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유치원 VS 사립유치원

 

우리 아이, 어느 유치원 보내야 하나요?

국공립유치원 VS 사립유치원 비교! 

 

요즘 만3~5세의 어린 자녀가 있는 엄마들은 슬슬 바빠질 시기이죠? 바로 유치원 입학전쟁 때문인데요. 

유치원 입학전쟁은 입학설명회를 시작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랍니다. 유치원 선택의 기본사항이 되는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차이점과 장, 단점 등에 대해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유치원, 어떤 종류가 있나요?

 

다들 알고있는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뿐만 아니라 요즘엔 숲 유치원, 영어유치원, 몬테소리 유치원 등 많은 종류의 유치원이 있어요. 

유치원은 크게 운영 주체에 따라 국공립, 사립, 대학부설 유치원, 종교 재단 운영 유치원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생태유치원, 몬테소리 유치원, 발도르프 유치원, 영어유치원 등이 있어요. 

우선 각 유치원의 특징들을 비교해 볼게요!

_____________________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국공립 유치원

국립대학에서 부설하는 유치원을 ‘국립 유치원’, 시, 도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을 ‘공립유치원’이라고 해요.

국립유치원은 한국교원대학교 부설유치원, 강릉 원주대학교 부설유치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유치원 등 전국에 3곳이 있어요.

공립유치원은 다시 단독으로 설립된 단설 유치원과 초등학교 내에 설립된 병설유치원으로 나뉘는데요. 사립유치원이 수업료나 교재비 등 각종 추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에 비해 국공립 유치원은 원비가 저렴하여 경쟁력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어요.

교사자격

대학에서 유아교육학 또는 관련학과(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등)을 전공하고 임용고시를 합격한 교사들로 초중고 교원과 동일한 신분의 국가 교육공무원이에요.

 

사립유치원

개인이나 법인 단체가 운영하는 유치원을 ‘사립유치원’이라고 해요.

원장의 재량에 따라 수업료가 결정되며 국공립 유치원과 동일한 ‘3~5세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공립 유치원에 비해 수업료가 비싸고 영어, 교구, 음악, 체육 등 특화된 특기 적성 교육을 실시해요.

교사자격

대학에서 유아교육학 또는 관련학과(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등)을 전공했어요.

 

대학부설유치원

유아교육학과나 아동학과 등이 있는 대학에서 개설하는 대학 내 부설유치원을 말해요.

대학 캠퍼스 안에 있어서 환경이 쾌적한 편이며 수영장, 운동장 같은 부대시설과 특기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어 해마다 점점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통 대학 내 교수가 원장으로 있는 곳이 대부분이며 해당 학과의 학생들이 실습생 자격으로 수업에 종종 참여하기도 해요.

 

종교 재단 운영 유치원

천주교, 기독교, 불교 등 종교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입니다.

보통 유아의 인성 및 사회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습적인 교육보다는 인성중심의 확고한 교육관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므로 부모들에게 휘둘리지 않는다는 평이 있어요. 일반 유치원보다 엄격하고 차분한 분위기라고 해요.

 

_____________________


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분류


생태(숲) 유치원

[이미지: 셔터스탁] 

친환경적이고 인성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치원입니다.

대부분 산이 있는 곳에 위치를 하고 있고 교육 프로그램이 산을 누비며 뛰어 놀고 텃밭을 가꾸고 곤충을 관찰하는 등 인지 교육보다는 놀이를 통한 학습을 중요시해요.

‘한국숲유치원협회(www.forestkid.or.kr에서 각 시도별 숲 유치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몬테소리 유치원

[이미지: 셔터스탁] 

이탈리아의 의사이지 교육자인 마리아 몬테소리가 저소득층 아이를 위해 세운 ‘어린이의 집’이라는 유아학교에서 처음 시작된 교육이론이 ‘몬테소리’입니다.

몬테소리는 ‘아이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이 있다’는 것이 핵심 이론이며 감각훈련을 중요시 생각해요.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몬테소리 교구로 유치원 환경을 꾸미고 아이가 스스로 맘에 드는 교구를 선택해 자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요. 

 

발도르프 유치원 

 

[이미지: 셔터스탁]

독일의 루돌프 슈타이너가 고안한 교육철학으로 인지학을 바탕으로 ‘예술로서의 교육’을 지향해요. 

특별한 교구가 교육과정 없이 자연물을 놀잇감 삼아 아이들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고 상상할 수 있도록 유도해요. 

교사 또한 최소한의 놀잇감을 만들어 주며 아이들의 상상력을 북돋아주고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삶의 리듬을 중시해요.

 

'영어유치원'이라고 불리는 유아대상 영어학원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원어민 교사를 두고 아이들에게 '영어학습 중시' 교육을 하는 어학원을 말합니다.

영어습득이 입학의 목표이므로 부모들의 교육열이 뜨겁고 그만큼 원비가 비싸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영어 습득을 위해서 아이들의 학습량이 많고 놀이식보다는 학습위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과열된 학습식 교육보다 영어중심 교육과 동시에 놀이도 함께 즐기기를 원하는 부모가 늘어서 이 두 가지를 접목한 독일식 영어학원이 인기라고 해요.

 

※유아 대상 어학원은 학원법상 '학원'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유아교육법에 근거한 '유치원'설립인가 등 관련 절차를 밟지 않은 사교육 기관입니다.

이로 인해 영어학원들이 명칭을 영어 유치원으로 쓸 경우 명백한 현행법 위반으로 시정명령과 영업정지, 급기야는 직권 폐원까지 될 수 있습니다.

 

국공립유치원 VS 사립유치원, 전격비교! 

 

[국공립 유치원 VS 사립 유치원 비교]


 

_____________________


유치원 입학방법


국공립유치원의 입학방법과 사립유치원의 입학방법은 크게 차이는 없어요. 

올해 서울시, 세종시, 충북 지역에서만 임시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입학원서지원이 가능하지만 일부 지역은 기존 방법과 같은 공개 추첨제로 이루어 져요.

 

유치원 입학하는 방법


 

- 단, 사립유치원보다 공립유치원일수록 경쟁률이 치열하여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추첨 기간을 분리해서 진행하고 있어요.

 

_____________________


교육


단순하게 학부모 부담금이 더 많은 사립유치원의 교육프로그램이 더 좋은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어요. 

국가 및 지자체의 지원금이 사립보다 공립유치원에 더 집중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국공립 유치원은 교사가 교육공무원의 신분이기 때문에 인건비를 지원받고 사립유치원의 경우는 교원 처우 개선비 명목으로 지원 받는 것이므로 교사의 월급은 대부분 원비로 지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사립유치원의 학부모 부담금도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것이죠.

 

또한 국공립 유치원과 대다수 사립유치원의 기본 교육은 ‘3~5세 누리과정’을 채택해요. 누리과정을 채택하지 않으면 국가 지원금을 받을 수 없어요. 대부분 3~5시간은 기본 교육과정(누리과정)시간으로 운영하고 그 이후 시간은 자체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이 자체 프로그램에서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교육은 누리과정으로 같아요.

 

_____________________


학부모 부담금

 

[자료출처: 유치원알리미 사이트]

 

국공립이 인기가 많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교육비이죠. 

이 자료는 올해 4월에 ‘유치원 알리미’에 공시된 내용인데요. 위의 자료를 보면 정부 지원금을 제외한 학부모 부담금만을 비교해 볼 때, 사립 유치원의 학부모는 공립유치원보다 훨씬 많은 원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립 단설 유치원보다는 약 10배를 공립 병설유치원보다는 약 21배정도 더 내고 있네요.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는 기본 교육과정과 방화 후 과정을 포함해 월평균 10,782원이 드는 반면 사립유치원에 가면 해당 비용이 21만 8,935원이 듭니다. 이 수치는 평균 수치이므로 특정 지역은 더욱 차이가 심할 수 있다고 해요.

 

_____________________


하원시간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은 하원시간이 달라요.

국공립 유치원의 경우 종일반이 마련되어 있어 맞벌이 부부인 경우 하원 후 아이를 맡길 곳을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최근에 맞벌이가 증가하면서 사립 유치원에서도 종일반을 운영을 하는 곳도 있지만 수가 적어요.

 

유치원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영하는 반일반과 그 이후 수업을 진행하는 종일반이 있습니다.

하지만 종일반의 경우 다시 추첨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데 경쟁률이 높을 경우 역시 우선 순위가 있다고 하니 해당 병설유치원이 있는 학교, 혹은 시도교육청을 통해 반드시 확인해 보셔야 해요.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차이점, 이제 이해가 되셨나요?

아마 벌써 유치원에 상담을 다니시는 부모님도 많으실 텐데요. 아이를 위한 선택인 만큼 꼼꼼히 살펴서 아이에게 가장 좋은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기를 맘톡이 응원할게요!

 

▼ 잠깐! 맘톡에 이런 정보도 있어요

우리 아이 어린이집 보내기


우리 아이 어린이집 적응 가이드


엄마표 소금놀이

 

엄마표 달걀껍질 놀이


만 1세~3세를 위한 두뇌발달 학습지 모음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