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스트레스해소 놀이- 달걀껍질 놀이


 

아이 스트레스 해소 놀이!

달걀껍질 놀이

 

우리 아이들도 어른처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해요.

하지만 어른들은 이를 간과하기 쉬운데요. 어린 아이들도 감정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컨트롤 하기 어려우니 항상 부모가 아이의 스트레스를 알아채서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의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엄마표 놀이를 맘톡이 소개할게요. 

 

 

스트레스 받는 아이, 놀이로 해소시켜 주세요!

 

흔히 어른들은 연령이 어릴수록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를 무시하거나 간과하기 쉬워요. 

심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표정이 어둡고 항상 위축되어 엄마와 눈도 잘 맞추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행동합니다. 이때 아이를 다그칠 게 아니라 아이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관심을 보여주세요.


마음껏 그림을 그리게 해주세요

낙서든 그림이든 커다란 종이에 아이의 감정을 마음껏 표출하게 해주세요.

낙서가 많아질수록 마음이 평온해지는 것을 느끼고 그림도 부드럽게 바뀔 거예요.그림을 그리면서 아이의 마음을 이야기 하는 것도 좋아요.

 

신체놀이를 해주세요

마음껏 뛰어 놀며 에너지를 발산시켜 주세요. 신체놀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찬바람이 불어 바깥 놀이가 힘들다면 집 안에 에너지를 발산할 놀이 장소를 만들어주거나 장난감 등을 두드리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작은 일도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아이들은 엄마의 마음을 만족시키기 위해 알게 모르게 엄마의 눈치를 살펴요.

그러니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도 반응을 보이고 격려를 해주세요.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엄마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생각에 심리적 안정감을 느껴요.

 

버리지 마세요, 놀이에 투자하세요! 달걀껍질 놀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걀! 그 껍질로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촉감, 미술, 신체 놀이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달걀껍질 놀이를 소개할게요!

 

_____________________ 




□ 준비물 

달걀껍질(계란을 반으로 깨뜨리고 남은 계란껍질을 미리 깨끗이 씻어서 말려주세요), 매직펜, 크레용, 작은망치(달걀을 깰 수 있는 것), 주사위

 

□ 놀이순서


1. 깨끗이 씻어 말린 껍질 윗부분에 주사위의 숫자모양이나 색깔 도형을 하나하나 그려주세요.

달걀껍질이 생각보다 단단해요. 아이와 함께 그려보는 것도 좋아요^^ 아이의 연령이 낮다면 주사위 눈 모양 그대로 해주고, 연령이 높을수록 색깔과 도형의 혼합, 또는 숫자, 한글을 배우는 중이라면 한글을 써도 재미있겠죠?

 


2. 놀이 시작에 앞서 아이가 이해하고 놀 수 있도록 주사위를 던져서 달걀껍질을 깨는 놀이 규칙을 엄마가 미리 설명해 주세요. 

달걀도 미리 한번 깨보면서 호기심 자극도 Up! Up! 

 

3. 본격놀이 시작! 주사위를 던지고 나온 모양을 찾아서 신나게 두들겨 깨뜨리기! 

생각보다 단단한 달걀껍질은 한번에 깨기 힘들어요! 유원지에 놀러 가면 볼 수 있는 두더지 게임을 아시나요? 그것처럼 온 힘을 다해서 때려주세요!


 

4. 하나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도형이 그려져 있는 주사위, 나머지 하나는 노랑, 빨강, 초록, 파란색이 있는 주사위를 동시에 던져서 나오는 색과 도형이 일치하는 달걀껍질도 깨주세요!

이것은 약 만3세 이상의 아이가 즐길 수 있어요! 도형과 색상, 두 가지가 일치해야 하는 복합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줘요.

 

 [노란색 네모가 어디 있지?]

  

[찾았다! 완전히 부셔주겠어!빠샤!]

 

5. 동그란 달걀껍질을 도구가 아닌 손으로도 깨어보고 부수어보면서도 놀 수 있어요! 

게임은 끝났지만 남은 달걀 부스러기를 손으로 만지작거리면서 촉감놀이도 즐길 수 있어요.

 

[엄마, 달걀껍질이 까끌까끌하고 뾰족뾰족해요~] 

 

6. 이대로 정리하기는 아쉬운 우리 아이! 엄마 아빠를 그리더니 “엄마는 머리가 기니까.. 아빠는 머리가 짧아요!”하며 달걀껍질로 머리카락을 만들어 줬어요.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아이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2차 놀이를 즐기기도 해요!

[엄마 얼굴도 그려보고~]

[엄마는 머리가 길고~아빠는 남자라서 머리가 짧아요!]

 

_____________________


□ 놀이 활용

1. 아이의 연령이 높을 경우, 껍질에 한글을 써서 낱말카드를 보여주며 일치하는 한글이 그려진 달걀을 깨는 놀이도 한글공부에 흥미를 더해줘요. 한글뿐만 아니라, 숫자나 도형 등을 활용한 놀이가 가능해요.

2. 달걀껍질로 미술놀이를! 

악어나 거북이 등처럼 까칠까칠 울퉁불퉁한 부분을 달걀껍질을 이용하여 그 느낌을 살릴 수 있어요. 

악어나 거북이를 그린 후, 풀이나 물엿으로 달걀껍질을 붙여주고, 물감으로 색칠해주면 됩니다.

3. 자연관찰놀이도 가능해요! 달걀껍질은 비료로도 사용된답니다. 

아이의 손으로 잘게 부순 달걀껍질을 화분에 주세요. “달걀껍질을 먹으면 식물이 무럭무럭 자란단다~”하고 말해주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걀후라이, 달걀말이를 한 후 껍질을 버리지 말고 아이와 놀아주세요! 촉감 놀이는 물론 미술, 신체놀이 게다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놀이 재료로 변신한답니다. 

아이와 달걀을 이용한 놀이를 한 후에 아이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맘톡에도 남겨주세요!

 

▼이 정보도 함께 보면 좋아요

 

엄마표 소금놀이


 

엄마와 함께하는 자연관찰 놀이


 

엄마와 함께하는 요리놀이


만2세이상 아이를 위한 미술놀이 



휴지심낙하놀이



엄마와 함께하는 구름놀이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놀이법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놀이법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