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월 아이 장난감과 유아용품 리스트

 

출처 : 꼬마공주서연 / 맘톡

12개월, 아기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12개월 아기 발달을 돕는 육아용품


12개월! 하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돌잔치, 걸음마 등등 육아의 전환점이 되는 시기라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이 시기에 우리아이는 어떤 변화를 겪게되는지, 그리고 그에 맞는 어떤 육아용품이 필요한지 살펴볼까요?

 

 

12개월 = 걸음마의 시기?

 

12개월, ‘돌’이 되면 아이들이 걷는 시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12개월이라고 해서 무조건 걸을 수 있는 건 아니랍니다. 아이에게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면,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기는 '8개월~16개월'로 생각보다 아주 넓어요. 그래서 12개월에는 단순히 우리아이가 걸음마를 하는지 안하는지 여부보다는, '독립심과 자아'가 생기는 시기라는 점에 집중해서 이에 맞는 육아용품을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어떤 것에 의지하지 않고, 엄마의 손을 잡지 않고, 두 발로 혼자 설 수 있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독립심’을 주고, 이것이 '자아발달'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걸음마를 위한 보조도구를 구입하더라도 그 도구를 통해 아이가 잘 걷게 되는가에 조급해 하지말고 아이가 스스로 해내면서 뿌듯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에 목적을 두세요.  

 

 

혼자 서볼까? 혼자 발을 떼볼래? 걸음마 보조기

 

혼자 안전하게 서있을 수 있다면, 보조기를 통해 앞으로 나아보는 기쁨을 느끼게 해주세요. 아직 다리근력이 덜 발달되었거나, 균형감각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걸음마 보조기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니 보조도구를 구입할 때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주세요.


무게감이 있는 것 : 양손으로 밀고 앞으로 걸어갈 때 아이의 힘에 의해 뒤집혀지지 않아야 해요. 또 걸음마 보조기의 무게중심이 아랫단에 있는 것이 좋아요. 중심이 윗쪽에 있으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속도조절이 되는 것 : 너무 천천히 가거나, 너무 빨리 가면 다칠 위험이 있어요. 또 바퀴에 미끄럼 방지가 되어있으면 속도조절에 유리합니다.
바퀴가 360도로 돌아가지 않는 것 :  보조기에 무게중심이 실려 있을 때 방향전환이 너무 쉽게 된다면 아이도 같이 넘어질 수 있어요.
부가기능이 있는 것 : 걸음마 보조기 안에 또다른 재미요소가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걸음마보조기로만 사용한다면 상관없지만, 보조기를 사용하는 기간은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부가기능이 있다면 사용기간을 늘릴 수 있어요.

 

 

+피셔프라이스 걸음마 보조기
걸음마 연습, 말 배우기 등을 전자식 학습패널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이 학습패널은 분리해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속도조절장치로 단계별 사용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리틀타익스 걸음마 보조기
넓적한 거북이 모양으로 무게중심이 낮아져있어 안전하며, 투명한 거불이 등에 있는 도형모형으로 도형놀이가 가능합니다. 걸음마 보조기를 밀 때 흔들리는 도형도 함께 관찰해볼 수 있어요.

 

+브리오 걸음마보조기
깔끔한 디자인으로 유명해요. 보조기 앞쪽에 빈 공간이 있어, 이 곳에 책이나 작은 장난감들을 넣을 수도 있고, 브레이크 기능이 있어 유용해요.  

 

* 정블리쮸쭈맘 님의 걸음마보조기 사용후기를 만나보세요.^^

 

 

혼자 그려볼까? 크레파스, 색연필, 스케치북

 

 

12개월이 되면 엄지와 검지로 작은 콩알을 집을 수 있게 돼요. 아주 작은 먼지까지 잡을 정도로 소근육이 더욱 발달되는데요. 이때 크레파스, 색연필과 같은 손가락 전체 – 특히 엄지와 검지를 주로 사용하는 장난감이 있다면 소근육 발달에 더 큰 도움을 준답니다. 스케치북위에 엄마가 먼저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여주어도 좋고, 아기에게 놓아주면 스스로 움직임에 의해 색으로 가득 채워지는 스케치북을 보면서 뿌듯해 할 거에요. 아주 단순한 낙서라도, 말이 트이지 않은 아이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한다는 데에 의미가 큽니다. 


+동아 노랑병아리 베이비칼라
손에 묻지 않고, 크레파스들을 손에 끼우거나, 크레파스 아래에 있는 동그란 홈에 끼워 쌓아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무독성으로 안전합니다.

 

+아모스 파스넷
무독성 크레파스인 파스넷은, 손에 묻지 않도록 플라스틱 용기로 감싸져있고, 빠르고 꼼꼼하게 칠해집니다. 또 돌려서 사용하는 용기로 사용이 편리해요.

 

+크레욜라
색이 잘 혼색되어 여러 색을 동시에 활용해볼 수 있어요. 손에 잘 묻어나지 않고, 부드럽게 칠할 수 있습니다. 역시 무독성입니다.

 

 

높이 높이 쌓아볼까? 블록

 

블록을 끼우는 것, 쌓는 것, 심지어는 무너뜨리는 것도 아주 좋은 놀이입니다. 내 손으로 블록을 잡아 쌓고, 끼우고, 다시 블록을 빼보고 혹은 무너뜨리는 것 역시 독립심을 발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지요. , 이 시기의 블록을 구매하실 때는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세요.

 

너무 작지 않은 것 : 소근육이 이전 개월에 비해 발달된 상태라고 해도, 너무 작은 블록은 끼우고 빼기 어려워요. 아기의 손안에 가득찰 정도의 크기의 블록을 사용해주세요.

무겁지 않은 것 : 원목으로 만들어진 블록은 소근육 발달 뿐만 아니라 나무의 촉감으로 인한 오감발달도 가능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게를 고려해야 합니다. 원목교구를 사신다면, 너무 무겁지 않은 것으로 구입해주세요.

무독성 재질 & 세척이 쉬운 것 : 12개월이 되었더라도, 아이들은 장난감을 입에 곧잘 넣곤해요. 그래서 블록의 소재가 무독성이어야 합니다. 또 세척도 쉬워야해요. 말랑말랑한 블록은 가볍고 안전하지만 세척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를 확인해주세요.

 

 


+피셔프라이스 메가블록
아기가 모서리에 다치지 않도록 둥글게 마감하고, 삼키지 못하도록 아기 손에 맞는 아주 큰 사이즈로 만들어져 있어요. 부드럽게 꽂히고 빠지는 블록으로 자유로운 표현과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자노드 이퀼리블록
꽂을 수 있는 블럭이 아니라, 하나씩 떨어지지 않도록 쌓아올려야 해서 더욱 높은 집중이 필요해요. 정해진 모양이 없어 그만큼 창의력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친환경 나무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클레미 소프트블록
부드러운 고무소재로 딱딱하지 않아서 아이들이 다칠염려가 없고 입에 넣거나 물고 빨아도 안전한 재질로 만들어져있어요. 소프트 블록이 많은 것, 그리고 소프트 블록의 수는 적지만 자동차가 함께 들어있는 것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아이를 위한 장난감! 아기발달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

 

▼ 이 정보 어떠세요?  

 

생후 12개월 아기 육아정보의 모든 것  

 

생후 12개월 아기행동 발달 및 놀이팁 

 

 걸음마 보조기 구매가이드와 추천제품

 

 

12개월 아기 식단 1주차

혁이mom쩡님의 12개월 아이 식단 (2)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