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별 구매체크포인트 확인하세요! 분유수유 준비물 가이드

 

 


분유수유 시작~! 이제 필요한 물품들을 준비할 차례

분유수유 준비물 가이드

 

'외출할 때 한 짐' 
맞아요, 아이와의 외출을 준비하다보면 아이 무게만큼 짐도 챙겨야 하죠. 특히나 분유수유를 하게 되면 짐이 더 많아집니다. 
그만큼 분유수유를 위해서는 이것저것 준비해야할 것들이 정말 많은데요~
분유수유, 어떤 제품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매 시의 체크 포인트는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기본 중의 기본 준비물 : 젖병

 

분유를 타서, 아기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젖병!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죠. 구입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아요.

 

_____________________

젖병과 젖꼭지 소재 안정성

① 젖병의 소재, 젖꼭지 소재가 안전한가요?
젖병의 소재는 PP, PES, PPSU, 유리, 실리콘으로 나누어볼 수 있어요. 해당 소재에 대한 특징, 장단점, 해당 브랜드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젖병꼭지의 소재역시 아이 입에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부드러워야 합니다.

‘비스페놀’이라는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제품, BPA-Free가 기재된 제품을 구매하세요.

 

각 소재별 특징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젖병고르기, 자세히 알아보려면? 그림클릭

 

 

_____________________

배앓기 방지 & 젖병 무게

 

② 배앓이 방지기능이 있나요? 아기가 잡기 편하고 무겁지 않나요?

배앓이는 빠르면 생후 2주부터 나타나기 시작해 1~2개월에 정점에 이르게 됩니다. 달래지지 않을 정도로 계속 울다가 어느 순간 잠잠해지고 또 다시 다음 날이 저녁이 되면 같은 증상으로 울게 됩니다. 분유수유를 할 때 젖병 속에 공기를 많이 흡입해서 발생하는 것이 하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그래서 젖병을 선택할 때 배앓이를 막을 수 있는지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배앓이 방지기능이 있는 젖병은 아기가 입에 대는 젖꼭지 중심부가 아니라 공기가 별도의 공간을 통해 들어가고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또, 젖병의 무게를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엄마가 직접 젖병을 들어 수유를 한다고 해도 수유시 젖병을 기울여 먹이기 때문에 젖병의 무게가 너무 무겁다면 분유로 가득차기 까지한 젖병의 무게가 아기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리’ 소재 젖병이 다른 종류의 젖병에 비해 가장 무겁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

아이에 맞는 용량

③ 사용하기 알맞은 용량을 갖추고 있나요?
젖병은 신생아가 사용하기 편리한 90ml 짜리부터, 240ml짜리까지 다양한 용량구분을 가지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분유수유시 시기별 수유량이 다른데요. 출생 후 한 달 이내에는 60~90ml(최대 120ml), 1~2개월은 120~160ml, 2~3개월은 140~160ml, 3~4개월은 160~200ml, 4~5개월은 180~200ml. 5~6개월 200~240ml를 먹습니다. 물론 아이들의 성장발달 속도와 상태에 따라 수유량은 다양하게 바뀔 수 있지만, 수유량은 점차 늘어나기 때문에 작은 용량의 젖병을 너무 많이 준비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 플라스틱 젖병은 6개월마다, 유리로 된 젖병은 12개월마다 교체해야 된다는 것도 함께 고려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_

세척의 용이성 및 환경 호르몬 등

④ 세척이 편리하고 환경호르몬 걱정은 없나요?
같은 젖병으로 수유를 계속하게 되면, 그 젖병도 착색이 됩니다. 그리고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젖병을 아주 잘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되도록 젖병의 입구가 넓고, 젖병 디자인의 휘어짐 또는 구부러짐이 없어 구석구석 세척할 수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분유를 타기 위해 필요한 제품


분유를 수시로 타다보면 다양한 편의 제품들이 있었으면.. 하고 느껴지실 거에요. 특히 분유는 매 번 적절한 온도로 물을 데워야 하는데, 아이들에게 너무 차갑지고 뜨겁지도 않은 물을 꾸준히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사용한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아요.

_____________________

보온병 / 텀블러

 

 

분유를 탈 때 분유물은 100도 이상에서 끓인 뒤, 식힌 40도정도의 물로 사용합니다. 분유를 탈때마다 분유물을 미리 준비해두면 좋겠지만, 아기가 배고프다고 우는 상황에서 물을 끓이고 그 물을 다시 식힐 시간이 부족해요. 그래서 미리 40도의 물을 대용량으로 준비한 후 보온병 혹은 텀블러에 넣어 보관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보온병을 구입할 때엔 이 점을 챙겨보세요.

 

①  보온/보냉기능은 잘 되고 있나요?
보온병/텀블러를 사용해 분유를 탈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어요.  


- 방법1

100도 이상 끓인 물과 한번 끓여서 식힌 찬물을 섞어 아기가 마시기 좋은 온도로 만들어준 뒤 보온병에 보관
- 방법2

뜨거운 물은 보온병에, 찬물은 텀블러에 별도 보관

 

이 방법들은, 사전에 미리 분유물을 만들어놓는 것이기 때문에 보온/보냉기능이 일정시간 이상 지속될 수 있어야 하는 건 기본이겠죠.


② 보온병/텀블러의 용량은 어떤가요?
아기가 자라면서, 분유수유량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필요한 분유물도 늘어납니다. 그래서 너무 적은 용량의 것은 유용하지 않아요. 또, 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시보관용과 가벼운 외출용의 2가지 용도로 나누어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이때, 상시보관용은 1.5~2L까지 넣을 수 있는 것으로, 외출용은 300~500ml용량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외출 시 사용하는 보온병/텀블러가 너무 크면 짐이 너무 무거워져요.

 

③ 뚜껑이 한 번에 잘 열리나요?
아기를 내려놓고 혼자 서서 분유를 탄 후, 다시 아기가 있는 곳으로 가서 수유를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우는 아이를 안고 분유를 타야하는 상황도 생겨요. 그럴 때 한손으로는 아이를 안은 채로, 보온병/텀블러의 뚜껑을 힘들게 돌려열어야 한다면 어떨까요? 그래서 보온병/텀블러는 한손으로도 손쉽게 열 수 있는 원터치형 뚜껑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아기를 내려놓고 분유를 탄다고 해도 배고픈 아기를 위한 스피드는 여전히 중요해요. 다만 뜨거운 물이 들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에 꼭 유의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_

분유포트

 

 

매 번 대용량의 물을 준비하거나 보온병을 이용하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을 위해, 분유포트도 나와있답니다. 

 

분유포트는 물을 넣고 필요한 온도를 설정하면 설정한 온도에 맞추어 물을 끓인 후, 또 다시 원하는 온도로 보관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대개 온도설정은 45도~100도 범위로 하고, 2~3단계 세팅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물을 끓인 후 보관온도로 전환을 하기 때문에 물을 넣고 바로 내가 원하는 온도의 물을 얻을 수는 없답니다. 사용하실 때엔 넉넉한 시간을 두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아요. 

 

분유포트를 구입할 때는 아래 내용을 유의해서 보세요 

- 보온 지속 시간 

- 작동의 편리성 : 원터치로 물이 나오는지

- 내가 원하는 다양한 온도조절 기능

- 안전기능
   : 물부족, 온도 과열, 뚜껑이 닫히지 않았을 때 자동으로 온도를 제어하고 전원을 차단하는 안전 기능이 포함되어있는지

- A/S의 용이성

 

 

세척을 위한 제품

 

젖병 사용의 가장 큰 벽, 바로 세척입니다! 하루에도 여러 개가 나오는 젖병을 씻고 소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ㅠㅠ

다양한 세척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

젖병 세정제

 

아기 젖병을 닦는 세정제는, 주방에서 사용하는 일반 세정제보다 더 순하고, 무해해야 합니다.
천연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기타 식품첨가물 없이 세균을 말끔하게 제거해주고, 세정능력이 뛰어난 것을 골라야 하는데요. 매번 열탕소독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젖병세정제의 무해성이 더욱 중요해요.

 

_____________________

젖병솔, 젖꼭지솔


젖병을 닦는 세정제 외에, 젖병솔과 젖병꼭지를 닦는 솔도 함께 필요한데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주세요.


① 어떤 소재인가요?
젖병솔의 소재가 실리콘인 경우와 스펀지인 경우로 나눌 수 있어요. 젖병솔의 소재가 실리콘이라면 잘 닦이고, 젖병과 같이 소독이 가능해서 편리해요. 하지만 거품이 잘 나는 편은 아니라서, 오히려 세정제를 더 많이 쓰게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또 젖병솔의 소재가 스펀지라면 거품이 잘 나고 잘 닦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잘 찢어지고 소독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요.

 

②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나요? 젖병크기와 너무 딱맞지는 않나요?
젖병솔이 너무 뻑뻑하거나, 솔 자체의 크기가 너무 크면 젖병 안에서 겉돌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손목을 강하게 움직이면서 세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출산 후 손목 등의 관절이 온전하지 못한 대부분의 엄마들은 이런 부분을 꼭 고려해야해요.

 

_____________________

젖병 건조대


젖병 소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물기를 완벽히 제거하기 위한 건조대가 있으면 편리해요. 

젖병 건조대를 구입할 경우 아래의 내용을 체크해 보세요.


① 젖병꽂이가 충분한가요?
모유수유에 비해 소화되는 시간이 오래걸려 수유텀이 길다고는 해도, 분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도 하루 수유하는 횟수가 적지 않아요. 생후 한달 이내에는 하루 7~8회, 1~2개월에는 6~7회, 2~4개월에는 5~6회, 4~5개월에는 5회, 본격적으로 이유식을 하게되는 5~6개월이 되어야 4~5회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말은 결국, 하루 평균 사용해야 하는 젖병의 양이 많다는 것과 같아요. 그렇다면 소독해야하는 젖병의 갯수도 많아지겠죠, 그래서 젖병건조대를 사용할 때 젖병꽂이의 개수가 충분해야 해요. 꽂는 공간 없이 세워놓는 형식으로 되어있는 젖병건조대라면 젖병들을 세워놓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② 물받이가 있나요?
일반 식기건조대와 같이 물받이가 건조대 하부에 포함되어 있어야 더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물받이 부분에도 물때까 낄 수 있으니 자주 세척해주세요. 젖병꽂이 없이 단순히 젖병을 세워놓는 건조대라면, 젖병이 물받이 쪽과 더 넓은 면적이 맞닿아있을 수 있어 더 잦은 세척이 필요해요.

 

_____________________

젖병소독기

 

소독을 위해 매번 물을 끓이고, 집게로 꺼내고 냄비를 닦는 수고를 덜어주는 제품이에요. 

젖병소독기로는 젖병의 살균, 건조, 수납을 할 수 있어요. 물론, 젖병 뿐만아니라 장난감, 이유식기, 칫솔, 도마 등의 소독까지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젖병 소독기는 '필수품'이라기 보다는 '편리를 위한 선택'이라고 보시면 돼요. 구입여부에 대한 판단은 엄마의 몫이겠죠?

만약 젖병소독기를 구입할 계획이시라면 아래의 사항을 확인하세요.

 

① 내부공간이 충분한가요?
젖병을 너무 오랜기간 소독하지 않은 채로 그냥 두면 세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텀으로 소독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젖병소독기 내의 내부공간이 너무 적으면, 많은 젖병을 한 번에 소독할 수 없어 불편해요.

 

② 완벽히 건조되나요?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는 목적은 빠른 시간에 ‘완전히’ 말려주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데 완벽하게 건조되지 않은 상태로 물기가 남아있는 젖병은 젖병소독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아요.

 

③ 작동 중에 문을 열면 어떻게 되나요?
모든 젖병을 한꺼번에 다 모아서 소독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을 때도 있고 집안에 있는 모든 젖병을 다 소독해놓아서 그 중 하나가 필요할 때도 있고, 살균을 이미 시작했는데 젖병 하나를 빠뜨려서 하나만 더 넣었으면! 하고 아쉬울 때도 있을 거에요. 그런데, 소독기마다 작동 중에 문을 열면 초기화되는 제품도 있답니다. 불가피한 상황으로 작동 중에 문을 열었을 때, 모든 기능이 정지되는 것이 아니라 잠깐 정지되었다가 다시 이전 단계부터 소독을 시작하는지도 함께 살펴보세요.  

 

 

맛있는 분유 & 깨끗하고 안전한 분유는 엄마가 고심해서 고른 분유수유 준비물과 함께

만들어진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분유수유의 가장 중요한 준비물! '분유'는

다음편에 만나보도록 할게요. ^^

 

▼ 이 정보도 필요하실거에요.

애미야~ 밥그릇도 사야지~ 젖병선택 이렇게 하세요!

 

분유수유 기본 궁금증 해결~!

 

 

생후 1~6개월까지 월령별 분유수유텀, 수유량, 수유횟수

 

분유/영양제 직구가이드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