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완료기 진행가이드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com]

완료기이유식 진행은 이렇게 하세요!

완료기이유식 진행가이드

 

후기이유식이 끝나고 '완료기'가 시작되면, 이유식을 끝나는 기분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밥과 반찬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걱정이 되기도 해요. 

어른 밥과 비슷한 형태로 먹기 시작하는 이유식 완료기의 진행 가이드를 알려드릴게요.

 

 

완료기이유식, 이렇게 시작하세요

 

시작시기

이유식 ‘완료기’는 이유식을 완료하고, 유아식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기간입니다. 어른처럼 국, 밥, 반찬을 나누어 먹기 때문에 무른 밥/진밥과 반찬을 먹을 수 있다면 이유식 완료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유식 초기, 중기, 후기를 지나 12개월을 전후로 완료기 이유식을 진행하고 15개월 즈음 유아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입자크기 및 농도, 식사횟수
후기이유식보다는 큰 입자크기, 후기이유식 시기보다 묽지 않은 농도로 이유식 완료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어른 음식과 비슷한 구성이지만 음식의 입자가 아이가 넘길 수 있을만큼 조금 작게 잘라진 형태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식단을 짤 때는 밥은 무른밥 또는 진밥으로, 반찬은 2~3개정도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밥은 하루 3회, 간식은 아이에 따라 0~3회 정도로 달라질 수 있어요. 


식단 및 재료
이유식 완료기는 대부분의 재료는 거의 다 먹을 수 있어요. 그렇지만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 딸기, 토마토, 복숭아, 새우, 게, 등푸른 생선, 땅콩, 달걀(흰자) 등은 되도록 나중에 먹이는 것이 좋아요. 또 합성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식품, 설탕, 과당 등이 들어간 식품은 피해주세요.


▶[맘톡정보] 식단 구성

맘톡커 혁이mom쩡이님의 식단을 참고해보세요.

혁이mom쩡이님의 이유식완료기 식단 

 


▶ 15개월, 16개월 이유식 식단을 쭈욱 보고싶으시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혁이mom쩡이님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완료기 이유식,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식단을 짤 때 영양소를 고려해주세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짜주세요.
이 시기에는 체중이 12개월 이전과 같이 눈에 띄게 늘지 않아요. 7~8살의 아이의 평균 체중이 20kg라고 보시면 약 5~6년간 10kg도 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키와 몸무게 대신 두뇌성장을 위해 여러 영양소가 쓰이게 됩니다. 대신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양에는 조금 주의해주세요~!


무조건 간을 해주지 마세요.
이 시기까지 가능하다면 간을 하지 않은 채로 주는 것이 좋아요. 완료기가 시작되었다고 무조건 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로 약하게 간을 해주세요. (ex. 다시마육수 – 멸치육수 – 저염간장 등) 아이들의 혀는 음식에, 특히 ‘자극적인 음식’에는 더욱 빨리 적응한답니다. 만약 이미 다시마 또는 멸치육수로 간을 해주기 시작했다면, 새롭게 염분을 추가하지 말고 아이의 반응을 서서히 살펴보세요.


(아이가 원하면) 간식을 주세요.
돌 이후 걷게 되면서 활동이 활발해지죠. 그래서 칼로리 소모도 이전 시기에 비해 더 늘어나게 돼요. 그러면 주식을 먹는 중간에 간식을 찾을 수 있어요. 간식은 과일, 빵, 고구마, 감자, 단호박(찜 등의 부드러운 형태)등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줄 수 있습니다.
단! 간식이 필수는 아니에요. 아이들이 주식인 밥을 먹는 양에 따라 다른데요, 적게 먹는 아이가 있는가하면 한끼에 밥만 150g이상 먹는 아이들이 있을 거에요. 주식이 이미 충분하거나, 간식을 먹으면 주식을 너무 적게 먹는 경우에는 간식을 줄 필요가 없어요!


젖병 사용횟수는 줄이고 생우유를 먹일 수 있어요.
젖병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치아 우식증의 우려가 있습니다. 젖병의 사용횟수는 가급적 줄이고 (가능하다면 끊고) 생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아요. 분유의 양 역시 줄이거나 끊을 수 있답니다! 생우유는 하루 400~500ml정도가 적당합니다. 만약 우유 알러지가 있어 생우유를 먹이지 못한다면 염분이 적은 치즈 등으로 칼슘을 섭취해주세요.


알러지가 있어도 포기하지마세요.
아이들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무조건 피하지 마시고 천천히 조금씩 시도해보세요. 음식 알레르기는 자라면서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대체식품을 찾아 해당 음식의 영양소를 대체해주면 된답니다.


 

완료기이유식과 치아관리

 

치아의 개수

완료기 이유식 시기의치아개수는 6개에서 많으면 12개까지 나기도 해요. 그래서 어금니가 있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다른 이보다 어금니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잇몸을 뚫고 나올 때 더 아파할 수 있어요. 이 시기에는 이앓이 때문에 어김없이 이유식 거부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치아관리
무불소 치약을 사용해서 칫솔질을 꼼꼼하게 해주세요. 음식의 입자가 이전 시기에 비해 커진만큼 아이들은 씹는 연습을 더 많이 하게 되는데 이 말은 곧 치아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뜻도 됩니다. 그래서 안쪽과 치아 옆면까지 꼼꼼하게 잘 닦아주세요. 입 천장과 혀도 잘 닦아주면 좋습니다. 더불어 치아 건강을 위해 너무 단 음식, 합성첨가물이 들어간 음식 등은 자제해주세요.

 

 Editor J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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