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월 아기 장난감과 유아용품 리스트

 

14개월, 아기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14개월 아기 발달을 돕는 유아용품


말을 하려는 듯 입모양에 유심히 집중하고, 엄마아빠의 말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아이들을 보면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14개월부터 언어발달, 인지발달이 시작된답니다. 

이 시기에는 어떤 유아용품이 좋을까요?


 

인지발달과 함께 언어이해력이 높아져요.

 

 

14개월이 되면 아이들과 의사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조금씩 더 받을 수 있답니다.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들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안돼, 나가자, 앉아 등의 동작어와 눈, 코, 입, 귀 등의 신체부위에 대한 의미를 알아들을 수 있고 해당 신체부위를 가르키는 연결동작까지 가능해요.

 14개월부터 언어 이해력이 아주 빠른 속도로 증가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언어를 받아들이고 습득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습득하면서 본인의 의사를 전달하기도 하지요. 더불어 손을 이용해서 더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안에 있는 것을 밖으로 꺼내고, 그것으로 만드는 작업, 도구를 이용해 옮기는 작업까지 할 수 있어요. 그래서 14개월에는 소근육 발달을 도우면서, 언어인지 발달을 위해 더 많은 설명과 대화가 필요해요.

 

 

안에서 밖으로 꺼내고 다시 넣고, 만들고! 구슬과 점토놀이

 

 

용기 안에 있는 물건을 소리 나도록 좌르륵 쏟아놓고 손으로 만지고, 그것을 다시 넣어놓는 ‘구슬’, 장난감이나 통 안에 들어있는 점토를 꺼내서 하나로 뭉쳐놓은 후 다시 찢어보고, 뭉쳐보는 점토놀이 모두 14개월에 하기 좋은 놀이에요. 구슬을 모양에 맞추어 끼우는 것까지는 어렵지만, 모양과 색깔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답니다. 언어이해력이 증가하는 시기인만큼, 구슬을 만질 때에 “안으로 들어갔네” “밖으로 꺼내보자” “이건 조금 더 크네. 그리고 이건 크기가 작네” 라고 설명을 해주시고, 점토를 가지고 놀 때에도 “얼굴처럼 동그라미로 만들어보자” “길쭉한 코끼리 코처럼 됐구나” 등과 같은 설명을 꼭 곁들여주세요.

그리고 점토와 구슬과 같은 유아용품을 고르실 때는 아래의 사항을 한 번 더 확인해요!


안전한 것 : 아이가 만지는 모든 것은 ‘무독성’이어야 한다는 것에 모두 동의하실거에요. 구슬이나 점토 역시 아이들이 손으로 만지며 놀다가 입에 넣어 빨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전해야합니다.
너무 작은 크기가 아닌 것 : 아이가 직접 손으로 들어 통에 넣었다가 빼거나, 만져서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야 하므로 크기가 너무 작으면 안돼요. 특히 구슬은 발로 밟아서 넘어질 수 있으니 한쪽에 잘 모아두고 사용해주세요.
잘 뭉쳐지고 부드러운 것 : 점토놀이를 할 때, 점토의 수분이 쉽게 날아간다면 잘 뭉쳐지지 않습니다. 또 부드러워야 그것을 만지는 아이 피부에 악영향을 주지 않아요.



+팝아티 비즈
여러 가지의 모양의 구슬과 도구들이 함께 들어있어 아이가 자라면서 지속적인 활용이 가능해요. 작품을 만들거나,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어 특히 여아들에게 인기가 좋답니다.


+플레이도우 점토
부드럽고 말랑한 질감으로, 점성이 높아 아이들이 쉽게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깔도 다양하고 칼, 모양찍기 틀 등의 여러도구로 응용해볼 수도 있어요.
 

+엄마표 무독성 클레이

 

베이킹소다, 전분, 그리고 식용 색소만 있으면 끝!

집에서 쉽게 만드는 엄마표 클레이 맘톡이 알려드려요. 클릭

 

도구를 이용해요! 자석이 있는 낚시놀이

 

12개월에 시작된 ‘독립심’에 대한 욕구는 14개월에도 여전히 이어져서, 수저나 포크를 이용해 밥을 스스로 떠먹으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도구를 이용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아용품도 역시 ‘도구’가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자석이 있는 낚시놀이의 경우에, 낚시대를 들고 자석이 붙어있는 부분을 맞추는 집중력이 필요하고, ‘낚시대’라는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적절한 유아용품입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세요.


낚시대의 길이가 너무 짧거나 너무 길지 않은 것 : 낚시대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아이들이 낚시놀이에 대한 흥미를 쉽게 잃을 수 있고, 낚시대의 길이가 너무 길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거나, 자석을 원하는 곳에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석의 강도가 적당한 것 : 자석의 강도가 아주 센 것은 자석끼리 달라붙어 잘 떨어지지 않고, 그것을 억지로 떼려고 하다가 다칠 수 있어요.

 



+ 부아키도 낚시놀이
12마리 바다생물이 다양한 색깔과 여러가지 모양으로 제작되어 있어, 색인지, 수인지는 물론 도구사용 능력 발달에 유리합니다. 보관함이 있어 정리가 편리해요.

 

+한립토이스 슈퍼낚시게임
건전지를 이용한 전동완구로 돌아가는 회전판 위의 물고기를 낚시대로 낚는 놀이입니다. 원판이 회전하면서 낚시대 끝에 있는 자석으로 물고기를 잡을 수 있어 집중력과 인내심을 높여줍니다.

 

+대영통상 뽀로로 낚시놀이
물고기를 거실바닥이나 욕실 욕조에 풀어놓고 물고기가 낚시에 물리면 손잡이의 릴을 감아 물고기를 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 낚시를 하는 것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엄마표 낚시놀이


펠트와 자석 그리고 클립만 있으면 집에서 엄마표 낚시놀이를 만들 수 있어요. 

맘톡커 은우어뭉님의 엄마표 낚시놀이 톡 보러갈까요? 클릭

 

소리로 표현하는 피아노

 

 

자신의 의사와 감정표현이 두드러지고 언어적인 이해력도 높아지지만 이를 ‘언어’로 표현하는 것은 아직 이릅니다. 그래서 본인의 생각을 드러내기 위해 소리도 질러보고, 몸도 강하게 움직여보는 등 행동의 변화를 보이기도 하지요. 이럴 때, 여러 가지 음의 소리가 나는 ‘피아노’장난감을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게 누르면 센소리가 나고, 살살 누르면 작은 소리가 나는, 그리고 누르는 위치에 따라 음의 높낮이가 달라지는 피아노는 언어적인 표현이 어려운 아이에게 표현의 욕구를 채워지게 하는 좋은 도구가 됩니다. 유아용 장난감 피아노는 아래의 내용을 고려한 뒤에 구매하세요.


  무게감이 있는 것: 피아노 자체에 무게감이 없다면 균형잡기가 어려운 아이의 무게와 함께 하중이 실릴 수 있어 피아노에도 무게감이 필요합니다. 또 피아노에 앉는 의자가 구성품으로 함께 들어있다면, 그 의자에도 역시 무게감이 있어야 아이가 피아노를 치기위해 앉았을 때 앞이나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부가기능이 있는 것: 자신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는 마이크, 북, 동요가 나오는 기능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면 조금 더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어요.



+베이비캠프 멜로디 드럼 피아노
멜로디 피아노 기능, 드럼 및 녹음기능에 마이크도 함께 달려있어 다양한 놀이가 가능합니다. 키보드판을 따로 떼어서 별도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쁘디베베 그랜드 피아노
볼륨 및 박자조절, 리듬/배경음악 선택과 반주, 녹음과 테스트, 재생 등이 가능하며 그랜드 피아노와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어 상판을 3단계 중 원하는 높이로 맞출 수 있습니다.


 

 

14개월 아기를 위한 유아용품~! 아기의 발달을 고려해주세요.

 

▼ 이 정보 어떠세요?  

 

14개월 아기 발달육아정보

 

 

14개월 아기 발달에 딱 맞는 놀이법  


 

 

 

 

13개월 아기의 모든 육아 정보는?

 

13개월 아기를 위한 유아용품 리스트 

 

독립과 의존을 반복하는, 13개월 아이발달과 놀이팁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