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25~30개월 아기 발달 및 육아 정보


 

 

몸놀림이 활발해지고 언어이해력이 향상돼요! 

만 2살, 생후 24~30개월 아기 발달 및 육아 정보


생후 25개월부터 언어이해력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달되는 아이들도 있고, 반대로 몸놀림이 매우 빠르게 발달되는 아이들이 있어요.

따라서 아이들 각각의 발달특성에 맞는 양육환경을 제공하는 게 좋아요. 아이가 언어이해력이 떨어진다고 활발한 아이를 앉혀놓고 책을 읽어주기보다는 특별히 발달에 지연이 있지 않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잘하는 놀이 중심으로 놀아주는 것이 부모와 아이의 애착형성에도 좋답니다^^

그럼, 생후 25~30개월 인 우리 아이, 지금 어떤 발달을 보이는지 또 부모가 무엇을 도와주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때 꼭 해야 할 예방 접종


A형 감염

- 급성간염을 예방

- 생후 12개월 이후에 1차 접종하고 6~18개월 후 추가 접종(제조사에 따라 접종시기가 다름) 


일본뇌염접종

- 돌이 지나고 일본 뇌염 경보가 내리면 예방 접종을 해요.

- 접종 첫 해에는 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 


인플루엔자(독감) 접종

-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접종으로 일년에 1회 접종

- 생후 6개월부터 5세까지는 반드시 매년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


※병원 갈 때 마다 예방접종 수첩을 꼭 챙겨주세요.

수첩을 분실했다면, 병원에 접종기록을 문의하시거나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예방접종 도우미  


 

우리아이 시기별 예방접종 & 접종시 유의사항  

 

저 이만큼 자랐어요


아기의 몸무게와 키는 모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발달기준표와 동일 할 수 없어요.

발달기준표 역시 보건복지부/대한소아과학회/WHO 등 기구별로 각각 다른 수치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아이의 출생 시 몸무게와 키를 기준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체크하는게 가장 정확할 수 있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기준(백분위수 50 기준)]


-25개월

남자아기: 체중 13.1kg, 신장 88.6cm

여자아기: 체중 12.6kg, 신장 87.6cm  


-26개월

남자아기: 체중 13.3kg, 신장 89.3cm

여자아기: 체중 12.7kg, 신장 88.2cm  


-27개월

남자아기: 체중 13.5kg, 신장 89cm

여자아기: 체중 12.8kg, 신장 88.8cm  


-28개월

남자아기: 체중 13.7kg, 신장 90.7cm

여자아기: 체중 12.9kg, 신장 89.4cm  


-29개월

남자아기: 체중 13.8kg, 신장 91.4cm

여자아기: 체중 13.1kg, 신장 90.9cm  


-30개월

남자아기: 체중 14kg, 신장 92cm

여자아기: 체중 13.2, 신장 90.7cm  

 

생후 25~30개월 아기 발달상태 체크 포인트

   

대근육발달  

- 다양한 동작과 기능이 가능한 질적 운동성이 빠른 속도로 발전해요.

- 빠른 속도와 안정된 자세로 달릴 수 있어요.

- 계단을 혼자서 올라가고 내려올 때도 옆의 기둥을 잡고 스스로 내려올 수 있어요.

- 그 자리에서 점프도 할 수 있으며 공을 정확히 찰 수 있어요

- 혼자서 양말을 신고 벗을 수 있어요. 간단한 옷은 입으나 부모가 도와주어야 해요.

- 율동을 따라 해요. 질적 운동성이 뛰어난 아이는 율동을 정확히 잘 따라해요.


소근육발달

- 25개월부터 대부분 크레파스나 연필을 쥐고 간단한 도형을 따라 그릴 수 있어요. 만약 어려움을 보인다고 억지로 시키지는 말아야 해요.

-블록을 높이 쌓고 책장을 한 장씩 넘기는 등 양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어요.

- 숟가락질도 제법 능숙해져 음식을 흘리지 않고 밥을 먹을 수 있으며, 혼자서 컵을 들고 물을 마실 수 있어요.

- 가위질을 시작할 수 있어요. 아직 미숙하지만 연습을 하면 곧 능숙해져요.


인지발달 

- 엄마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호기심이 이끄는 대로 새로운 사물이나 환경을 탐색하며 행동반경을 넓혀가는 등 독립심이 생겨요.

- 독립심이 생기는 동시에 의존도가 커져 엄마를 졸졸 따라다니거나 잠시라도 엄마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끼기도 해요..

- 본인이 입고 싶은 옷, 신발을 고르고 정리개념이 생긴 아이는 물건을 제자리에 놓으려고 하는 습관이 생기기도 해요.


언어발달

- 사물의 이름뿐만 아니라, ‘많다’, ‘적다’/ ‘크다’, ‘작다’/ ‘길다’, ‘짧다’/ ‘무겁다’, ‘가볍다’/ 등 상대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해요.

- 24개월 이전에 단순 사물의 이름을 다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이후 ‘많다’,’적다’ 등의 개념을 알려주면 이해하기 힘들어할 수 있으니 25개월 이후에 꼭 언어이해력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아요.

- 동화책을 읽어줄 때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해요.

- 이 시기에 문장을 이용하여 말을 아주 잘하는 아이들도 있고, 아직 단어로만 말을 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이는 단지 말이 빨리 트이고 아니고 뿐이지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이해력입니다.

▶만 5세 이전에는 말을 얼마나 잘 하는가가 아니라 말을 얼마나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는가가 중요해요!


어휘력 높이는 연령별 언어 자극 방법

  

 

아기 25~30개월 놀이 및 이때  유용한 유아 용품

 

이 시기 아이는 사물의 관계를 이해하고, 도구를 이용하여 자기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사고력이 발달하므로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유아용품이 좋아요!

 

자석칠판



- 자석칠판으로 그림도 그릴 수 있고, 다양한 자석을 붙이며 퍼즐놀이도 할 수 있어요. 

작은 스케치북이 아닌 큰 화면에 사물을 그리려고 시도하면서 표현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인펜을 쥐고 그리면서 손 근육이 발달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도와줘요.


_____________________


플레이텐트


[이미지: 셔터스탁]

- 아이는 작고 자기만의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껴요. 

나만의 공간에 애착을 갖고 혼자만의 공간에서 놀면서 독립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플레이 텐트 안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과 그림책을 넣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플레이텐트 고르는 팁!


 

_____________________


세발자전거



- 지금까지는 걷고 뛰는 놀이를 주로 했다면, 만 2세 이후에는 발의 움직임을 다양화하고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한 놀이를 해볼 수 있어요. 

이에 도움이 되는 유아용품이 바로 ‘세발자전거’입니다. 발로 페달을 구르는 것이 아직은 어색하고, 익숙하지는 않겠지만 새로운 운동기술을 시도해본다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성장이 자극될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신경 써서 할 일


배변 훈련을 계속해 주세요

- 대변이나 소변을 눌 때 몸을 부르르 떨거나 하던 동작을 멈추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나오니?’하고 물어보고 기저귀를 보며 ‘오줌이 나왔네?’하는 식으로 말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너무 부담을 주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아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조바심을 버리고 잘했을 때는 칭찬을 듬뿍 해주세요.


배변훈련 4단계  

   


가족 구성원과 많은 상호작용 환경을 마련해 주세요

- 이 시기부터는 여러 가지 경험에 의해서 사람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져요. 처음에는 특정 사람에게만 안기고 좋아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모든 가족 구성원과 의미 있는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요.

- 어렸을 때부터 좋아하지 않았던 가족들이라도 꾸준히 즐거운 상호작용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의 정서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단, 잠자기 직전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가장 믿고 의지하는 가족만 찾을 수 있어요.


언어발달을 도와주세요

-폭발적인 언어 발달이 이뤄지는 시기로 뇌 발달과도 깊은 관계가 있어요.

- 평소 아이가 이야기하는 단어들을 연결해 문장으로 만들어 반복해주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아이가 “엄마 물”이라고 말을 하면 엄마는 “ 엄마, 물 주세요”하는 식으로 다시 한 번 말을 들려주세요. 또 아이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고 책을 많이 읽어주면 사고력과 상상력 발달에 도움이 돼요.


사회성을 키워주세요

- 아직까지 또래와 어울려 놀 줄 모르지만 다른 친구가 가지고 있는 놀잇감에 흥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를 놀이터나 공원에 데려가 친구 만날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 아직은 미숙하여 다툼이 잦지만, 자연스럽게 놀면서 사회성을 키워나가는 동시에, 양보하고 화해하는 방법도 차츰 터득할 수 있어요.

- 친구들과 같이 놀지 않아도 옆에 또래 친구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모방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발달 정도는 개인차가 매우 심해요. 

내 아이가 다른 또래아이보다 느리다고 판단될 때, 엄마는 매우 초조하고 조급한 마음이 들기 마련이지만 아이를 키우다 보면 ‘작전상 후퇴’가 필요한 시기가 있답니다. 아이의 발달특성에 따라 천천히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를 키우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항상 맘톡에 물어봐 주세요 ^-^


▼ 잠깐! 맘톡에 이런 정보도 있어요


◇ 돌이후 아기에게 유용한 유아용품

 

 


◇ 아기와 함께하는 엄마표 놀이


휴지심낙하놀이



엄마와 함께하는 구름놀이 


 

엄마표 로켓풍선 놀이



◇ 만1세부터 3세까지 아이를 위한 학습지는?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