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치아관리! Mombrush와 함께하는 올바른 칫솔질



 

 

 

치아관리 잘 해주고 계세요?

올바른 칫솔질을 통한 우리아이 치아관리법

이를 닦이는데, 치아에 거뭇거뭇하게 보이는 게 있어 마음이 철렁한 적 있으세요?
밤중수유를 하면서도 치아우식증이 걱정되었던 적 있으세요?
이를 닦아주었어도 양치를 잘 해주고 있는 건지 혹시 충치가 생기고 있는 건 아닌지
마음이 놓이지 않으셨나요?
예쁜 우리아이의 치아관리를 위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한다고 하시는데요.
과연 치아관리는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올바른 칫솔질은 어떻게 배워야하는지
맘톡에디터가 직접 경험해본 맘브러쉬(MOMBRUSH)와 함께 알아볼게요.


 

아직 유아인데, 치아관리가 필요해요?



[이미지출처: Shutterstock.com]

 

유치는 어차피 빠질 이인데도 치아관리를 해야하냐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유치는 영구치만큼이나 아주 중요합니다. 영구치가 잘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또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유치 내부에 충치가 있었다면 영구치가 바르게 나지 않고 비뚤어지게 난다거나 처음 영구치가 날 때부터 썩어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답니다.
결국 유치는 겉으로 보아서 제자리에 잘 나와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뿌리까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어요. 유치부터 올바른 치아관리가 필요한 이유, 잘 아시겠죠?


 

치아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가 나지 않은 아기(6개월 이전) : 잇몸관리를 해주세요.
충치는 ‘잇몸’만 있을 때 생기지 않아요. 치아가 있어야 충치가 생깁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부분 첫 니가 나기 시작하는 6개월 전후에는 대부분 치아를 관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첫니가 나도록 하기 위한 잇몸관리는 필요합니다.
가제손수건에 깨끗한 물을 약간 묻혀 입안 구석구석을 부드럽게 닦아주고, 혀도 함께 닦아주세요. 특히 혀에는 ‘돌기’가 있어서 혀 표면에 분유나 모유찌꺼기가 남아있을 수 있어요. 

 

이가 나기 시작하는 아기(6개월~12개월 이후)
1) 본격적인 치아관리가 필요해요.
분유수유를 하는 경우 4~5개월 전후,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하는데요. 초기 이유식을 먹인 이후에 입안에 음식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물에 적신 가제수건이나 실리콘 칫솔을 손에 끼워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또 밤중수유를 지속하거나, 젖병을 입에 물고 자는 아이의 경우에는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관리가 함께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밤중수유를 중지하는 것이 치아관리에는 가장 좋아요.


2) 치과에 방문해보세요.
영유아검진 – 첫 구강검진의 시기는 18개월~29개월사이로 정해져있는데요. 이 시기가 오기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늦어도 12개월 무렵, 빠르면 아이의 첫니가 나오기 시작할 때 정기적인 검진을 가는 것이 좋아요. 이 때 충치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충치의 전조증상이 보이지는 않는지 치아가 올바르게 잘 났는지 살펴볼 수 있답니다. 더불어 아이 치아관리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충치 발생이 의심되거나, 입안 내부의 산도가 높다면 정기적으로 불소를 바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산에 의해서 치아가 부식되면 충치가 생기는데, 불소를 바르면 치아가 단단해져서 충치가 쉽게 생기지 않고 충치가 생긴 후에도 진행속도를 늦추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3)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칫솔질입니다.
그 어떤 방법보다 중요한 충치예방 방법은 바로 규칙적인 칫솔질입니다. 치아의 앞뒤와 보이지 않는 구석구석까지 하루 2~3회 칫솔질을 해주어야 해요. 아이가 매우 어릴 때는 삼켜도 무해한 치약을 아주 작은 콩 하나 만큼만을 사용해서 칫솔질을 해주세요. 또 혼자 칫솔질을 할 수 있는 10~11살이 되기 전까지는 엄마아빠가 직접 칫솔질을 지도해주셔야 해요.  


 

올바른 칫솔질은 어떻게 배우나요?


칫솔질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아는데, 칫솔질을 꾸준히 해주는데도 불구하고 충치가 발견되기도 하고 치아 우식증으로 인해 어린나이에 신경치료까지 하는 경우도 생겨요. 이것은 "올바른" 칫솔질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치아관리법을 배울 수는 있지만 배운다고 해서 그대로 따라하는 게 쉽지 않기도 하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양치하는 것을 거부해서 긴 시간 동안 꼼꼼하게 닦아줄 수 없기 때문일 텐데요. 이럴 때, 아이가 거부감 없이 칫솔질을 하게하고, 올바른 양치습관을 기르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맘톡은 맘브러쉬(MOMBRUSH)를 이용해 올바른 칫솔질을 배워보았어요.


맘브러쉬(MOMBRUSH)란? 
어린이부터 연로한 어르신까지 나이별, 구강건강상태별 적절하고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구입니다.
맘브러쉬의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아요. 
- 표준 칫솔질 배우기: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다양한 표준 칫솔질 방법 제공
- 표준 칫솔질 익히기: 치아 전체를 칫솔질하며 적정 칫솔질 시간 체험하며 익히기
- 골고루 칫솔질하기 익히기: 치아 전체를 골고루 칫솔질하는 것을 체험하며 익히기
- 연령별, 건강상태별 적합한 칫솔질 연동가능 : 만 5세 유아~ 어르신까지 상황에 맞는 표준 칫솔질 교육 앱 연결가능
- 칫솔질 숙련도 평가: 칫솔질의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칫솔질 숙련도 평가기능
- 피드백 제공 : 칫솔질 습관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 제공


_____________________

맘톡 에디터의 MOMBRUSH 사용기


"저희 애는 24개월이에요. 눈에 보이는 충치는 없지만, 단유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치아에 대한 걱정이 늘 있었어요. 그러던 중 영유아 구강검진을 다녀왔고 그곳에서 어떻게 이를 닦아야 하는지 교육을 받았어요. 제가 그간 해주었던 칫솔질이 조금 부족했던 것을 깨달았는데 막상 집에와서 배운대로 이를 잘 닦게 하려니 너무 힘든 거에요.
사실 저는.. 아이가 ‘충치’라는 것을 눈으로 본 적도 없고, 충치가 생겼을 때 어떤 어려움이 생기는지 전혀 예상할 수 없어서 이를 닦아야 하는 이유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양치를 거부하는 아이와, 그래도 이를 닦아야 하는 엄마의 입장이 대치되면 양치를 하는 시간에는 애를 거의 결박하다시피해서 억지로 닦이게 되잖아요. 이를 닦는 단 몇분의 시간이라도, 아이는 그 시간을 답답해하고 이것은 결국 양치를 거부하는 것으로 연결되는 것 같아요."

 


[이미지 출처: MOMBRUSH 홈페이지]


1. 설치방법이 간단했어요.
MOMBRUSH앱을 설치하고 블루투스로 MOMBRUSH기기와 핸드폰을 연결한 뒤,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의 연령을 선택하는 것으로 MOMBRUSH사용을 시작했어요. MOMBRUSH기기에 평소 아이가 쓰던 칫솔을 끼우는 것도 어렵지 않았고, 만약 칫솔이 잘 고정되지 않는다면 쉽게 고정할 수 있는 장치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2. 아이와 함께 MOMBRUSH앱을 보면서 이 닦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앱에서는 칫솔질해야하는 시간을 먼저 알려주고, 어떻게 칫솔질을 해야 하는지 3D애니메이션을 통해 보여주었는데요. 24개월의 제 아이는 아직, 칫솔질이 익숙하지 않아서 칫솔질을 해주어야하는 저에게 오히려 더 도움이 되었어요. 제가 잘 닦이고 있는 건지, 늘 의문이었거든요.

 

3. 실제로 앱의 화면을 보면서 아이와 칫솔질을 연습해보았어요.
다 닦고 나면 칫솔질의 숙련도를 측정해서 보여주는데요. 그 동안 어떤 부분의 칫솔질이 부족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아이의 입장에서도, 칫솔질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그리고 하루 3번 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줄 수 있었어요. 단순히 ‘충치벌레가 나오니까 이닦자’라는 설명으로는 조금 부족했거든요.

 

4. 왜 칫솔질을 해야하는지 이해시킬 수 있었어요.

치아모양의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여 이를 잘 닦으면 치아의 색상이 노란색에서 하얗게 변하고, 잘 닦으면 칭찬을 해줌과 동시에 높은 양치점수를 받으면 노래가 나오거나, 치아인형이 웃으면서 춤추는 모습이 나와요.
올바른 칫솔질을 하면 치아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아이의 시각에서 좀 더 잘 이해시킬 수 있다는 점, 양치가 무섭고 거부감 드는 것이 아닌, 잘 닦으면 신나고 즐거운 것이라는 인식을 준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주었습니다.

 

5. 눈으로 직접, 올바른 칫솔질과 습관이 필요한 이유를 보여줄 수 있었어요.

매일매일 칫솔질 점수를 그래프로 볼 수 있고, 칫솔질 습관 또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우리가 이를 잘 닦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 간접적으로라도 설명해줄 수 있었어요. 실제로 체험한 시각적인 결과와 효과를 보여주면서 아이도 칫솔질의 방법으로 몸으로 간접적으로나마 익히게 된 것 같아요. 이제는 이 닦는 것을 거부하지 않고 스스로 양치하자고 말하는걸 보면요.   



 

어떠세요? 이제 치아관리를 위한 올바른 칫솔질이 필요한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게되셨나요?

치아 건강은 평생 가기 때문에 올바른 칫솔질과 습관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만약 맘톡에서 활용해 본 MOMBRUSH에 대한 정보를 알고싶으시다면, 이곳을 방문해주세요.

http://mombrush.com/xe/ 

MOMBRUSH는 어린 아이부터 연로하신 어른까지 나이별, 구강상태별 적절하고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온가족이 함께 하세요!


맘브러쉬를 이용해 보고 싶나요?

지금 맘톡 어플 > 이벤트에서 체험단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치아구조, 이렇게 생겼어요!


초기,중기,후기 이유식 시기별 특징과 치아관리방법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