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살 엄마표 요리놀이


 

 

식습관 개선에 으뜸!

만 2+살 아이를 위한 엄마표 요리놀이


아이가 놀이를 할 때 위험하거나 위생적이지 않다 싶으면 엄마는 “만지면 안돼” “입에 넣으면 안돼” 등의 잔소리를 하게 되죠.

아이의 놀이를 제약하면 사고력, 창의력도 제한을 받게 됩니다. 

음식 재료는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안전하고 종류도 많으니 아이와 함께 요리만들기 놀이를 해보는 것을 어떠세요?

다양한 식재료를 만져보고 썰어보기도 하고 맛도 보는 엄마표 요리 놀이법을 맘톡이 소개할게요!

우리 한번 아이와 함께 해 볼까요? ^^


 

요리놀이는 어디에 좋을까요?

 

오감발달에 좋아요!

요리 과정 중 재료를 준비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활동이 자연스럽게 일어나요. 

특히 손으로 달걀껍질을 까거나, 음식 재료를 썰고 밀가루 반죽하기 등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줘 두뇌 개발에도 도움이 돼요.

 

정서발달, 스트레스를 해소해줘요

요리놀이를 통해 먹는 것의 중요성과 완성되는 과정을 기다리는 인내심, 집중력을 기를 수 있어요. 또한 부모님의 행동을 잘 보고 따라하면서 배우는 관찰력 등으로 아이의 정서를 발달 시킬 수 있어요.

무엇보다 요리가 완성되었을 때의 성취감을 아이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답니다.


식습관 개선이 가능해요

건강한 재료로 직접 만든 간식에 입맛이 길들다 보면 과자나 초콜릿, 아이스크림 같은 자극성이 강한 간식을 덜 찾게 되면서 입맛이 바뀐답니다. 편식이 잦은아이도 같이 만들다 보면 자신이 만든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되어서 편식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과학적, 수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요

아직 만 2살의 아이가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만 4살 이상의 아이에게 수학과 과학적인 지식을 깨우쳐 줄 수 있어요.

요리하는 과정에서 채소가 소금에 절여지는 과정을 통해 삼투압의 원리를 알려주거나, 아이와 함께 장을 보며 재료의 가격과 개수를 통해 계산 능력도 키워줄 수 있답니다.

재료를 썰면서 조각의 수, 대칭, 나오는 도형이나 단면들의 모양을 통해 수학적 능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돼요.

 

 

엄마와 함께하는 즐거운 요리시간


과일 잔뜩 크레페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과일을 직접 만져보고 썰어보고, 직접 먹어 보며 아이의 오감을 깨워주세요!

초코렛과 사탕에 길들여진 아이는  건강한 재료로 자신이 만든 간식을 먹으면서 식습관 개선에도 도움이 돼요. 

 

준비물 다양한 과일, 생크림, 핫케익, 잼, 계란, 물 

놀이순서 

1. 핫케익 가루에 물과 계란을 넣고 섞어주세요. 

2. 섞은 재료로 얇게 빵을 구워 주세요! 굽는 과정은 아이에게 위험하니 엄마가 하는 것이 좋겠죠?

3. 유아용 도마와 칼로 다양한 과일을 잘게 자르고 생크림과 잼을 준비해 주세요.

4. 빵 위에 생크림이나 잼을 바르고 과일을 올려 아이스크림 콘처럼 돌돌 말아서 먹거나 층층이 쌓은 후 케이크처럼 만들어 보세요!

5. 케이크로 만들었다면 촛불도 꽂아 함께 노래도 부르며 같이 나눠먹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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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고구마 경단 만들기

 



고구마를 으깨고 빚으며, 카스테라 가루를 직접 만들어 보게 해주세요! 작은 손으로 조물락 거리며 만드는 과정은 아이의 소근육 발달에도 효과적이랍니다!

딱딱하고 큰 고구마가 부드럽고 작고 동그란 경단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의 상상력 발달에도 좋고 함께 먹어보는 것은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돼요.


준비물 고구마, 유아용 칼, 코코아가루, 위생 팩, 카스테라 가루

놀이순서 

1. 먼저 고구마를 삶아서 식혀 주세요.

2. 식혀 둔 고구마를 유아용 칼로 잘게 잘라주세요.

3. 잘게 자른 고구마를 위생 팩에 넣고 마구 주물러서 으깨주세요.

4. 으깬 고구마를 동글동글하게 만들어 주세요.

5. 카스테라를 손으로 으깨서 가루로 만들어 주세요.

6. 동글동글하게 만든 고구마를 카스테라 가루나 코코아 가루에 굴려주시면 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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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샐러드에 야채를 숨기고~

 



엄마와 함께 요리하면서 아이에게 다양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을 키워주면 편식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감자샐러드는 다양한 야채를 모두 섭취할 수 있어 영양적으로도 으뜸이랍니다. 


준비물 감자, 오이, 파프리카, 양파, 마요네즈, 위생 장갑, 유아용 칼

놀이순서 

1. 미리 삶아 둔 감자와 깨끗이 씻은 야채를 준비해 주세요.

2. 아이들은 다양한 야채를 유아용 칼로 잘게 잘라주세요.

3. 잘게 자른 야채를 소금에 절여 둔 후 아이들은 위생장갑을 끼고 감자들을 마구 으깨요^^ 

4. 으깬 감자에 절여 둔 야채와 마요네즈를 함께 넣고 비벼주세요.

5. 감자샐러드만 먹어도 맛있고, 빵과 같이 먹으면서 그 안에 야채도 냠냠 먹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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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피자 만들기

 



자유롭게 음식 재료들을 주무르고, 자르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며 오감과 구강근육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재료가 피자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며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요.


준비물 양송이 버섯, 브로콜리, 파프리카, 소시지, 피자치즈, 토마토 소스, 유아용 칼, 피자도우(토르띠아), 오븐

놀이순서 

1.버섯과 브로콜리 등 피자 속 재료를 유아용 칼로 잘게 잘라 주세요. 

2.피자도우 위에 토마토 소스를 바르고 잘라 둔 야채를 골고루 올려줍니다.

3.맨 위에 피자 치즈를 골고루 덮은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구워주세요.

4. 다 구운 피자를 양쪽이 대칭이 되도록 반으로 계속 잘라 보세요.


TIP 오븐이 없을 경우, 후라이팬에 뚜껑을 덮고 약한 불로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구워도 좋아요!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해 아이와 함께 요리를 해 보아요. 

요리놀이는 아이의 사고력도 키우고 음식 재료와 친숙해 지면서 싫어하던 음식도 좋아하게 되는 마법이 있답니다^-^

요리 놀이를 해 본 후에 맘톡에 후기도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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