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20개월 아기 발달 및 육아 정보


 

 

무엇이든 혼자 하려고 해요!

만 1살, 생후 20개월 아기 발달 및 육아 정보


이 시기의 아기들은 무엇이든 혼자서 하려고 해요.

자아가 강해져서 어른이 도와주면 싫어하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혼자서는 무엇도 능숙하게 할 수 없어서 실수하기 일쑤지만, 사소한 일이라도 아기 스스로 하게 해서 뭔가를 달성했다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생후 20개월 된 우리 아이, 지금 어떤 발달을 보이는지 또 무엇을 도와주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때 꼭 해야 할 예방 접종


A형 감염

- 급성간염을 예방

- 생후 12개월 이후에 1차 접종하고 6~18개월 후 추가 접종(제조사에 따라 접종시기가 다름) 


일본뇌염접종

- 돌이 지나고 일본 뇌염 경보가 내리면 예방 접종을 해요.

- 잡정 첫 해에는 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 


인플루엔자(독감) 접종

-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접종으로 일년에 1회 접종

- 생후 6개월부터 5세까지는 반드시 매년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


※병원 갈때 마다 예방접종 수첩을 꼭 챙겨주세요.

수첩을 분실했다면, 병원에 접종기록을 문의하시거나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예방접종 도우미  


 

우리아이 시기별 예방접종 & 접종시 유의사항  

 

저 이만큼 자랐어요


아기의 몸무게와 키는 모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발달기준표와 동일 할 수 없어요.

발달기준표 역시 보건복지부/대한소아과학회/WHO 등 기구별로 각각 다른 수치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아이의 출생 시 몸무게와 키를 기준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체크하는게 가장 정확할 수 있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기준(백분위수 50 기준)]

남자아기: 체중 11.3kg, 신장 84.5cm

여자아기: 체중 10.6kg, 신장 82.9cm  

 

20개월 아기 발달상태 체크 포인트

   

대근육발달  


[이미지: 셔터스탁]

- 골격과 근육이 더욱 튼튼해지고 몸의 균형이 잡혀요.

- 뛰어다니거나 상당히 먼 거리도 걸어 다닐 수 있으며, 계단의 난간을 붙잡고 혼자 오를 수도 있고, 엄마 손을 잡고 계단을 내려올 수 있어요.

- 공 차는 것을 보고 아이도 따라서 공을 앞으로 걷어차며, 제자리에서 뛰기도 해요.


소근육발달

- 손놀림이 섬세해져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고, 아직 흘리긴 하지만 손잡이가 달리지 않은 컵으로도 음료수를 마실 수 있어요.

- 동그라미, 네모 퍼즐을 맞추는 퍼즐놀이도 가능하나 손 조작이 아직은 많이 미숙하므로 퍼즐의 두께가 종이 두께처럼 얇은 경우에는 수행이 어려워요.

- 연필을 쥐고 세로와 가로로 선을 그을 수도 있으며, 선과 원을 구별해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_____________________


언어, 인지발달 

- 이 시기의 언어발달은 언어표현력이 아니라 언어이해력에 초점을 둬야 합니다.

말을 하는 것보다 엄마가 하는 말을 이해해서 얼굴표정과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지가 중요해요.

- 신체부위나 사물의 이름을 기억하여 물어봤을 때 아이가 반응을 해요.

- 말이 트인 아이는 사용할 수 있는 단어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우유 주세요”같이 두 단어를 붙여 말할 수 있어요. 말수가 늘어나면서 ‘멍멍’, ‘야옹야옹’ 등 흉내내는 의성어가 발달해요.


▶아직 말이 트이지 않았는데 아이가 말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해주기를 바라는 부모의 성급한 마음을 잠시 내려놓고 강요하지 않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의사소통을 꼭 말로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아이가 몸짓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주세요.


어휘력 높이는 연령별 언어 자극 방법

_____________________  


감정조절력

- 아이는 엄마의 의도를 알면서도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단순히 크게 우는 것을 넘어 몸부림을 치거나, 머리를 바닥에 박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과격한 행동을 보이며 저항하기도 해요.

- 아이의 떼를 다루는 방법은 아이의 발달특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언어이해력과 질적 운동성을 살펴보고, 과잉보호적인 태도나 과격한 양육태도는 자제해야 해요. 

- 아이에게 허용되는 행동의 범위를 정확히 알려주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 부모가 알려주면 자아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TIP 떼가 심한 아이 중재하는 방법

① 미리 부모가 기대하는 행동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예를 들어 “밥은 수저로 먹는 거예요.” “ 양치하고 코~잘 거예요” 라고 설명해주세요.

② 길게 설명하지 않고 간단하게 안 된다는 표현을 한 후에 미안하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좋아요.

③ 아이가 말로도 제지가 안될 경우, 아이의 몸을 안아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이의 마음에 상처를 덜 줍니다.

④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했을 때 간식을 주거나 밖으로 나가는 등 아이의 주변상황을 바꾸어주세요.

⑤ 일단 안 된다는 표현을 하고 미안하다는 표현을 한 후에도 아이의 떼가 심하다면 바쁜 척하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아이가 행동을 멈추는 경우가 많아요. 요구를 들어줘야 할 양육자가 없어지면 떼를 써야 하는 이유도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아기 20개월 놀이 및 이때  유용한 유아 용품

 

이 시기는 아이의 대,소근육의 질적 운동성을 높여주고 언어 발달을 유도하는 장난감이 좋아요.

 

컬러 찰흙


- 아이가 안심하고 손으로 조몰락거리며 여러 가지 색깔을 섞어 가지고 놀 수 있도록 색이 다양하고, 손에 색소가 묻어나지 않으며, 잘 굳지 않는 것으로 골라주세요. 컬러 찰흙놀이는 손끝의 촉각을 자극해주어 소근육 발달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줘요.


피규어놀이


-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해져 사물마다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아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이나 과일, 자동차 등의 피규어를 준비해 이름을 가르쳐주고 피규어를 갖고 역할 놀이도 할 수 있어요. 사물의 이름을 알면서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을 유도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20개월 아기에게 유용한 유아용품



 

엄마, 아빠가 신경 써서 할 일 


아이의 질문에 대답해주세요 

-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발동하며 사물마다 이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뭐든지 물어보고 싶어해요.

- 엄마가 귀찮을 정도로 “이거 뭐야?”, “ 저건 뭐야?” 하는 질문을 많이 해요.

- 사고의 발달뿐 아니라 언어 발달을 위한 과정이기도 하므로 귀찮더라도 될 수 있는 한 아이의 질문에는 짧게라도 대답해주세요. 


집 밖에서 노는 시간을 늘려주세요

- 놀이터에 나가 맨발로 모래를 밟고 미끄럼틀을 타는 등 활동적인 바깥놀이를 많이 하는 것이 좋아요.

- 손과 발의 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사물과 직접 접촉하게 하는 것이 좋으니 바깥 놀이가 위험하고 지저분하다고 피하지 마세요.

- 산이나 바다, 계속 등에 데리고 가서 맨발로 흙이나 모래, 돌의 감촉을 느끼게 해주세요. 


자극적인 음식을 주지 마세요

- 어른이 먹는 식사와 다름없는 유아식을 하면서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이기 쉬워요. 

- 유아식이라 하더라도 아이가 먹는 음식은 간을 약하게 하고 최대한 담백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 진하고 자극적인 맛은 미각 발달을 방해해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되기 힘들어요. 또한 편식 습관이 생기는 원인이기도 하니 가공품이나 간이 센 음식은 자제해 주세요. 


아기반찬 레시피 모음- 유아식 반찬 레시피 모음  



아기간식 레시피 모음 - 이유식 완료기 이후편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주세요

- 원하는 것을 이루면 기뻐하고, 생각대로 안되면 화를 내는 것은 물론, 엄마가 다른 아이를 안고 있으면 심하게 질투할 줄도 알아요.

- 사람들 앞에서 야단맞으면 기분 상해하기도 하는 등 어른과 같이 느끼고, 서투르지만 나름대로 감정 표현을 하게 되므로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대하려고 노력해주세요.


또래와 놀 기회를 마련해 주세요

- 이 시기의 아이는 점차 친구를 도울 줄도 알게 되고 친구의 장난감을 뺏으려 하기도 하는 등 사회성이 발달해요.

- 종종 어울리지 못하고 싸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타인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므로 접촉을 피하기 보다는 올바를 문제를 해결하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제는 더 이상 아무것도 못하는 아기가 아니랍니다! 자신의 감정도 표현할 줄 알고, 원하는 것을 말하기도 해요. 또한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도 있답니다. 무엇이든 혼자 하려고 하고, 따라 하려고 하니 부모는 아이가 좋은 습관을 갖을 수 있도록 항상 좋은 생활 습관을 보여주세요!

아이를 키우다가 궁금한 점이나 아이와 함께하는 좋은 놀이가 있다면 맘톡에 소개시켜주세요^-^


▼ 잠깐! 맘톡에 이런 정보도 있어요

21개월 아기발달 정보도 미리 알아볼까요?


◇돌이후 아기에게 유용한 유아용품

 



 

◇돌이후 아기와 함께하는 엄마표 놀이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