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맘을 위한 분유수유가이드: 분유타기부터 소독까지


 

 

초보맘을 위한 분유수유 가이드

분유타기부터 소독까지 Step by step

 

 

분유수유를 위한 준비물도 다 마련했고, 분유도 결정했으니 이제 아기에게 먹일 차례에요.

그런데 막상 분유타려니...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 '분유타는 법'을 검색하고 계셨나요?, 그리고 어떻게 먹이는 게 좋은지

어떤 자세를 잡아야할지 살짝 당황하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분유타기부터 소독까지~!

 

 

분유타려고 하는데, 얼마나 먹여요?

 

 

일반적으로 생후 1개월까지는  하루에 먹는 양이, 아기 몸무게 1kg당 180cc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만약 아이가 4kg라면 하루에 먹는 양이 720ml내외가 될거에요. 물론 아이마다 먹는 양이 다를 수 있으므로, 원하는 만큼 주세요. ‘원하는 만큼’이라는 전제는, 아기가 소화를 잘 하는지, 게워내지는 않는지, 변 상태는 괜찮은지를 확인하면서 주는 것이겠죠?

 

 

분유의 농도와 온도는 어떻게 해요?

 

농도
분유의 농도는 모유를 근거로 정해져요. 농도가 너무 묽으면 영양이 부족하고 맛이 없어 아기들이 분유를 거부할 수 있어요. 반대로 분유의 농도가 너무 묽으면 소화가 잘 안되어 변비가 생길 수 있고, 진한 농도로 계속 먹이면 비만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아이가 장염에 걸렸을 때 설사를 걱정하여 일부러 분유를 묽게 타기도 하는데요, 이는 오히려 회복을 더디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분유의 농도는 엄마 개인의 판단하에 마음대로 조정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 분유를 진하게 먹이면 설사도 하지 않고 배가 든든해서 성장에 좋다는 의견 역시 근거가 없습니다. 만약 아기가 소화를 잘 못시킨다거나 거부하고, 상태가 좋지않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회복의 지름길입니다.

 

온도
온도는 40도~50도 사이의 온도, 48’C정도의 온도가 적합해요. 하지만 분유종류에 따라, 녹는 온도가 다를 수 있으니 분유통에 기재된 조유온도를 꼭 확인해주세요. 만약 생후1~2개월 아기가 찬 분유를 먹으면 체온이 소실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 감기, 설사가 있는 경우에도 너무 찬 분유를 먹으면 병이 악화될 수 있어 분유물의 온도를 잘 맞춰주어야 해요.  

 

 

 

실전! 분유타기

 

 
 

 

1. 분유량 맞추기

분유통 안에는 대부분 40cc, 20cc의 2가지 종류의 스푼이 있어요. 이 스푼을 이용해 분유량을 맞춰주세요.

분유통에서 스푼을 이용해 분유를 듬뿍 떠준 뒤에 수평으로 깎아주세요. 이 때 수평으로 깎을 때는 분유통 입구부분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2. 분유물 만들기 & 물 붓기

먼저 분유물을 만들어주세요. 보온병 또는 텀블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2가지 방법으로 분유물을 만들어요.

방법1. 100도 이상 끓인 물과 한번 끓여서 식힌 찬물을 섞어 아기가 마시기 좋은 온도로 만들어준 뒤 보온병에 보관

방법2. 뜨거운 물은 보온병에, 찬물은 텀블러에 별도 보관 

이 2가지 방법 중 한가지 방법으로 분유물을 만들고, 젖병안에 이제 물을 부어주면 되는데요. 한 번에 분유물을 다 넣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분유물을 조금 붓고 분유를 넣은 후에, 다시 나머지 양의 물을 나누어 넣어줘야 분유가루가 덩어리지지 않아요.

 

3. 분유섞기

젖병을 위 아래로 흔들게 되면 기포가 들어가고 아기 배에 가스가 차면 배앓이의 원인이 됩니다. 위 아래말고 두 손바닥으로 비비듯이 좌우로살살 굴려주면서 분유와 물을 부드럽게 섞어주세요.

 

분유수유 하는 방법

 

 

 

1. 아기 안기

엄마나 아빠의 가슴쪽으로 아이를 밀착시켜주세요. 모유수유가 아닌 분유수유라고 해도, 아기가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으면 아이가 편안해져요.


2. 젖병 물리기

젖병꼭지를 아기의 입주변에 갖다대어 아이가 입을 벌리도록 해주세요. 그러면 깊이 물려주시는데요, 45도 각도로 먹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젖병 안의 공기를 마시지 않아요.


3. 트림시키기

아이를 바로 세워안고, 엄마의 한쪽 어깨에 아기가 기댈 수 있도록 해준 뒤 토닥토닥 부드럽게 등을 한 방향을 쓰다듬어주세요. 너무 세게 때리거나, 아기를 세워 안을 때 아기의 배가 눌리게 하면 먹었던 분유를 토할 수 있어요. 목을 가누지 못하는 경우나, 세워안는 것을 아이가 불편해하는 경우에는 무릎에 엎드려놓고 등을 쓸어주어 트림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엄마의 무릎에 엎드리게 할 때도 역시 아기의 위, 배가 눌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젖병 소독! 이렇게 하세요.

 

 


1. 다 먹은 젖병은 찬물로 바로 헹궈서 전용세정제와 솔로 찌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2. 젖병 부분 외에도, 젖병꼭지도 전용솔로 캡과 꼭지부분을 분리하여 구석구석 꼼꼼하게 닦으셔야합니다.

 

3. 세정제가 남지 않도록 뜨거운 물로 헹궈주세요.

 

4. 팔팔 끓는 물에 젖병 2~3분, 젖병꼭지는 30초간 삶아 열탕소독해주세요. 소독이 다 되면 집게로 건져내어 햇빛에 건조시켜주세요. 젖병소독기를 사용한다면 젖병, 젖병꼭지의 물기를 탁탁 털어준 뒤 소독기에 넣어주세요.

생후 6개월까지는 철저히 젖병을 소독하는 것이 좋아요. 열탕이나 소독기에 살균소독한 젖병으로 꼭 수유해주세요.  

 

 

 

 

분유수유 하는 방법, 잘 아셨죠? 처음엔 어설프더라도 곧 적응되실거에요.

분유수유 하다가 생기는 궁금증과 어려움은? 맘톡에서 해결하세요!

 

#분유 #분유타는법 #신생아분유 #분유수유

 

▼ 이 정보도 필요하실거에요. 

 

분유수유 기본 궁금증 해결~!

 

 

분유수유 준비물 가이드

 

분유비교 및 선택하는 방법

 

생후 1~6개월까지 월령별 분유수유텀, 수유량, 수유횟수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