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6개월 아기 발달 및 육아 정보

 


자기의사를 표현해요!

생후 16개월 아기 발달 및 육아 정보


이맘때 즈음, 아이가 고집이 너무 세요~, 너무 산만해요~, 심하게 투정을 부려요~ 떼가 심해요~, 겁이 너무 많아요~라는 고민을 갖고 있는 엄마들이 많아요. 

생후 12개월~16개월에 아기가 보이는 반응은 대부분 아기의 타고난 기질에 의해서 결정되요. 이때는 아직 엄마가 하는 말을 완벽히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자기가 하고 싶은대로 하고 싶어서 그렇지만 24개월이 지난 후 말귀를 잘 알아듣게 되면 좀 나아지게 되니 지금은 엄마가 사랑으로 보살펴 주는 것이 중요해요.

그럼 생후 16개월 된 우리 아이가 지금 어떤 발달을 보이는지 또 무엇을 도와주어야 할지 맘톡과 함께 알아볼까요?


 

이때 꼭 해야 할 예방 접종


DPT 4차 추가 접종

-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을 예방

- 생후 15~18개월 사이에 4차 추가접종


폐구균 4차 추가접종

- 폐렴, 폐혈증, 뇌막염, 중이염을 예방

- 생후 15~18개월 사이에 4차 추가접종 


일본뇌염접종

- 돌이 지나고 일본 뇌염 경보가 내리면 예방 접종을 해요.

- 잡정 첫 해에는 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 


※병원 갈때 마다 예방접종 수첩을 꼭 챙겨주세요.

수첩을 분실했다면, 병원에 접종기록을 문의하시거나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예방접종 도우미  


 

우리아이 시기별 예방접종 & 접종시 유의사항  


 

저 이만큼 자랐어요


아기의 몸무게와 키는 모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발달기준표와 동일 할 수 없어요.

발달기준표 역시 보건복지부/대한소아과학회/WHO 등 기구별로 각각 다른 수치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는게 좋아요.

우리아이의 출생 시 몸무게와 키를 기준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체크하는게 가장 정확할 수 있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기준(백분위수 50 기준)]

남자아기: 체중 10.5kg, 신장 80.2cm

여자아기: 체중 9.8kg, 신장 78.6cm  

 

16개월 아기 발달상태 체크 포인트

   

대근육발달  

- 막 걷기 시작한 아기들은 다리를 벌리고 뒤꿈치를 들어 뒤뚱거리다가 걷는 자세가 안정되요.

- 아기에 따라 걷기 시작하면서 잘 걷는 아기들도 있지만 다리 근력이 약하거나 균형감각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잘 걷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니, 생후 16개월까지는 혼자서 걸을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 운동 능력이 발달하는 만큼 리듬감도 몸에 익혀서 이때부터 음악에 맞춰 엉덩이를 들썩거리거나 몸을 흔들며 춤추는 아이도 있어요.


소근육발달

- 바닥에 있는 작은 먼지들까지 엄지와 검지로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작은 근육의 운동발달이 이루어져요.

- 15개월 이후에는 잡은 물건을 통 안에 넣기도 하고 빼기도 하는 행동이 가능해져요.

- 음식을 흘리기는 하지만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으려고 하며, 컵을 사용하는 것도 익숙해져요.

_____________________


언어, 인지발달 

- 일상에서 사용하는 말들, 즉 ‘안돼’, ‘나가자’, ‘앉아’ 등의 동작어를 이해할 수 있으며, ‘기저귀 가져오세요’, ‘우유병 가져오세요’ 와 같은 말도 이해해요.

- 자기의사와 감정표현이 두드러져 칭찬받으면 웃고, 야단맞으면 우는 등 상대방의 행동에 명확히 반응해요.

-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늘어나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돼요. 빠른 아이는 “우유 주세요”같이 단어를 연결해 문장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해요.

- 언어 이해력은 생후 14개월경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므로 아기가 간단한 말을 이해하는지 잘 살펴야 하는 시기예요. 

아기의 인지능력은 언어표현력이 아니라 언어이해력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니 이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어휘력 높이는 연령별 언어 자극 방법

_____________________



치아발달 

- 치아 발달이 한창 활발히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 아랫니와 윗니에 이어 양 옆에 순차적으로 치아가 올라오기 시작해요.

- 치아가 나면서 씹는 힘이 세져서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는데, 이런 활동은 턱 발달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요.


월령별 치아 관리, 치아가 자라는 순서



헉, 우리아이에게 충치가!?  

  

 

아기 16개월 놀이 및 이때 유용한 유아 용품

 

이 시기는 아이의 활발한 신체 활동과 언어발달을 유도하는 장난감이 좋아요.

 

볼텐트



방 안에 쳐주면 아이만의 공간이 생겨서 아이가 좋아해요. 아이가 움직일 때마다 볼의 감촉도 느낄 수 있어 다양한 자극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림책


[이미지: 셔터스탁]

언어와 인지력이 발달하므로 간단한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책이나 생활습관을 알려주는 그림책도 좋은 놀잇감입니다.

 

엄마, 아빠가 신경 써서 할 일


2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 아이가 유아 프로그램에 흥미를 갖는 시기입니다. 텔레비전 앞에 앉으면 조용해진다고 해서 그대로 놔두면 안돼요.

- 텔레비전은 쌍방의 의사소통이 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므로 정서 발달은 물론 사회성을 키우는데 방해가 됩니다.

- 2시간 이상은 보여주지 않도록 하고, 텔레비전을 볼 때는 아이와 함께 보며 “어머, 저 아이는 즐거운지 하하하 웃고 있네!” “ 친구가 배가 아파서 병원에 간대요~”라는 식으로 아이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하루 2~3시간 정도 낮잠을 재워 주세요

- 성장 호르몬 중 2/3가 밤 사이에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데, 이것이 아이의 간을 자극해 또 다른 호르몬을 만들어내어 연골을 성장시킵니다. 따라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 낮잠 또한 활동성 에너지를 만들어주므로 필수이므로 오후 중 2~3시간 낮잠을 재워주세요.


밤중에 깨도 놀아주지 마세요

- 이맘때 한밤중에 일어나 놀아달라는 아이가 있는데, 이때 엄마가 놀아주면 밤에 노는 일이 습관이 돼요.

- 아이가 밤에 잠에서 깨도 불을 환히 켜거나 큰 소리를 내지 않고 아이를 다시 눕힌 뒤 곁에서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평소 자기 전에 듣는 수면 멜로디를 틀어서 재우는 것이 좋아요.

- 부모가 늦게까지 자지 않고 깨어 있으면 아이도 그 영향으로 자지 않을 수 있어요. 아이를 재울 때 엄마, 아빠도 모두 잠자리에 들어 아이가 잠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


감염성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아이의 활동 공간이 집 밖으로 넓어지므로 각종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 밖에서 놀다가 들어오면 반드시 세수를 하고 손과 발을 씻겨주세요.

- 중이염, 감기, 알레르기 비염,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외출 후에는 아이의 상태를 주의 깊게 봐주세요.


전염병 1위! 수족구에 대처하는 엄마의 지혜

 

구내염의 종류와 증상, 치료방법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중이염 증상&치료법


_____________________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감각에 노출되면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아요.

-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능 저하는 물론 예민하고 산만한 아이로 자라는 원인이 되므로 아이의 행동이 위험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사사건건 제지하면 아이를 무의식 중에 스트레스를 받아요.

- 아이의 행동을 제지할 때는 아이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며 당장 제지하기 위해 무리하게 아이를 강제로 대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_____________________

배변 훈련을 슬슬 준비해주세요

- 대소변을 가리기 위해서는 대변이나 소변이 ‘마렵다’, ‘나온다’하는 감각을 아이 스스로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아이가 반응을 보일 때까지 마음을 느긋하게 가져주세요.

- 대변이나 소변을 눌 때 몸을 부르르 떨거나 하던 동작을 멈추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나오니?’하고 물어보고 기저귀를 보며 ‘오줌이 나왔네?’하는 식으로 말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 아직은 완벽히 가리기 어려운 시기이니 배변에 대한 느낌이 인식이 되도록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배변훈련 4단계  



 

우리 아기, 싫어요~좋아요~하는 표현도 정확해지고, 자신이 필요한 것을 말하기도 해요! 

밖에 나가서 떼를 쓰며 드러눕는 아이도 있답니다. 이때 엄마들은 정말 멘붕에 빠지기도 하는데요. 

아직 언어를 전부 이해할 수 없지만 엄마가 차분히 설명해주고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도 하나의 교육이므로 힘들더라도 지켜보며 기다려줘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 잠깐! 맘톡에 이런 정보도 있어요

16개월 발달에 딱 맞는 엄마표 놀이!



아기반찬 레시피 모음- 유아식 반찬 레시피 모음  



아기간식 레시피 모음 



▼돌이후 아기에게 유용한 유아용품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