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이유식 진행가이드 : 입자와 농도, 섭취량과 수유병행 등

 

 

초기이유식 진행은 이렇게 하세요!

초기이유식 진행가이드

 

초기이유식 때는 어느정도의 묽기로, 또 어느정도의 양을 먹여야 할까요?

얼마나 먹여야 할까요? 이가 조금씩 나기 시작했는데 칫솔질도 해주어야 할까요?

수유와 이유식의 간격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궁금증이 많을 수밖에 없는 시기,

초기이유식 진행가이드를 싹 정리해드려요.

 

 

초기이유식, 이렇게! 이만큼 먹어요.

 

시작시기

평소보다 침을 많이 흘린다거나 무엇이든 빨려고 하고, 배냇짓을 덜 하거나 아예 하지않고, 엄마나 주위 사람들이 음식을 먹는 모습을 유심히 쳐다본다면, 그리고 엄마 아빠의 밥상에 자꾸 손을 뻗는다면, 슬슬 이유식을 준비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완분아기의 경우 4~5개월, 완모아기의 경우 6개월에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아이마다 시작시기의 차이가 있으니 너무 조급해 하시지 마시고 여유를 가져주세요!

 

입자크기 및 농도
초기 이유식 시기에는 채소와 쌀, 육류 모두 곱게 다지고 체에 내려 쌀미음, 찹쌀미음, 고기미음, 당근미음 등과 같은 형태를 통해 음식을 먹는 습관을 들이고, 흐르는 듯한 농도, 그리고 부드러운 질감의 이유식을 먹습니다. 간식을 먹는다면 간식 역시, 물기가 있는 형태의 ‘퓨레’가 적당합니다. 

 

이유식과 수유, 어떻게 병행할까요?


이유식 섭취량과 수유량

초기 이유식 때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이 아니라 평소에 수유를 했던 시간에 수유 대신 이유식을 한 번 먹게 됩니다. 또 아기는 이유식에 익숙하지 않아 많은 양을 먹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유식 후의 수유는 아기가 먹길 원하는 양만큼 충분히 해주어야 한답니다.
이 시기의 1회 이유식 섭취량은 30~60g에 불과한 반면 하루 총 수유량은 800~1000cc에 달하는 것을 보면 그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나요.
 


이유식과 수유의 순서

초기 이유식 기간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많은 음식을, 많은 양으로 잘 먹는 것에 있을까요? 아닙니다. 모유나 분유만을 먹으며 자라왔던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 음식을 먹는 시기이기 때문이에요. 단순하게 엄마의 젖이나 젖병을 빠는 행위가 아니라 음식을 입 안에 넣어 "빨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것을 경험하고 그것에 적응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또 서서히 분유와 모유가 아닌 ‘이유식’, 더 나아가서는 ‘밥’으로 주식을 변화하는 것에도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에 섭취하는 양을 늘리고 하루 식사 패턴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라도 초기 이유식을 먹일 때에는 수유보다는 이유식을 먼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늘 먹었던 것으로 배를 채우지 않고 익숙해져야 할 것에 우선순위를 둔다고 생각하면 더 이해가 쉽겠죠?


이유식과 수유계획

만약, 이유식 시작 전에 오전 6시, 오전 10시, 오후 2시, 저녁 6시, 저녁 9시 수유 후 취침 이렇게 수유를 했던 아기라면 


1) 기존과 같이 아침 첫 수유 후,
2) 오전 10시 이유식 + 수유
3) 오후 2시 수유
4) 오후 6시 수유
5) 오후 9시 수유 후 취침

 

으로 스케쥴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의 중요한 점은? 

기존과 같은 스케쥴을 가능한 유지하되, 수유를 하던 시간에 이유식을 먼저 먹이고 그 후에 수유를 붙여하는 것이죠! 물론 아침 첫 수유 시간과 잠들기 전 마지막 수유시간 그리고 수유텀은 아기마다 차이가 있으니 평소 아기의 스케쥴을 잘 고려해주세요.

 

 

이유식과 치아관리

 

치아의 개수

일반적으로 알려진 연령별 치아의 발달은 시기에 따라 이렇게 진행된다고 해요!

생후 6~7개월 : 아래 앞니 2

생후 8~9개월 : 위 앞니 2

생후 10~12개월 : 위 앞니 양 옆 2

생후 12~14개월: 아래 앞니 양 옆 2

생후 14~16개월: , 아래 어금니 각각 2

생후 16~20개월: , 아래 송곳니 각각 2

생후 20~30개월: , 아래 맨 끝 어금니 각각 2


아이들마다 치아발달의 속도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초기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위아래, 앞니가 하나씩 있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가 나오지 않은 상태라 하더라도, 잇몸이 부어있거나 침을 평소보다 더 많이 흘리면서 이가 나올 준비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치아관리
초기 이유식 시기에는 씹기 위한 치아의 기능이 중요한 것은 아니에요. 그래서 치아와 이유식 시기 및 시작 단계 간에는 큰 관계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지만, 치아관리는 꼭 필요하답니다. 이 때는 아기용 가제수건에 물을 묻혀 이를 닦아주거나, 아주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진 손가락 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또, 잇몸과 혀도 부드럽게 닦아주시면 도움이 되어요. 만약 이가 나고 있어 가려워하거나 아파한다면 약간 차가운 수건으로 그곳을 가볍게 문질러 주거나 톡톡 두드려주세요.

 

 

초기이유식의 기본적인 사항들, 잘 기억해주세요!

▽초기이유식에 대한 다른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클릭


이유식을 시작하는 엄마들을 위해! 준비물 요점정리

 

 

초기이유식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초기이유식 궁금증 

 

이유식 꼭 식단짜서 규칙적으로 먹여야 하나요?

 

완모아기 완분아기 초기이유식 식단표

 

 

 

☆ 초기이유식 레시피  


맘톡커의 초기이유식 레시피


쁘미사랑님의 초기이유식 레시피



 



 

 

 

아이요리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아이요리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