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비교 및 선택팁


 

 

너무 많은 #분유종류 에 고민하고 계시다면

#분유비교 및 선택 팁

 

분유 종류는 많고, 다 좋다고 쓰여 있는데 그 중에 우리아이를 위해
어떤 것을 골라야할지 분유통에 있는 설명이 무엇을 뜻하는지 갸우뚱하셨죠?
엄마들이 가장 많이 비교하고, 고민하는 5가지의 분유를 엄선하여 국내분유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분유의 특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분유를 골라야 하는지 선택팁도 함께 살펴볼게요.


 

분유 한 눈에 비교하기

 

(* 모바일에서는 화면을 가로로 놓고 보시면 더 큰 글씨로 표를 읽으실 수 있어요~!)



 

분유의 기본사항: 제조사, 용량, 가격


각 브랜드별로 판매하는 분유가 다르죠? 또 어떤 공장에서 분유를 만들고 있는지, 수입하여 판매하는 것은 아닌지 표에 기재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용량은 대부분 800g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지만 때로는 750g인 제품도 있어요. 

가격은 정가로 기재되어있지만 구매처에 따라 할인범위가 다르고 대량구매에 따른 가격조정이 있을 수 있어요.

 

 

분유의 원재료


분유 종류에 따라 6종에서 54종까지 매우 다양한 재료들이 배합되어 있으나, 모든 제품에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영양소,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등의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법적 표시기준에 따라 함유량이 가장 높은 원재료부터 기재되어 있는 것이고 원재료의 차이는 크지 않아요. 소량의 배합비율의 차이가 있을 뿐이에요.
다만 나트륨 함량여부를 보시고, 함량되어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 고함량은 아닌지 볼 필요가 있어요.


 

분유의 특징

 

분유특징에 공통적으로 눈에 띄는 몇 가지들이 있죠?
이 특징들을 먼저 설명해 드릴게요.

 

1. 자연방목

소를 신선한 목초위에서 기르고, 풀을 먹여 키워서 스트레스를 적게 주고, 질병을 최소화하여 원유의 영양가치를 높일 수 있어요.

 

2. 초유유래성분

초유는 분만 후 2~10일내에 분비되는 것으로, 면역 글로불린 A, 락토페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분유 분말에도, 락토페린과 면역글로불린을 함유한 원재료를 넣어 마치 초유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배합을 연구하여 적용한 것이에요.


3. 각 성분을 통한 효과
DHA는 두뇌발달에, 타우린은 시력향상에 좋아요. 유산균은 소화흡수 및 배변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생 유산균의 경우 높은 온도에서 사장되기 때문에 분유물의 온도가 40~50도 이상인 분유의 경우 해당 유산균이 아기의 장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죠


4. 탈지분유

우유에서 지방을 분리, 제거하여 건조시켜 분말로 만든 것을 뜻해요. 탈지분유는 1년 이상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 지방의 구성을 우유와 동일하게 하였을 경우, 소화기관이 약한 어린 아이들에게는 소화흡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재배합이 필요할 수 있어요.


5. 유당
유당은 유즙에 함유된 성분으로, 두뇌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모든 분유에 포함되어 있어요. 하지만 장에 탈이 잘 나고 민감하면 유당함유량을 조절해주어야 해요.

 

6. 예비소화

소화율을 개선시키기 위해 가열이나 분해 등을 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영양소 흡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단백질입자를 쪼개어 놓는 것이한 예랍니다.


7. 가수분해 단백질

물을 첨가하는 조건에서 분해가 되는 단백질이에요.  분해가 ‘완전’ (모두) 되는가, 아니면 ‘부분’ 적으로 되는가에 따라 분유의 종류가 나뉘어져요. 분유통에 표기할 때는 완전가수분해 / 부분가수분해 이렇게 쓰여지게 됩니다. 다만, 단백질을 가수분해 하게되면, 항원성이 감소되어 가수분해 분유는 특수분유로 포함되어요. 특수분유란, 설사 구토 시 먹는 특수한 분유를 말해요.

 

8. 조제식분유
조제식분유를 알기위해서는 조제분유와의 비교가 필요해요. 조제분유는 유당의 함량이 60%이상이고, 조제식분유는 영양보충용으로 유성분이 60%미만이에요.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분유 중 1,2단계 분유는 모두 조제분유 이고,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먹는 3단계 또는 4단계는 조제분유와 조제식 분유로 나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있어서, 모유대용품인 조제분유를 광고할 수 없게 되어있어 1,2단계 분유의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답니다.

성장기용 조제분유: 모유 대용품, 유성분 60~70%수준. 두뇌발달에 필수적인 유당함량이 모유수준으로 높은 모유 대용식

성장기용 조제식분유: 영양보충용,  유성분이 60%미만, 유당이 모유보다 50%적게 함유된 영양 보충식

 

9. 액상분유, 스틱분유
보통 800g내외의 분량으로 판매되고 있는 분유는 ‘분말’가루로 이루어진 분유에요. 이 분유를 먹이기 위해서는 분유물을 온도에 맞게 만들어 분유를 타는 과정이 필요해요. 하지만 액상분유는 그럴 필요없이 이미 분유물에 분유가 타 져있어요. 심지어 젖병에 옮겨 담지 않아도 그대로 먹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외출 시 편리해요. 하지만 우리아이에게 딱 맞는 용량이 없을 수도 있고, 보관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스틱분유는 분말형태의 분유인 것은 기존분유와 동일하나, 아기의 수유량과는 상관없이 정해진 양이 스틱 안에 들어가 있다는 것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고 해요. 물론 외출시에는 필요한 분유를 덜어가지 않아도 되어 아주 유용해요.

 

 

#분유 선택 이렇게 하세요~! 


샘플을 받을 수 있나요? 환불도 되나요?
아기에게 잘 맞는지 보려면 샘플을 먼저 활용하세요. 분유마다 샘플 신청이 가능한 것이 있어요. 만약 정품 분유를 구매한 후에도 아기에게 잘 맞지 않는다면, 뜯지 않은 분유에 한해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 것도 있으니 구매시 브랜드마다 이를 확인하시는게 좋아요.


유당함량을 확인보세요
유당이 두뇌발달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은 유당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의 상태에 맞는 유당함량이 필요해요. 이는 ‘유당불내증’과 관련이 있는데요,  유당불내증은 유당의 분해와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설사를 하거나 구토하는 증상이에요.
몸 속에 유당분해효소가 부족한 경우 발생하는데, 유당이 잘 분해되지 않고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대장 안에 남게 되면 대장의 연동운동으로 설사, 복통, 거북함, 구토의 증상을 보여요. 이럴 때에는 유당의 함유가 적은 것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트륨 함량을 확인해보세요
나트륨 역시 필수영양성분이지만, 상대적으로 너무 높은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을 경우 이유식을 시작한 이후에 아기 입맛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최소 돌 전까지(완료기 이유식을 시작하기 이전까지)는 아이 이유식에 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과량의 나트륨은 좋지 않습니다. 나트륨 고함량으로 인해 이슈가 되었던 분유였다하더라도 사후대처를 통해 나트륨 함량의 변동이 있었는지도 함께 확인하시면 좋을거에요.


유해물질 검출여부를 보세요.
분유 내에 방사능 물질(세슘)이나, 기타 불필요한 물질(구더기 등)이 검출된 이력이 있을 수 있어요. 이유식을 시작한다고 해도 돌(12개월)까지는 영양소 섭취를 위해 분유가 우리 아이들의 주식이에요. 그래서 유해물질이 발견되는 것만큼 큰 문제는 없을거에요. 그래서, 분유를 고를 때 제조시설에 대한 고려, 유해물질 검출여부, 그리고 그 후 제조사의 대응이력에 대해 확인해주세요.

 

 

맘톡이 알려드린 분유선택팁을 활용하셔서 아이를 위한 분유를 잘 골라주세요!

그리고, 분유를 먹인 후에는 아이의 변 등을 통해 잘 맞는 분유인지 계속 확인해주시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 이 정보도 필요하실거에요.

 분유수유 기본 궁금증 해결~!

 

분유수유 준비물 가이드

 

생후 1~6개월까지 월령별 분유수유텀, 수유량, 수유횟수

 

분유/영양제 직구가이드

 

젖병선택 이렇게 하세요!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