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유아용품, 세척, 세탁법

 

 

이건 어떻게 세탁해야 하지?

다양한 유아용품, 세척, 세탁법 


“범퍼침대에 분유를 흘렸어요. 어떻게 세탁해야 하나요?”

“건전지가 들어가는 장난감, 깨끗이 닦고 싶은데 세제로 닦을 수도 없고..”

“원목 장난감은 어떻게 세척하죠?”


아이들이 매일 물고 빠는 장난감과 유아용품들.

면역력이 약한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자주 세척해줘야 하는데요. 세탁하기도 세척하기도 애매한 유아용품들이 있죠? 이러한 유아용품들을 어떻게 관리해 줘야 하는지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천연세제 만드는 법


천연세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이것들은 자연에서 얻은 천연 재료로 몸에 해롭지 않고 아이에게도 안전하며,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되어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어요. 이것을 이용한 천연 세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베이킹소다수

따뜻한 물과 베이킹소다를 10:1의 비율로 섞고 잘 녹여주세요. 

이것을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오염된 곳에 뿌린 후 청소 도구로 닦아 주세요.


구연산수

산성 물질인 구연산은 농도에 따라 용도가 달라져요. 

일반적인 청소에는 5%구연산수를, 아이 인형이나 장난감은 2% 구연산수 (따뜻한 물 100: 구연산 2)가 적당해요.


식초물

물과 식초를 3:1의 비율로 섞어주면 식초물이 완성돼요. 과일 식초보다는 색이 없는 화이트 식초나 양조 식초가 좋아요.


 

유아용품 세척, 세탁법


1. 외출용품 세탁법


■ 유모차, 카시트 


 -외출용품인 만큼 집 밖의 먼지와 오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1. 먼저 시트와 쿠션을 모두 분리한 후, 먼지를 털어주세요.

2. 약 30도 정도의 물에 중성세제 혹은 유아세탁세제를 푼 다음 손세탁 해주세요. 

3. 마지막에 섬유유연제나 식초를 푼 물을 넣고 헹궈주세요.

4. 손으로 살짝 짠 후 마른 수건으로 꾹꾹 누르듯 물기를 제거해 주고, 거꾸로 엎어서 그늘에 말려주세요.

세탁기로 탈수를 할 경우, 유모차와 카시트 소재 특성상 주름이 많이 잡힐 수 있으니 강도를 약하고 시간을 짧게 탈수해 주세요.

5. 시트를 분리한 프레임은 샤워기로 구석구석 씻어낸 후, 베이킹소다수를 뿌린 후 마른 천으로 닦아 주세요.


시트와 프레임이 분리되지 않는 경우,

유모차나 카시트를 샤워기로 적신 후, 따로 중성세제를 푼 물을 천이나 솔에 묻혀 닦아 주세요.


- 평소 관리법

카시트와 유모차 시트는 먼지나 과자 부스러기 등이 보일 때마다 핸디 청소기로 수시로 빨아들이고, 프레임은 제균 티슈로 자주 닦아 주세요.

또한, 유모차 바퀴는 외출한 후 솔로 흙과 먼지를 털어내고 물티슈로 닦은 뒤 말려주는 것이 좋아요.


_____________________


아기띠와 힙시트


 - 집안과 집밖에서 자주 사용하는 만큼 더러워지기 쉬우니 자주 빨아주세요.

 

1. 우선 침받이, 차양막을 분리하고 버클을 모두 채워주세요.

2. 아기띠와 힙시트는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변형되기 쉬우니 찬물에서 세탁해야 합니다.

3. 찬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세탁하거나, 세탁망에 넣어 울코스(란제리코스)로 세탁해 주세요. 탈수는 너무 세지 않게 ‘중’으로 해주면 됩니다.

4. 다 세탁한 후, 그늘에 뉘어서 말려주세요.

 

2. 침구용품 세탁법


범퍼침대 


 -하루 중 반 이상 자는 아이의 잠자리 청결은 매우 중요해요.

 

1. 겉커버와 속커버를 분리해 주세요.

2. 겉커버는 뒤집어 세탁망에 넣고 울코스(란제리코스)에서 중성세제로 세탁해주세요.

3. 속커버는 대부분 방수처리 되어 있어요. 마른천에 베이킹소다수 혹은 식초물을 묻혀 닦은 뒤 햇볕에서 완벽하게 말려주세요.

4. 세탁한 겉커버도 햇볕에서 완벽하게 말려주세요.

 

3. 유아 장난감 세척법


- 아이가 매일 만지고 빠는 장난감.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자주 소독해 주는 것이 좋아요.


보행기, 쏘서 등 천과 플라스틱이 혼합된 유아용품



1. 천 소재 부분은 분리해서 세탁망에 넣고 울코스(란제리코스)에서 중성세제로 세탁하거나 손세탁 해주세요. 

2. 플라스틱 소개 부분은 구연산수를 천에 묻혀 닦은 후 마른 천으로 한 번더 닦고 햇볕에서 말려주세요. 

3. 손으로 닦기 힘든 먼지나 오염물이 끼기 쉬운 곳은 면봉에 구연산수를 묻혀 닦아 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


물에 넣어도 되는 플라스틱 장난감



1.오목한 통이나 아기 욕조에 미지근한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 1~2컵을 넣고 녹여주세요.

2.가루가 전부 녹으면 플라스틱 장난감을 넣고 하루 정도 담가두세요. 

3.다음 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그래도 지워지지 않은 때는 베이킹소다 가루를 칫솔에 묻혀 문질러 주세요.

4.베이킹소다수가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헹궈서 그늘진 곳에 자연 건조해   주세요. (햇볕에서 말리면 색바램이 있을 수 있어요)


_____________________


고무재질의 장난감



 -아이가 어리거나 목욕놀이 겸으로 많이 사용하는 고무재질의 장난감은 특히 영아기의 아기들이 물고 빠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자주 세척을 해주어야 해요.

 

1.베이킹소다수를 천이나 스폰지에 묻혀 살살 문질러 닦아서 물로 깨끗이 헹궈주세요.

2.고무 장난감은 내부에 습기가 많이 남아있어 충분히, 완벽히 말려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므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일광소독을 해 주어야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


원목 장난감, 작동하는 플라스틱 장난감 


 

- 물로 씻기 어려운 원목 장난감과 작동하는 플라스틱 장난감은 수시로 관리해야 해요.


1.구연산수나 장난감 전용 클리너를 뿌리거나 천에 묻혀 닦아주세요. 홈이 있는 곳은 면봉에 구연산수를 묻혀서 꼼꼼히 닦아 주세요.

2.원목 장난감인 경우는 통풍이 잘 되는 상온에서 하루 정도 말려 준 다음 사용하세요. 

햇볕에 말리면 원목은 뒤틀리는 경우가 있어요.


 

4. 인형 세탁법


 

털인형

털인형은 물세탁이 어려우므로 정기적으로 먼지를 털고 햇볕 소독을 하며 인형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멜로디인형

멜로디 인형은 전자부품(건전지 등)때문에 물세탁이 힘들어요. 그러므로 자주 먼지를 털어주고 구연산수를 뿌려 햇볕에 말려서 관리해 주면 됩니다.


패브릭인형

큰 패브릭 인형은 세탁기에 잘 들어가지도 않을 뿐더러 들어간다 하더라도 세탁이 완벽히 되기 힘드니 욕조에 넣어 이불을 빨듯이 세탁하면 좋아요. 또한 깊숙이 마르지 않을 수 있으므로 햇빛에 며칠 동안 완벽히 말리거나 차라리 세탁소에 세탁과 건조까지 맡기는 편이 좋습니다.

작은 패브릭 인형은 세탁기에 넣고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울코스로 부드럽게 돌려주면 되며, 이 또한 완벽히 말려주어야 합니다.


 

5. 욕실용품 세척법



아기욕조

 - 아기의 민감한 피부를 지키기 위해선 욕조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세요.

 

1. 찌든때가 있는 경우, 베이킹소다에 미지근한 물을 붓고 되직하게 섞어 부드러운 스폰지로 욕조에 발라주세요. 

그리고 따뜻한 물로 헹군 후 바짝 말려주세요.

2. 주기적인 세척인 경우, 베이킹소다수를 마른 천에 적신 후 닦아 주거나, 뿌린 후 샤워기로 헹궈서 바짝 말려주세요.

 

어때요? 애매~한 유아용품 세탁법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유아용품을 세탁할 때는 유아세제나 천연세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자극도 없답니다. 그리고 잘 말려줘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


▼ 이 정보도 유용할거예요!


영유아 세탁세제 무엇이 있나요?


초보맘을 위한 아기옷 세탁팁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생활팁 #생활정보 #청소팁 #청소꿀팁 #생활꿀팁 #장난감세척 #장난감소독 #유아용품세척 #유아용품세탁 #인형세탁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