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월 아기의 발달특징과 엄마표 놀이법


 

 

혼자서 할 수 있어요!

14개월 아기발달과 엄마표 놀이팁


“아이가 걸음마를 하자마자 주저앉아요. 다리에 힘이 없어서 일까요?”

“다른 아이들은 ‘엄마’’아빠’는 하던데 우리아이는 잘 못해요. 그저 늦는걸로 생각해도 될까요?”


아이들의 성장속도는 개인차가 심해요. 돌 전부터 걷는 아이도 있지만 16개월에 걷는 아이도 있어요. 말도 빠른 아이가 있지만 두 돌이 다 되어야 말이 트이는 아이도 있죠. 현재 물건을 집고 잘 서서 옆으로 이동할 수 있다면, 아직 말하지 못해도 간단한 말귀를 알아듣고 의사를 표현한다면 정상범위에 속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이 시기에 놀이를 통해 발달에 자극을 준다면 아이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 비법을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생후 14개월 아기 발달특징


이 시기의 우리 아이들은 어떠한 발달 특징을 보일까요? 각 영역별로 알아볼게요.

_____________________

대근육발달 


- 다리를 벌리고 뒤꿈치를 들어 뒤뚱거리다가 걷는 자세가 안정되요.

- 도와주지 않아도 앉아있다가 혼자서 일어나요.

- 아기에 따라 걷기 시작하면서 잘 걷는 아기들도 있지만 다리 근력이 약하거나 균형감각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잘 걷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니, 생후 16개월까지는 혼자서 걷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아요.

_____________________

소근육발달


 

- 물건을 꺼냈다가 다시 넣기도 하며 무엇이든 손에 쥐고 있기를 좋아해요.

- 블록을 쌓기도 하고 숟가락으로 그릇을 두둘겨요.

- 음식을 흘리기는 하지만 숟가락으로 음식을 조금씩 뜰 수 있고, 입으로 가져가는 시늉을 해요.


_____________________

언어, 인지발달


- 일상에서 사용하는 말들, 즉 ‘안돼’, ‘나가자’, ‘앉아’ 등의 동작어를 이해할 수 있어요.

- 자기의사와 감정표현이 두드러져 칭찬받으면 웃고, 야단맞으면 우는 등 상대방의 행동에 명확히 반응해요.

- 걸음마를 시작하면서 거칠거나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해요. 이것은 신체발달과 조절능력, 언어발달 속도의 부조화 때문이라고 해요.

- 언어 이해력은 생후 14개월경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므로 아기가 간단한 말을 이해하는지 잘 살펴야 하는 시기예요. 아기의 인지능력은 언어표현력이 아니라 언어이해력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니 이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생후14개월 아기, 이런 자극들이 중요해요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그림속에 나오는 사물, 동물, 음식 등의 이름을 아기에게 하나씩 알려주면서 놀아주면 단어를 습득할 수 있어요. 

책을 읽어주기보다는 아기가 관심을 보이는 그림을 보여주면서 그 안에 있는 사물들의 이름을 또박또박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언어 교육은 충분해요.


손 조작을 향상시키는 놀이를 해주세요

손 조작을 향상시키려면 작은 장난감을 투명한 통 속에 넣는 연습을 많이 시켜주세요. 밀가루 반죽을 손으로 만지는 놀이도 도움이 되요.


마음껏 낙서할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소근육이 발달해서 크레용이나 색연필을 쥐고 낙서하는 것을 좋아해요.

손가락을 움직이는 활동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중요한 자극이 되므로 한쪽 벽면에 흰 전지를 붙여주는 등 아이가 마음껏 낙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생활습관을 알려주세요

밥을 먹을 때는 손보다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며, 이제 우유병이 아니라 빨대를 이용해서 마시도록 해주세요. 빨대를 잘 이용한다면 두 손으로 컵을 들고 마실 수 있게 알려주세요.  이 방법들을 모두 엄마, 아빠가 실제로 시범을 보이며 가르쳐주면 아이는 곧잘 따라 합니다. 조금씩 생활습관 길들이기 연습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생후 14개월 아기 엄마표 놀이 추천


그럼 이 시기의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요? 

아기발달을 촉진시키는 엄마표 놀이를 꼭 한번 아이와 함께 해보세요^^


_____________________

담요 여행 놀이



준비물 큰 담요나 이불

놀이 방법

큰 담요나 이불 중간에 아이를 편안하게 눕히거나 앉혀요. 엄마가 담요의 끝을 꽉 잡고 부드럽게 끌어당겨요. 담요를 끌고 집 안 이곳 저곳을 다니면서 "여기는 동물원이에요. 저기 코끼리가 있네요"하며 여행 놀이를 즐겨요.

놀이효과

균형 감각을 길러주며 신체 조절 능력의 발달을 도와줘요.

 

_____________________

돌돌말아 큰 통에 쏙쏙! 




준비물 신문지, 커다란 통

놀이방법

커다란 신문지를 아이가 놀기 편한 크기로 잘라 준 다음, 동그랗게 뭉쳐서 큰 통에 쏙쏙넣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이는 부스럭 부스럭 거리며 신문지를 만지고 놀거예요. 처음부터 동그랗게 뭉치지 않고 돌돌 말기도 하고 구기기도 하고 펴는 행동을 해도 옆에서 지켜봐 주시고 엄마는 동그랗게 만 신문지를 통에 넣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세요. 그러면 아이도 신문지를 통에 넣으며 즐거워 할거에요.

놀이효과

손가락과 손바닥을 사용하여 신문지를 다루면서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고, 팔을 이용해 던지고 넣는 행동은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줘요. 

일정한 곳에 물체를 넣는 행동을 연습하면 나중에 물건 정리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 생활습관교육에 효과적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

첨벙첨벙 물놀이




준비물 풀장, 방수기저귀, 물놀이장난감

놀이방법 

돌 전후의 아기들은 아직 어려서 수영장을 가기 위험하고 물의 수질상태가 염려되어 선뜻 가기가 쉽지 않아요. 무더운 여름에 또래 친구들과 풀장 속에서 장난감을 갖고 놀면 더위도 잊을 수 있고 아이도 너무 좋아해요. 

TIP 물의 깊이는 10cm내외가 좋아요. 이 시기는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려우니 너무 깊으면 중심을 잃을 수 있어요. 너무 깊지 않게 해주세요.


놀이효과

중심잡기 힘든 물 속에서 균형 감각을 기르기 좋으며, 물을 만지고 튀겨보면서 대근육과 촉감을 발달 시킬 수 있어요.

 

14개월 된 아기 중, 걷는 아이도 있지만 아직 균형을 잡기 힘들어 자주 넘어지고 걷는 모습이 불안해요. 균형감각을 길러주는 놀이를 해주면 걷는데 도움이 되며, 자아가 형성되어 고집이 세질 때이니 위험한 것만 아니라면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옆에서 지켜봐 주세요.

호기심이 왕성하고 너무나 활동적인 우리 아이! 이렇게 아이와 함께 놀아본 후엔 맘톡에 후기를 올려주세요~ 블로그에 올리실 땐 맘톡 링크 달아주시는 센스! 부탁드릴게요~^-^


▼이런 정보도 좋아요!

14개월 아기 발달육아정보


14개월 아기 유아용품 리스트


 

15개월 아기놀이법도 즐겨보세요!

 

1~3세에게 강추하는 놀이법



집안일에서 찾는 놀이법



13개월 아기 놀이법으로도 놀아줘도 좋아요!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놀이법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놀이법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