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보다 반찬과 간식을 좋아하는 아이에겐 식판식을



 

김명희 선생님께 물어보세요

밥보다 반찬과 간식을 더 좋아하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이유식/아이요리 전문가 김명희 선생님)

 

아이가 무언가를 잘 먹는 것은 좋지만, 밥은 잘 먹지 않고 반찬만 찾는다면? 올바른 식습관을 이어가고 있는 것인지 걱정이 되실거에요. 김명희 선생님과 함께,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 어떻게 하면 균형잡힌 식습관을 만들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Q. 아이가 반찬과 간식만 찾아요.

"1살 반 아이에요. 밥을 먹인지는 몇 개월 되었는데요, 밥보다는 간식이나 반찬을 더 먹으려고 하네요. 이게 편식으로 굳어질까 걱정이에요. 어떤 방송을 보이 아이가 밥을 잘 안먹어서 이유식부터 다시 시작하더라고요. "

  

[김명희쌤의 답변] 식판식으로 극복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어머님! 아이의 식습관 밸런스가 깨져버리면 어머님들께서는 늘 불안해 지지요. 

혹시 아이에게 밥 한 그릇에 반찬이 가득담긴 상을 차려주고 계시지는 않나요??? 그렇다면 아이용 식판을 이용해보세요. 

아이에게 적당한 밥 양과 반찬을 아이에게 딱 한눈에 보여준다면 아이는 그 모습을 보고 나에게 주어진 양이 확실하게 알게되고 골고루 먹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밥과 반찬을 구별해서 주는 것도 좋지만 덮밥이나 볶음밥처럼 한그릇에 먹을수 있는 메뉴를 짜서 식단에 넣어주시면 아이가 밥과 더 친해질 수 있답니다.

 

Q. 아이가 반찬과 간식만 찾아요.

"간식에 영양을 갖추면 끼니 대신 먹이는 것이 가능할까요? 그렇게 주면 훨씬 더 잘먹기 때문에 자꾸 이런 방식을 택하게 되네요."


[김명희쌤의 답변] 간식은 간식으로! 구별해 주세요.

간식을 영양에 맞춰서 끼니처럼 주시는 것은 오히려 아이의 식습관을 망칠 수 있답니다. 아무리 영양소가 풍부한 간식이라고 해도, 간식과 주식인 밥은 확실하게 구별되고 식사시간이 메인이라는 것을 심어주셔야 합니다. 간식을 줄이시고, 정확한 밥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을 더 챙겨주시게 되면 아이는 점점더 밥을 거부하고 간식만 찾게 될 것 입니다. 

정해진 시간에만 간식을 주시고, 과자류나 인스턴트가 아닌 과일, 야채 스틱처럼 가볍고 식사재료와 가까운 재료로를 친해질 수 있도록 제공해주시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바로 바뀌기는 힘들겠지만 꾸준히 아이에게 간식을 줄이면서 간식이라는 것은 부수적인것이며 작은 것이라 인식을 심어주고 간식을 줄이고 식사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습관을 심어주심이 좋을 것같습니다. 


한창 아이가 예쁠 시기죠~ 늘 아이가 주는 축복 받으시길 바랍니다! 

 


어때요? 조금 궁금하신 것이 풀리셨나요? 
이유식이나 아이 밥, 그리고 식습관까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맘톡에 물어보세요. 



아이반찬 레시피 모음

아이를 위한 한그릇 음식 모음

혁이mom쩡이님이 공개하는 만1살 아이 식단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