거에요.
이 책에서도 역시 그 어떤 친구도 ‘미안해’ ‘호랑이 인형 가지고 같이 놀자’ 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아요. 다만 놀이터라는 한정되지 않은 공간으로 옮겨지면서 아이들은 함께 놀지 않으면 ‘즐겁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었을 뿐이에요. 



훈육의 방법을 배워요




경험상 다툼을 보는 엄마의 입장에서 무조건 ‘나눠서 같이 놀아’라고 말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합당한 설득이 되지 않았어요. 양보와 나눔의 개념이 아직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나눠서 같이 놀아’라고 말하면, 아이에게 마치 자신의 장난감을 빼앗기는 기분이 들게 하는 것 같았거든요.

코마와 아미의 엄마 역시 다툼이 생긴 상황에 바로 개입해서 ‘훈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을 놀이터에 가는 것으로 환기를 시켜 공간을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양보를 강요하지 않고 양보가 필요한 상황으로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 아이가 갖는 소유의 개념을 부정하지 않고, 오히려 소유의 기쁨을 인정해주는 코미 엄마의 모습에서, 엄마인 저역시 훈육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Editor JW



▼ 이 정보 어떠세요?


말썽꾸러기 아이 책 추천 - 안돼 데이빗



떼쓰는 아이에게 좋은 책


잠자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좋은 책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